티스토리 뷰


피부 태선화

피부 태선화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피부 태선화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선화는 무엇인가요?

태선화는 일종의 염증 질환이며, 피부, 머리카락, 점막 등에 발생하게 됩니다.


피부 태선화는 대개 보라색을 띄고 납작한 혹들이 모여있는 모습을 보여 코끼리 피부라고도 하며,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고 몇주에 걸쳐서 크기가 커집니다.


피부 태선화


손톱 태선화


구강 태선화


입이나 질과 같이 점막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하얀 판을 형성하고 판이 벗겨지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미하고 전형적인 태선화라면 의학적 도움 없이도 자연치유됩니다.


하지만 태선화가 통증을 유발하거나 심하게 가려울 시에, 피부과에 가서 약처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태선화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태선화가 발생하는 부위(팔안쪽, 손목, 발목, 입안, 외성기)에 따라 증상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라색의 편평한 돌기


2. 가려움


구강 또는 질에 발생하면 통증이 동반된 궤양이 발생할 수 있으며, 머리에 태선화가 발생하는 경우 탈모 및 두피 변색이 나타납니다.


손톱에 발생하는 경수 손톱이 상처 받거나 소실됩니다.


평소에 알레르기 피부질환이 없고 다른 물질에 접촉한 과거력이 없이 피부에 작은 혹이 발생한다면 피부과에 가시길 바랍니다.


특히 입, 생식기, 두피, 손톱에 태선화가 발생하는 경우, 즉시 피부과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태선화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면역 체계가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을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피부의 세포와 점막을 공격할 때 태선화가 발생합니다.


왜 면역 체계가 본인을 공격하는 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면역 체계의 혼란으로 발생할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C형 간염 바이러스


2. 독감 백신


3. 특정 색소, 화학물질, 금속


4. 이부프로펜, 나프록센과 같은 NSAIDs계열 약물


5. 심장질환, 고혈압, 관절염에 사용되는 약물



피부 태선화의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태선화가 성기에 발생하는 경우에는 관리하기 어려우며, 심각한 고통이 발생하고 때로는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성기에 태선화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성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험은 적지만 태선화가 피부에 염증을 지속적으로 일으키기 때문에 피부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암의 위험 때문에 피부과에 가서 생검을 포함한 주기적으로 정기 검진이 필요합니다.


피부 태선화가 완전히 낫고 난 후에도 피부가 주위보다 약간더 어둡게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 태선화의 치료는 무엇인가요?

피부에 발생한 태선화는 2년 이내에 알아서 없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반면 태선화가 점막에 발생하는 경우 자주 재발하며, 치료에 반응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를 포함한 피부치료를 통해 가려움을 완화하고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치료가 사용됩니다.


1. 스테로이드


태선화를 위한 첫번째 치료는 염증을 줄이기 위해 처방되는 스테로이드 크림 또는 연고입니다.


바르는 스테로이드에도 태선화가 호전이 되지 않고 증상이 심각해지고 태선화의 범위가 넓어진다면 스테로이드 알약이 추가적으로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또한 증상이 심한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아볼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의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발진, 배탈, 아구창이 있으며 많이 바르는 곳의 피부가 얇아집니다.


장기간 사용시 다양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 선생님의 짓에 따라 단기간 사용하도록 합니다.


2. 면역 반응 약물


면역 반응에 의해서 태선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면역 반응 조절하는 약물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연고나 젤을 통해 바를 수 있으며 경구로 투여하는 제제도 있습니다.


태선화에서 칼시뉴린 억제제를 사용해 볼 수 있으며, 프로토픽(Tacrolimus), 엘리델(Pimecrolimus)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3. 항 히스타민제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에 의해서 가려움이 발생하기 때문에 히스타민을 억제하는 약인 항 히스타민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먹는 약이나 바르는 약이 있으며 태선화로 발생하는 가려움과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4. 광 치료


광 치료를 받으면 태선화를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빛 스펙트럼 중에서 자외선 B를 사용하며, 피부를 깊이 통과하지 못하고 상층부에 머물게 됩니다.


상층부만 통과하기 때문에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소랄렌과 함께 자외선 A를 사용는 것 또한 태선화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고려해 볼 수 있는데, 이 치료 조합은 약간의 피부암과 백내장의 위험이 있습니다.


5. 레티노이드

레티노이드


스테로이드나 광 치료를 해도 태선화가 호전되지 않는 경우 레티노이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레티노이드라는 것은 비타민 A 합성물로 피부에 바르거나 복용하는 형태의 약입니다.


레티노이드 로션은 효과적인 치료일 수 있지만 피부를 자극하여 건조함, 붉은 피부, 피부 벗겨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티노이드는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들에게서는 금기입니다.


6. 원인 제거

위에서 태선화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태선화를 유발하는 특정한 원인이 있다면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알레르기를 반응으로 태선화를 유발하는 물질이 있다면 이를 피하고,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서 태선화가 발생하는 경우 내과에 의뢰가 필요합니다.


이상 피부 태선화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lichen-planus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