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선염

유선염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유선염의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보도록 하고, 과연 유선염이 발생해도 모유수유 해도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선염은 무엇인가요?

유선염은 유방 조직에 감염이 발생한 질환으로, 가슴의 통증, 열감, 부종, 빨개짐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유선염 증상



또한 전신적으로 열이나거나 몸이 떨릴 수 있습니다.


주로 유선염은 모유수유를 하는 여성들에게 발생하나, 모유수유를 하지 않더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유를 하게 되면, 첫 출산 후 6주에서 12주 이내에 주로 유선염이 발생합니다.


유선염이 발생하면 증상으로 인해  짜증과 피로를 느끼기 때문에 아이를 돌보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자해야 됩니다.


유선염이 발생하면 혹시 아이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까봐 모유수유를 그만두게 됩니다.


하지만 유선염이 발생해도 모유수유를 지속하는 것이 좋으며, 치료로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도 모유수유를 꾸준히 하는 것이 아이에게 좋습니다.



유선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유선염의 증상은 갑자기 나타날 수 있으며,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슴을 눌렀을 때 아프고 손을 대보면 열감이 느껴집니다.


2. 전반적으로 불쾌하고 아픈 느낌이 듭니다.


3. 가슴이 부풀어 오르고 멍울이 만져집니다.


4. 타는 듯한 가슴 통증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모유수유 중에 발생합니다.


5. 쐐기모양으로 피부가 붉어집니다.


6. 열이 38.3도 보다 높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유선염은 주로 출산 후 3달이내에 발생하지만, 모유 수유 중에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선염은 한쪽 유방에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방의 변화를 알아채기 전에 독감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모유수유 중 독감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유선염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선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모유 수유를 하는 하는 방식이 잘 못되어서 유선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유 수유를 하고 나서 유방이 완전히 비워져 지지 않으면 도관을 막아서 우유가 역류하게 됩니다.


피부표면에 있거나 아이의 입에 있는 박테리아가 젖꼭지에 있는 갈라진 피부에 들어가게 되고 유방 안에 있는 남은 우유와 상호작용을 하여 감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유선염 원인


유선염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젖꼭지가 갈라진 경우


2. 모유 수유를 위해 한쪽 유방만 사용하는 경우(다른쪽 유방에 모유가 정체되어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꽉 끼는 브래이저를 착용하거나 안전벨트를 오래 착용하거나 무거운 가방을 드는 경우(우유 흐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4. 지나치게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5. 전에 유선염이 발생했던 경우


6. 영양 부족



유선염의 합병증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유선염이 치료되지 않거나 도관이 영구적으로 막히게 된다면, 고름이 가슴안에서 발생하여 단단한 덩어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유방 고름


고름이 발생한 경우 고름 제거를 위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유선염이 발생하면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유선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모유 수유 방법도 일종의 기술이기 때문에 전문가나 수유 상담사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방법을 익히도록 합니다.


다음과 같은 모유수유 방법이 유선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선염 예방

1. 모유 수유를 하고나서 가슴에서 모유를 완전히 빼도록 합니다.


2. 수유를 하는 도중 다른 가슴으로 바꾸기 전에 한 가슴을 완전히 비우도록 합니다.


3. 한쪽으로만 모유수유를 하지말고 위치를 변경하도록 합니다.


4. 모유 수유 중에 아이가 유방과 잘 접촉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유선염의 치료는 무엇인가요?

유선염의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생제

유선염은 박테리아로 인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 보통 10일에서 14일 간의 항생제가 필요합니다.


보통 항생제를 투여한지 24시간에서 48시간 후에 몸의 증상은 좋아집니다.


하지만 박테리아가 남아있는 경우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재발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험으로 모든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진통제

가슴 통증이 심한경우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가벼운 진통제가 도움이 됩니다.


3. 모유 수유 기술 배우기

잘못된 모유 수유 방식 때문에 유선염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만으로 끝날 경우 유선염이 재발할 가능성은 여전히 높습니다.


모유수유를 할 때 가슴을 완전히 비웠는지 아이가 올바르게 섭취를 하고 있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4. 휴식

적절한 휴식을 취하도록 하고, 유선염이 발생해도 모유 수유를 지속하도록 합니다.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 박테리아의 영양분이 가슴에 머물기 때문입니다.



유선염의 통증이 심한 경우 도움이 되는 팁

1. 아이가 배고프다면 계속해서 모유 수유를 하도록 합니다.


2. 증상이 심하다면 휴식을 취하고, 가급적이면 아이와 함께 침대에 누워 있는 것이 좋습니다.


3. 모유가 가슴에 꽉 차기 전에 수유를 하도록 합니다.


4. 모유 수유 자세를 다양하게 취합니다.


5.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합니다.


6. 수유 후에 가슴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는 경우 젖을 먹이기 전에 따뜻한 수건으로 가슴을 지긋이 누르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도록 합니다.


7. 꽉 조이는 브래지어는 피합니다.


8. 유선염으로 인해 수유하는 것이 너무 아프거나 아이가 거부한다면, 착유기나 손으로 우유를 짜도록 합니다.



이상 유선염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mastitis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