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비대증 검사와 치료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경우 어떠한 검사를 받아야 하고 어떠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이 의심될 때 어떠한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기본검사
1. 직장수지 검사
항문에 손가락을 집어 넣어서 전립선의 크기와 딱딱한 정도를 알아보는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2. 소변검사
소변 검사를 해서 혹시 감염이 발생하였는지, 다른 문제로 비뇨기계 증상이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감별할 수 있습니다.
3. 혈액검사
혈액검사를 해서 신장의 기능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4. 전립선 특이항원(PSA)
전립선 특이 항원은 전립선에서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전립선이 커지면 PSA수치가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PSA는 전립선비대증에서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감염, 수술, 전립선 암 등 전립선이 자극 받으면 PSA수치가 증가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소변 유량 측정(소변의 세기와 양을 측정하는 검사), 잔뇨량 검사를 하거나 배뇨일지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 암이 의심되거나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 다음과 같은 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1. 경직장초음파
직장에 초음파를 넣어서 전립선을 영상학적으로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2. 전립선 생검
전립선 조직을 떼어내서 전립선암과 감별할 수 있습니다.
3. 요역학검사
요역동학 검사는 신경학적 문제를 감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입니다.
4. 방광경
음경으로 내시경을 넣어서 방광과 전립선을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전립선비대증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전립선의 크기, 나이, 전반적인 건강, 증상의 심각함의 정도에 따라 치료가 달라집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 치료 없이 전립선비대증을 지켜보아도 되지만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경우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약물치료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알파 차단제
알파 신경의 경우 방광의 목 근육과 전립선의 근육을 조이는 역할을 합니다.
알파 신경을 차단하는 약은 방광 입구부의 근육을 이완시켜 통로를 넓혀주는 역할을 하게 되며, 배뇨를 더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알파 차단제의 부작용으로는 역행성 사정(정자가 음경의 끝으로 나오지 않고 역류하여 방광으로 들어감)과 약간의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5-알파 환원 효소 억제제
알파 환원 효소 억제제는 전립선 성장을 유발하는 호르몬을 막아서 전립선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페나스테리드 계열(Proscar)과 두테스테리드(Avodart)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알파 환원 효소 억제제가 효과가 나타는데는 최소 6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이 필수입니다.
부작용으로 역행성 사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의 두가지 약물이 모두 효과가 없는 경우 알파 차단제와 알파 환원 효소 억제제를 동시에 복용해 볼 수 있습니다.
3. 씨알리스
발기부전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약이지만 전립선비대증도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수술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전립선비대증은 수술이라기 보다는 시술에 가깝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전립선비대증 시술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약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은 경우
요로폐쇄가 나타나거나 방광결석이 나타나는 경우
소변에서 피가 보이는 경우
약을 끊고 싶은 경우
가장 많이 시행하는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TURP)이라는 시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말 그대로 요도로 들어가서 전립선을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빛이 나는 내시경을 요도로 삽입을 한 후 외부 부위를 제외한 전립선의 모든 부위를 제거합니다.
동영상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은 빨리 증상을 완화하고 수술 후에 소변 줄기가 굵어집니다.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을 받고 나서는 일시적으로 카테트를 삽입해서 소변을 보아야합니다.
전립선 시술을 받게 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행성 사정증
일시적인 배뇨장애
요로 감염
출혈
발기부전
드물게 요실금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