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슨병 치료제, 수술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파킨슨병의 증상과 합병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파킨슨병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파킨슨 병은 기본적으로 완치할 수 없는 병입니다.
다만 약을 사용해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고 약의 효과는 좋은 편입니다.
파킨슨 병이 진행된 경우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약의 사용과 동시에 운동, 물리치료 재활치료를 함께 받는 것이 중요하며 생활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할 경우에 몸의 균형을 잡는데 도움이 되며 물리치료의 경우에 근육이 스트레칭이 되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재활치료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언어재활 치료를 받아서 파킨슨 병에서 나타나는 언어문제를 개선해 볼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치료를 크게 약물치료, 수술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파킨슨병의 약물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파킨슨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뇌의 도파민 농도가 낮습니다.
약물 치료는 이러한 도파민을 조절하기 위해 복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도파민을 적절하게 조절하게 되면 파킨슨 병의 증상 중에서 걷기와 움직임, 손떨림의 증상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파킨슨 병은 점점 진행하는 병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약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지속시간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번 어떠한 약물치료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Ⅰ. 레보도파-카비도파
레보도파가 파킨슨병의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입니다.
레보도파는 뇌에 전달되게 되면 도파민으로 변화하는 화학물질입니다.
레보도파는 카비도파와 함께 쓰며 카비도파는 레보도파의 효율성을 늘려주는 약입니다.
카비도파는 뇌 밖에서 레보도파가 도파민으로 변환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해기 때문에 적은 양의 레보도파로 파킨슨병의 증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레보도파의 부작용으로는 속이 메스껍거나 어지러움이 발생합니다. 또한 기립성 저혈압과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몸이 움직이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 때문에 주기로 병원에 찾아가서 적절한 약 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Ⅱ. 레보도파-카비도파 주사제
https://www.perkyparkie.com/2016/02/2394/
FDA에서 레보도파 카피도파 주사제인 두오파(Duopa)라는 약을 승인했습니다.
주사제의 성분은 레비도파와 카비도파로 이루어져 있으나 입으로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영양 공급 튜브로 소장에 젤형태로 주입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약을 입으로 먹을 수 있는데 왜 이러한 기구를 설치하는지 궁금함이 생깁니다.
이렇게 소장으로 직접 약을 투여하는 경우에 두 약의 혈중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가 되어서 장점이 생깁니다.
특히 약을 먹어도 증상이 혈중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아 증상이 좋아졌다가 나빠졌다가 변동이 심한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기구를 설치하려면 시술이 필요하며 튜브가 빠지거나 감염이 발생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Ⅲ. 도파민 길항제
도파민 길항제는 레보도파처럼 도파민으로 변하는 물질은 아니지만 뇌에서 도파민의 분비를 증진시킵니다.
도파민 길항제는 레보도파보다는 효과는 떨어지지만 지속성이 더 좋고 레보도파의 치료의 효과를 일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레보도파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파민 길항제의 부작용은 기본적으로는 레보도파와 비슷하지만 추가적으로 환각, 졸음, 과도한 성욕, 식욕, 도박욕구, 강박적인 행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나면 의사선생님과 상담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Ⅳ. MAO-B 억제제
도파민은 MAO-B라는 효소에 의해서 분해됩니다.
이 약은 MAO-B라는 효소를 억제해서 뇌에서 도파민의 분해를 줄이게 되고 결국에는 도파민의 대사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MAO-B 약의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이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레보도파와 함께 사용될 경우 환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Ⅴ. COMT 억제제
COMT 역시 도파민을 분해하는 효소이며 도파민을 분해하는 효소를 차단해 레보도파 요법의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부작용으로 의도하지 않은 움직임이 나타나며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Ⅵ. 항콜린제
항 콜린제는 수년간 사용되는 약이며 파킨슨 증상 중에 손떨림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기억력 손상, 혼란, 환각, 변비, 마른입, 소변 보기 힘듦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에서 어떠한 수술방법이 있나요?
뇌심부자극수술
약물치료로 파킨슨병의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Deep brain stimulation'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뇌심부자극수술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머리에 전기자극을 줄 수 있는 전극을 설치합니다.
전기를 줄 수 있는 배터리는 쇄골 근처에 설치하며 전극에 전기적인 파동을 보내서 파킨슨 병의 증상을 줄입니다.
뇌심부자극수술시 부작용은 감염, 뇌졸중, 뇌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심부자극수술는 손떨림을 줄이고, 경직성을 낮추고 느릿느릿한 움직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뇌심부자극수술의 장점은 파킨슨 병의 증상에 도움이 되고, 레보도파에 의해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줄이며 약물의 농도를 안정화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뇌심부자극수술의 한계점도 있습니다.
레보도파에 반응이 없는 파킨슨 환자의 경우 수술 이후 손떨림 외의 다른 증상에는 효과가 떨어진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술을 한다고 해서 파킨슨 병이 진행되는 것을 막지는 못합니다.
이상 파킨슨병의 치료제, 수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parkinsons-dis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