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으로 CT, MRI 찍어봐야 하는 경우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평소에 두통이 발생하면 혹시 이 두통이 뇌의 종양이나 뇌의 혈관 문제 때문은 아닐까 고민이 발생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두통으로 CT 혹은 MRI를 찍어봐야 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통에서 영상학적 검사를 해보아야 하는 경우는 언제인가요?
1. 비정상적인 신경학적 징후가 나타나는 두통일 때 CT나 MRI를 찍어보아야 합니다.
비정상적 신경학적 징후란 다음과 같습니다.
마비가 발생한 경우
근력이 떨어지는 경우
조화롭게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
감각이 없어지는 경우 등
2. 반복적인 두통이 나타남과 동시에 간질 발작이 나타나는 경우 CT나 MRI를 찍어보아야 합니다.
특히 전신 발작 보다 국소 발작 증상이 나타날 때 영상학적 검사를 해보아야 합니다.
3. 두통에 의해서 잠에서 깨거나 잠에서 깨자마자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 CT나 MRI를 찍어보아야 합니다.
4. 두통의 빈도와 강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우 CT나 MRI를 찍어보아야 합니다.
5. 두통이 나타남과 동시에 시력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CT나 MRI를 찍어보아야 합니다.
6. 기침에 의해서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 CT나 MRI를 찍어보아야 합니다.
7. 어린이에서 두통 때문에 학습 장애가 동반되는 경우 CT나 MRI를 찍어보아야 합니다.
9. 어린이가 두통 때문에 성장이 지연되는 경우 CT나 MRI를 찍어보아야 합니다.
9. 두통 때문에 성격이 변화하는 경우 CT나 MRI를 찍어보아야 합니다.
10. 소아에서 군집성 두통이 발생한 경우 CT나 MRI를 찍어보아야 합니다.
군집성 두통이란?
삼차자율신경두통의 하나로 심한 두통과 함께 함께 두통이 있는 쪽에 눈충혈, 눈물, 코막힘 등의 자율신경 자극 증상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편두통보다 덜 흔하며 80%가 남성입니다. 또한 한쪽에만 나타나는 일측성 통증이 특징입니다.
군발성 두통은 매우 심한 한쪽 편의 두통이 일정기간 동안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매우 특이한 두통입니다. 평균 1년에 한 두번 정도 일정한 계절, 일정한 달에 집중적으로 두통발작이 발생하기 때문에 군발성 두통이라고 부릅니다.
출처: 삼성병원 홈페이지
11. 혈관성 증상이 간질 발작에 선행하는 경우 영상학적 검사를 시행해 보아야 합니다.
연구에서 이러한 경우에는 20~50%에서 종양이나 혈관문제의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 영상학적 검사가 필요한 두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