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이 나올때 의심해봐야 하는 원인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콧물이 나올 때 의심해 봐야 하는 원인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콧물이 나올 때 어떠한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하나요?
알레르기 비염
콧물이 나올 때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아토피성 질환 중에 하나로 특히 소아에서 흔히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소아의 약 5~9%에서 알레르기 비염이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는 물질을 항원이라고 합니다. 항원이 코에 닿을 경우에는 면역반응이 나타나게 되고 콧물, 재채기, 코막힘 증상을 유발합니다.
이 때 콧물을 맑은 색깔로 아침에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코가 코뒤로 넘어가서 목에 침착이 되기 때문에 목 부위가 가렵고 목을 가다듬는 버릇이 생깁니다. 또한 코 가려움이 생겨서 손으로 코를 올려미는 버릇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감기
감기 역시 콧물이 발생합니다. 감기에서 처음에는 콧물의 색은 무색이다가 점차 회백색이나 누런색을 띄게 됩니다.
감기에서는 콧물증상은 서서히 생기며 열과 근육통 같은 전신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콧물이 나오는 기간이 오래되지 않고 갑자기 생겼을 경우에는 감기에 걸린것이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호산구성 비알레르기성 비염
호산구성 비알레르기 비염 역시 콧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름이 복잡하지만 이름을 간단히 살펴보면 백혈구의 일종인 호산구에 의해 발생하는 비염이며 알레르기 비염과는 다른 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성인에서 주로 발생하며 콧물이 일년내내 발생했을 시에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은 알레르기 비염과 비슷하게 맑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 증상이 나타나지만 알레르 비염과는 다르게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에서 모두 음성이 나옵니다.
혈관 운동성 비염
혈관 운동성 비염은 혈관에 작용하는 신경계 문제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혈관 운동성 비염 역시 맑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막힘이 다른 질환보다 심하고 증상이 온도나 습도에 의해서 안좋아 집니다. 또한 담배연기와 같은 화학적 물질에 의해서도 증상이 보다 악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약물성 비염
코막힘을 해결하기 위해 약을 사용하는 경우에 약물성 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코막힘을 해결하기 위해 혈관 수축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 오히려 코에 염증이 생겨서 콧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약을 해보면 콧물이 나올 때 의심해 보아야하는 질환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알레르기 비염
2. 감기
3. 호산구성 비알레르기성 비염
4. 혈관 운동성 비염
5. 약물성 비염
이 외에도 비중격 만곡증이나 코에 있는 폴립, 코 안의 이물질도 콧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상 콧물이 나올때 의심해봐야 하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