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비염 증상, 자가진단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을 알아보고 비염의 증상이 의심될 때 해야할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1. 콧물
http://www.dailymail.co.uk/health/article-2675480/Ask-doctor-Heres-clearing-throat.html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콧물입니다. 콧물은 맑은 콧물이 나오며 아침에 증상이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의도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콧물이 코 뒤로 넘어가 목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목쪽이 가려워 목을 가다듬는 버릇이 생깁니다.
콧물이 나올뿐만 아니라 코 점막에 울혈이 생겨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코로 숨을 쉬기가 힘들어 집니다.
2. 가려움
https://en.wikipedia.org/wiki/Allergic_salute
알레르기 비염은 코가 가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코가 가려우므로 손으로 코끝을 비비게 됩니다. 또한 손가락으로 코를 위로 올려 미는 습관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코에 주름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코를 자주 만지게 되어 코피가 잘 날 뿐만 아니라 세균감염이 발생하여 부비동염이나 중이염과 같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에서 코가려움 뿐만 아니라 눈과 귀의 가려움증이 같이 나타납니다.
3. 다크서클
https://ctsinuscenter.com/blog/knocked-allergies-allergic-shiners/
알레르기 비염이 생기면 다크서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눈 밑에 보라빛의 알레르기성 색소가 침착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코안의 점막이 부풀어 올라서 피가 순환하지 않게 되어 정맥혈이 정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4. 재채기
알레르기 비염에서 재채기가 나타납니다. 재채기는 주로 발작적인 재채기를 하게됩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은 계절성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일년 내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알레르기 원인이 되는 물질이 일정한 계절에 발생하는 물질인 경우에는 증상도 마찬가지로 계절성으로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물질이 꽃가루가 있습니다. 봄에는 나무, 여름에는 풀, 가을에는 잡초가 원인이 됩니다.
매년 나타나는 경우는 주로 집안의 물질이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경우입니다. 대표적인 물질로는 집먼지진드기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애완용 동물의 털이나 비듬, 그리고 곰팡이 등도 흔한 원인이 됩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음식이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 물질로 사용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온도의 변화나 흡연에 의해서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상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9판 홍창의 소아과학, 안효섭 편, 대한교과서,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