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증상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는 자궁근종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궁근종은 무엇인가요?
자궁근종은 말그대로 자궁에 생긴 양성 근육 종양입니다.
자궁근종은 상당히 많은 인구에서 발생합니다. 50세가 되면 여성의 20%에서 80%가 발생하며 주로 폐경 이전에 우연하게 발견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다 하더라도 자궁근종은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에 의존적이기 때문에 폐경 이후에는 크기가 줄어듭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절제 수술의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합니다.
자궁근종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자궁근종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자궁근종의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위치에 대한 설명은 조금 이따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자궁근종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대부분의 자궁근종 여성은 증상이 없습니다.
복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빈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월경량이 증가합니다.
성관계를 할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유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유산의 약 3%는 자궁근종으로 발생하며 대부분의 자궁근종 환자는 정상분만할 수 있습니다.
조산의 원인이 됩니다.
자궁근종의 크기가 커지게 되면 직장을 누를 수 있어 배변습관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자궁근종의 크기가 커지게 되면 복부진찰에서 만져지며 자궁근종이 질 밖으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에 도움이 되는 식이가 있나요?
1. 연구에서 과일과 채소로 이루어지는 식이는 자궁근종의 발병위험을 낮췄습니다.
2. 과일 중에서 특히 감귤류가 다른 과일보다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3. 적절한 수치의 Vit D도 자궁근종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궁근종의 종류는 어떻게 구별하나요?
자궁근종의 위치에 따라 증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위치에 따라 구별하게 됩니다.
1. 근층내근종
자궁근종이 발생하는 가장 흔한 곳이며 말 그대로 자궁근육층에 근종이 발생한 상태입니다.
종양이 작을 경우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신체진찰을 하더라도 만져지지 않습니다.
자궁 근종이 커지게 되면서 자궁이 뒤틀리게 되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점막하근종
자궁 근종이 내막의 바로 아래에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점막하층에 있을 경우 자궁을 뒤틀 수 있으며 출혈이 발생할 수 있고 그로인해 빈혈이 발생합니다.
월경의 양이 많아지기도 합니다.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자궁 내강에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임신 시에도 불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장막하근종
자궁근종이 장막층 바깥으로 튀어나온 형태입니다.
장막층 바깥으로 튀어 나와있기 때문에 신체검사시에 단단한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증상은 자궁근종이 커지면서 나타납니다.
직장을 눌러 배변습관의 변화를 보이거나 방광이나 요관을 압박하여 소변을 보는데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림의 맨 위처럼 완전히 튀어나와 있을 경우에는 다른 장기의 혈관을 뻿어서 자랄 수 있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중요한 점은 자궁근종은 크기와 위치에 따라 증상이 달라진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자궁근종의 증상이 없고 자궁근종은 폐경 이후에는 자연스레 줄어든다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eference-https://en.wikipedia.org/wiki/Uterine_fibro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