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의 원인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불임이란 과연 무엇인지? 불임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임의 정의는 무엇인가요?
1. 불임은 피임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적인 성관계를 12개월을 했을 때에도 임신되지 않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2. 이때 정상적인 성관계는 일주일에 2회 정도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3. 최근에는 불임 시술의 발달로 불임보다 난임이라는 용어로 불립니다.
정상적인 성관계에서의 임신의 가능성은 어느정도 되나요?
1. 임신에 성공한 5574명의 여성을 연구한 연구에서, 3개월 내 50%, 6개월 내 72%, 12개월 내 85%가 임신하였습니다.
2. 이러한 사실과 정의에 근거하여 가족성장 국가조사에서 기혼여성의 14%가 불임이라고 합니다.
3. 한 월경주기에 건강한 젊은 부부의 임신할 확률은 20~25%입니다. 임신할 확률을 25%라고 했을 때 13개월이 되면 98%확률로 임신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불임의 행태는 어느정도되나요?
1. 우리나라의 경우 불임은 13.5% 정도로 다른나라 연구들과 비슷했습니다.
2. 우리나라의 경우 3년간 성관계를 지속했을 때 11.5%에서 임신되지 않았습니다.
불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1. 불임의 원인은 임신시도가 적은 경우에서부터 병적인 원인으로 의학적 처치가 필요한 경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2. 불임에서 58%가 여성에게 원인이 있고 25%가 남성에게 원인이 있습니다. 17%에서는 원인을 찾을 수 없다고 합니다.
3. 여성과 남성이 모두 불임의 원인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4. 불임의 원인을 잘 나타낸 표입니다.
6. 여성 불임의 원인은 배란이상이 46% 가장 많았습니다. 즉 대부분의 원인은 난자가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아 불임이 되는 것입니다.
7. 여성 불임에서 나팔관 이상은 38%로 두번째를 차지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그 다음을 차지했습니다.
7. 배란이상의 원인으로 시상하부/뇌하수체가 가장 많았고 배란이상의 51%를 차지했습니다.
8. 그 다음으로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배란이상의 30%를 차지했습니다.
9. 빠른 나이에 폐경이 되는 조기난소부전이 배란이상의 12%을 차지했고 자궁의 문제는 7%정도 밖에 안됐습니다.
8. 남성 불임의 경우 일차성 생식샘저하증(고환에서 정자생성의 문제)가 30~40%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9. 남성 불임의 경우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40~50%라고 합니다.
무배란, 다낭성난소증후군, 난소부전, 나팔관이상, 자궁내막증, 일차성/이차성 생식샘 저하증등 이해하기 어려운 말 투성이 입니다.
여기서 모든 것을 설명하기에는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에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 불임의 경우 고환에서 정자생성 문제의 비중이 큽니다. 하지만 속설로 들리는 카페인이나 콜라가 정자생성을 줄인다. 사우나 반신욕과 같이 고환에 열을 가하는 경우 정자 생성능력이 떨어진다. 자전거를 탈 경우 고자가 될 수 있다. 와 같은 이야기들은 좀 더 조사를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여성의 불임의 경우 대부분의 원인이 난자가 배출되지 않는 무배란입니다. 다행히도 치료할 수 있는 뇌하수체/시상하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요약을 해보면 남성은 정자생성 문제, 여성은 난자생성 문제 또는 나팔관 이상이 불임의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