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약에 대한 정보

케토톱의 효과, 부작용, 주의사항.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3. 23. 16:57

케토톱 효과, 부작용과 주의사항


참지말고 캐내자 케토톱


출처 : 케토톱 유투브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참지말고 캐내자 케토톱 사용시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는 제품허가정보를 참조 했습니다.



 

수달 케토톱 캐내다

케토톱의 효능과 효과는 무엇인가요?


케토톱은 퇴행성관절염 즉 골관절염의 통증과 염증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패치형 약입니다. 약 성분은 NSAIDs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입니다.



골관절염에서 NSAIDs 효과


NSAIDs(non 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는 골관절염 통증 치료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약입니다. 임상 연구에서 NSAIDs는 아세트아미노펜에 비해 30% 효과가 좋았습니다. 하지만 약에 대한 반응에 개인차가 있습니다. 어떤 환자에서는 NSAIDs가 통증을 줄이는데 아주 좋은 효과를 보이는 반면에 다른 환자에서는 효과가 없었습니다.

가끔식 복용하는 방법으로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줄일 수 있지만 효과가 충분하지 않는 경우에는 매일 복용해야합니다. NSAIDs에 흔한 부작용으로는 소화불량, 메스꺼움, 위궤양, 위출혈 등이 나타납니다. 30~40%의 환자에서 이러한 부작용이 너무 심하여 약제를 계속 먹지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위한 방안을 가져왔습니다.

1. 식후 약을 먹는다.

2. 두 종류의 NSAIDs 사용을 피한다.

3. 위장관 부작용 위험이 있는 사람은 위장 보호제를 같이 먹는다.

미국 식약청과 유럽에서 NSAIDs 젤을 허용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약이 피부를 통해 흡수되어 작용을 하는 원리입니다. 약을 복용하는 것보다 젤이 피에 있는 약의 농도는 낮지만 무릎이나 손 같은 관절에 직접 들어가 약무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서는 먹는 것보다 효과가 약가 낮다고 나왔지만 복용 때 나타나는 위장관 질환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40% 정도에서 피부가 빨개지고 가려워지는 자극을 일으켰습니다.


또한 항염증제이기 때문에 골관절염 외에 어깨주위염증, 건초염, 테니스 엘보우, 근육통, 다친 후의 통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항염증제이기 때문에 염증을 캐낸다기 보다는 염증에 캐내지는 것이 맞습니다.




케토톱을 사용해서 안되는 금기는 무엇인가요?


1. NSAIDs라는 약에 민감성이 있거나 광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2. 아스피린 천식이 있는 환자에서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Fibrate라는 콜레스테롤 약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는 금기입니다.


4. 임신기간 6개월 이상의 임산부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임신에서 투여시 태아에서 신장의 문제와 지속성 태아순환이 나타났습니다.


5. 15세 미만 소아에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케토톱 효과 부작용 캐내다



케토톱의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호흡곤란, 얼굴 부음)


2. 천식 발작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쌕쌕거리는 소리, 거품소리, 호흡곤란)


3. 피부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빨개짐, 발진, 가려움, 수포, 자극감, 부음, 피부염, 피부건조, 색소 침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케토톱 사용시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나요?


1. 케토톱을 사용하거나 사용 중에는 그 부위가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게 신경써야 됩니다. 자외선에 의해 케토톱 사용후 광과민성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모자나 자외선 차단제 두꺼운 옷등으로 사용부외가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2. 케토톱은 골관절염을 근본적으로는 치료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아야합니다.


3. 감염이 수반되는 경우 항균제나 항진균제를 사용합니다.


4. 눈이나 점막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5. 피부가 손상된 부위에 사용하면 자극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무좀이나 백선에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7. 케토톱 사용후 붕대로 밀봉해서는 안됩니다.




출처 : 케토톱 제품허가정보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