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원인, 위험인자

색깔 돌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잡디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과 합병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크론병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궤양성 대장염 증상, 합병증 알아보아요.

염증성 장질환 합병증 및 장외증상, 주의할 점

이번 포스팅은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은 몇명이나 발생하는지? 위험인자는 무엇인지?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염증성 장질환의 발병률과 유병률은 어떻게 되나요?

 

1. 발병률은 궤양성 대장염은 10만명당 3.6명 크론병은 10만명당 1.7명입니다.

2. 유병률은 궤양성 대장염은 10만명당 30.9명 크론병은 10만명당 11.2명입니다.

3. 한국에서 염증성 장질환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4. 세계적인 염증성 장질환 발병 연령은 15~30세에 가장 높으며 60~80세에 두번째로 높습니다.

5. 우리나라에서는 궤양성대장염은 발병연령은 평균 35세이고 크론병의 발변연령은 평균 21.5세 입니다.

 

염증성 장질환의 위험인자는 무엇인가요?

1. 궤양성 대장염의 발병비율은 남성와 여성가 같으나 크론병은 여성이 남성보다 2배 더 발생합니다.

2. 유대인의 경우에 염증성 장질환의 위험이 2~4배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동양인의 경우 유병률이 가장 낮습니다.

4. 농촌보다는 도시 지역 거주민에서 염증성 장질환이 더 잘 발생합니다.

5.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경우에  염증성 장질환이 더 잘 발생합니다.

6. 흡연을 할 경우에 궤양성 대장염 발생 위험도를 낮추었습니다. 흡연자의 궤양성 대장염 발생 위험도는 비흡연자의 비해 40%정도입니다.

7. 흡연을 할 경우에 크론병은 발생률이 1.7배 증가하였습니다.

8.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 크론병 발생 위험도가 1.4배 높았습니다.

9. 충수 절제술을 할 경우에 궤양성 대장염에 예방효과가 있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 비교

 

10. 5~10% 환자에서 가족력을 보입니다. 부모둘이 모두 환자인 경우에는 아이들의 36%에서 발생하였습니다.

11. 쌍둥이 연구에서 크론병이 일란성 쌍생아는 58%일치 이란성 쌍생아는 4%일치하였습니다. 독일의 연구에 따르면 일란성 쌍생아 한명이 크론병일 경우에 다른 한명이 크론병일 경우가 738배 높다고 합니다.

12. 그 외에 모유수유를 안할 경우, 감염성 장염에 걸린 경우와 관련이 있습니다.

13. 식이 중 동물단백질, 설탕, 지방식이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 원인 배 섬 하늘

염증성 장질환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1. 현재까지 연구결과로는 복합적인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숙주요인(장 상피세포 이상, 면역기능이상), 외부요인(장내 세균에 문제), 환경 요인(흡연, 장내 감염)이 함께 작용하여 점막의 면역반응의 이상을 초래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3. 정상적으로는 감염이 될 경우 면역계가 활성화 된 후 신속하게 억제되어 조직이 복구가 이루어지지만, 염증성 장 조절에는 이러한 기전이 정상적으로 조절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흡연의 몇 안되는 좋은점, 궤양성 대장염!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