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민성 방광 치료방법


과민성 방광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요실금의 종류와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요실금의 종류 중에서 복압성 요실금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절박성 요실금의 전 단계인 과민성 방광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 방광 치료방법



과민성 방광은 무엇인가요?


과민성 방광은 소변을 보고자 하는 욕구가 자주 발생하는 상태를 말하며 이 증상이 삶의 질을 떨어뜨릴 정도일 때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민성 방광에서 방광의 조절이 불가능한 정도까지 가게되면 절박성 요실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과민성 방광의 40%에서 절박성 요실금이 발생하고 절박성 요실금의 40~70%가 과민성 방광으로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과민성 방광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과민성 방광의 특징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급하게 소변이 마렵고 소변을 지릴까봐 두려워함


자주 소변을 보게됨(하루에 8번 이상)


야간뇨 (소변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됨)



과민성 방광의 위험인자는 무엇인가요?


과민성 방광에 잘걸리는 사람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만인 경우


카페인을 복용하는 경우


변비 환자


당뇨가 조절되지 않는 경우


거동이 불편할 때


만성 골반 통증이 있을 때



과민성 방광은 얼마나 발생하나요?


과민성 방광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남성에서는 7~27% 여성에서는 9~43% 발생하며 나이가 들수록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과민성 방광의 치료는 무엇인가요?


Ⅰ. 생활습관 개선


1. 과민성 방광의 비약물적치료로 생활습관 개선을 먼저 해볼 수 있겠습니다.

물을 조금 마시기


카페인 음료피하기


소변 참기


케겔운동하기


2. 시간을 정해서 소변을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부실한 방광조절로 인한 요실금의 빈도를 줄일 수 가 있습니다. 시간을 정해서 소변을 보게 되면 소변을 볼때 시간, 장소, 빈도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Ⅱ. 약 사용


1. 항무스카린 제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항무스카린 제제는 'anti muscarinic' 으로 과민한 방광의 근육을 억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2. B3 아드레날 길항제 역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3. 하지만 약 사용은 부작용 때문에 생활습관개선을 먼저 해보고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오직 소수의 과민성 방광 환자만이 약물 치료에 의해 완전히 낫는다고 합니다.


5. 과민성 방광에서 약의 효과는 증상을 어느 정도 줄여주는 수준입니다. 과민성 방광 때문에 하루에 12번 소변을 보는 사람이 약을 먹게 되면 2~3회는 감소된다고 합니다.


Ⅲ. 보톡스 시술

1. 신경문제으로 과민성 방광이 발생한 성인에서의 보톡스의 사용이 FDA에서 인증되었습니다. 신경문제는 척수 신경 손상 뿐만아니라 다발성 경화증을 포함합니다.


2. 보톡스는 과민한 방광의 불수의적인 수축을 억제했으며 약 9달정도 까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Ⅳ. 전기자극


1. 과민성 방광에서 전기적 자극을 주어 방광 주위의 근육의 수축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침습적인 방법과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나눠 집니다.


3. 비침습적인 전기자극 방법은 전기도자를 질이나 항문에 넣어서 하는 방법이나 미세 바늘을 발목근처 신경에 삽입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4. 과민성 방광에서 전기치료의 효과는 약을 사용한 것과 케겔운동만을 사용한 것보다 좋았습니다.


5. 하지만 과민성 방광에서 전기치료 후에 효과가 지속되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Ⅴ. 수술


1. 과민성 방광의 수술은 방광 조직을 사용하여 방광을 넓혀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2. 수술을 하게 되면 방광이 보관할 수 있는 소변의 양이 늘어나게 되고 과민성 방광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과민성 방광의 예후는 어떠한가요?


약 39%의 과민성 방광 환자는 1년 안에 증상이 가라앉았습니다. 하지만 나머지는 몇년이 지나도 증상이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이상 과민성 방광 치료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 https://en.wikipedia.org/wiki/Overactive_bladd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