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복압성 요실금 치료

복압성 요실금 치료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요실금의 증상, 종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실금 증상, 원인과 종류 알아보아요.


요실금은 종류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기 때문에 어느 요실금에 해당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요실금 중에서도 복압성 요실금의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치료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Ⅰ. 생활 습관 교정


복압성 요실금을 개선하는데에 체중 감량과 더불어 운동은 필수적입니다.


마시는 물과 음료를 줄여 방광을 채우는 속도를 줄이고 방광을 자극할 수 있는 카페인 음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운 음식이나, 탄산음료, 술은 방광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역시 피해야 됩니다.


복압성 요실금에서 담배를 끊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배가 방광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담배로 인한 기침으로 복압이 오르기 때문입니다.


체중감량의 효과


1. BMI가 25가 넘고 복압성 요실금의 증상이 일주일에 10번 이상있었던 여성에게서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2. 체중감량과 함께 운동을 했을 경우에 모든 복압성 요실금 증상의 70%가 좋아졌습니다.


운동의 효과


1. 케겔운동을 함으로써 골반저근의 근육을 강화하고 방광 조임근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2. 케겔운동은 60세 미만의 복압성 요실금 환자에서 효과가 더 높았습니다. 또한 출산을 한 여성에서도 효과가 좋았습니다.


3. 복압성요실금에서 케겔운동은 일주일에 6번 하루에 24번 하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4. 임상연구에서 케겔운동을 보조하는 기구를 사용했을 시에 효과가 증대되었다고 합니다.



Ⅱ. 요실금 패드


1. 요실금 패드는 요실금 증상이 나타났을 때 소변을 흡수할 수 있는 패드이며 성인용 기저귀라고도 불립니다.


2. 요실금 패드의 부작용으로 냄새, 피부의 자극 그리고 요로감염이 있습니다.



Ⅲ. 전기자극


1. 짧은 전기적 자극을 주게 되면 골반저근에 자극을 주게되고 이것은 케겔운동을 하는 효과와 비슷합니다.


2. 전기적 자극을 주는 부분을 질내에나 직장에 넣고 근처에 근육을 자극하는 방법입니다.


3. 전기자극을 주게되면 요실금의 원인이었던 과민한 근육들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4. 하지만 연구에서 케겔운동이 전기자극보다 효과적이었기 때문에 전기자극 기구를 사용하기 전에 케겔운동을 권하고 있습니다. 


복압성 요실금 치료


Ⅳ. 바이오피드백


1. 바이오피드백이란 기계를 사용하여 자신의 근육의 기능이 실시간으로 어떠한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2. 바이오피드백 기구를 사용함으로써 요실금 환자에서 관련 근육들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Ⅴ. 페서리

페서리


1. 페서리라는 말이 생소하실 수 있습니다. 페서리는 위의 사진과 같은 모형으로써 질내로 삽입하는 기구입니다.


2. 주로 질탈출증에서 사용하지만 몇몇 여성에서는 복압성 요실금의 증상에 도움이 됐습니다.


3. 페서리를 사용하게 되면 요로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셔야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Ⅵ. 수술


1.복압성 요실금에서 위와 같은 보존적인 치료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는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수술의 성공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2. 최근 연구에서 간단한 시술로도 수술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3. 슬링을 질에 넣어서 하는 시술은 합병증이 매우 낮을 뿐만 아니라 평균 시술시간도 25분으로 짧습니다. 환자들의 만족도도 수술과 비슷한 정도로 높았다고 합니다.


※보통 쓰이는 TVT 시술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슬링 시술은 리본 같이 길다란 인공소재를 사용해서 위와 같이 설치하는 시술입니다.


2. 배에는 조그마한 구멍을 두개 뚫어서 하는 시술이고 3일 정도만 지나면 상처는 다 아물게 됩니다.


3. 슬링 시술로 약한 골반근육을 지지해주고 요도 아래에 받침대를 설치하게 됩니다.


4. 슬링 시술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인공소재의 부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에서 사용하는 약은 없나요?


1. 현재 복압성 요실금에 사용하는 약은 없습니다.


2. 유럽에서는 Duloxetine이라는 항우울제가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약을 끊게 되면 증상은 돌아오고 부작용으로 메스꺼움이 있습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치료는 케겔운동과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보존적 치료에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복압성 요실금은 간단한 시술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