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성 성기능 장애 및 성기능 향상 치료

 

여성성기능장애 성기능향상 빨간바지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발기부전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나도 병이?] - 발기부전 원인, 왜 발기부전이 되는가?

[혹시 나도 병이?] - 발기부전 치료방법 (수술,보형물 삽입 주사, 장치)

 

이번 포스팅은 여성 성기능 장애에 대해서 알아보고 치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성기능 장애 발레 돌 바다

 

여성 성기능 장애의 종류와 역학

 

여성 성기능 장애는 성욕이상, 성흥분 장애, 성교통, 극치감 약화 4가지가 있습니다. 역학적 자료가 충분하지 않지만 43% 여성이 한가지 이상의 성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하니 흔한 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조사에서 여성 성기능장애의 가장 흔한 유형은 성욕과 성흥분의 문제였습니다.

 

 

여성 성기능 장애의 원인은 어떤 것이 있을까?

 

이러한 성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병으로는 심혈관질환, 내분비질환, 신경질환, 흡연이 있습니다. 생활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 요인과 대인관계의 이상에서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여성 성기능 장애의 진단은 어떻게 할까?

 여성 성기능 장애는 주로 심리적 측면으로 접근했으나 요즘에는 네 가지 요소에 근거하여 진단을 진행합니다.

1. 성욕감소 : 개인적인 고통이 될 만큼 성욕이 없거나 성 활동이 저하된다.

2. 성흥분 이상 : 개인적인 고통이 될 만큼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성적 흥분이 되지 않는다.

3. 극치감 이상: 개인적으로 고통이 될 만큼 적절한 성적 자극과 성흥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극치감이 상실된다.

4. 성 통증 이상: 개인적으로 고통이 될 만큼 성교가 아닌 성적 자극에 의해 생식기 통증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있는 상태입니다.

 

여성 성기능 장애 치료

 

여성 성기능 장애 교과서적인 치료

 

1. 일반적인치료

 행동변화와 비약물적 치료가 첫 번째 치료입니다. 파트너와 상담을 통해 소통을 증가 시키고 긴장의 관계를 완하합니다.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고 흡연과 음주 등의 생활 습관을 교정해야 합니다. 성교 중 아프거나 질부분이 건조할 대에는 윤활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호르몬 요법

 폐경여성에서 에스트로겐 호르몬 보충요법은 질위축의 치료, 성교 중 통증의 감소, 음핵의 민감도를 상승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부분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에스트로겐 호르몬 제제는 전신적인 영향이 없기 때문에 선호됩니다.

 

3. PDE-5 억제제(비아그라)

정상적인 여성의 성 반응에 산화질소가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여성 성기능 저하에서 비아그라의 치료 성적은 좋지 않습니다. 추후에 좋은 치료성적이 보고되지 않은 한 비아그라의 사용은 보편화 되지 않을 것이라고 교과서에 말하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미있는 건강상식] - 비아그라! 여성에게 효과가 있을까?

 

4. 음핵진공기구

음핵진공기구

출처 : www.aliexpress.com

 

성흥분과 극치감 장애가 있는 환자는 음핵진공기구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이 기구는 전지로 작동하고 자극된 음핵 위에 놓을 수 있는 작고 부드러운 컵으로 해면체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질 윤활을 개선 시킬수 있습니다.

 


 

요약을 해보면 여성의 성기능 장애는 많으나 비약물요법을 우선적으로해야겠습니다. 안 될 경우 에스트로겐 호르몬 요법 또는 기구를 통한 개선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질병은 많은 반면에 관련 약이 개발되있지 않습니다. 최근에 FDA에서 승인이 받은 핑크 비아그라가 있다고 하는데 기회가 되면 한번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