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신경

뇌졸중 예방법 알아봐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20. 5. 26. 17:11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21세기가 되면서 우리나라의 식생활도 서구처럼 많이 변했습니다.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서 죽상경화증이 많이 발생하게 되고 이후 뇌졸중, 협심증 그리고 심근경색증 환자들이 기하급수적을 늘어나고 있습니다.


뇌졸중은 뇌출혈이라고 불리는 출혈성뇌졸중과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허혈성 뇌졸중으로 나뉩니다.


그 중 허혈성뇌졸중의 비율이 크게 늘어 뇌졸중의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뇌졸중이 발생하면 종증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회적, 경제적 손실이 극심합니다.


왜나하면 뇌졸중은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않게되면 후유증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목숨이 위험한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뇌졸중이 발생해 한 번 뇌세포의 괴사가 발생하게 되면 어떠한 치료를 받더라도 세포가 살아나지 않기 안흣ㅂ니다.


통계에 따르면 뇌졸중 환자의 약 20% 정도가 혼자서 생활하기 힘들며, 가족들의 도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큰 문제를 유발하는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뇌졸중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기 전에 어떠한 위험인자로 뇌졸중이 발생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졸중의 원인 : 고혈압



고혈압은 뇌졸중의 중요한 위험요인입니다.


허혈성뇌졸중 환자의 반수, 뇌출혈 환자의 80%에서 고혈압이 동반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이 발생한다면 이후 죽상경화증 또는 동맥경화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뇌혈관에 동맥경화증이 발생하게 된다면, 혈관 안에 딱딱한 물질인 플라크가 쌓여서 혈관벽이 단단해지고 두꺼워집니다.


혈관벽이 두꺼워 지게 되면 혈관 안쪽의 피의 움직임이 둔화되고 피가 엉겨서 혈전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혈전이 그대로 뇌혈관을 막거나 다른 부위에서 혈전이 떨어져 나와서 혈관을 타고 흐르다 뇌혉혈관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뇌혈관에 동맥류라고 혈관벽이 약해져서 꽈리모양의 구조물이 발생한 경우가 있습니다.


혈압이 높다면 동맥류가 파열되어 뇌출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뇌졸중 원인 : 심장질환



뇌졸중 환자의 약 1/4에서 심장질환이 동반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류에 이상이 생겨서 피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고 고여 있는 경우 뇌졸중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혈류의 이상은 심방세동과 같은 부정맥, 협심증 그리고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질환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장 안에 혈전이 생겼다가 떨어져 나가서 내혈관을 막아 뇌졸중을 유발합니다.



뇌졸중 원인 : 당뇨병



당뇨병과 동맥경화증 또는 죽상경화증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당뇨병은 그 외에도 고혈압과 고지혈증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동맥경화증으로 인한 뇌졸중이 잘 발생합니다.


또한 작은 현관들이 콜레스테롤 덩어리인 플라크에 막혀서 좁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당뇨 조절이 잘 되지않는 환자들은 뇌졸중의 합병증도 더 심하게 남는다고 합니다.



뇌졸중의 원인 : 고지혈증



혈중 콜레스테롤과 저밀도콜레스테롤이 증가하게 되면 동맥경화증이 촉진됩니다.


고밀도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고밀도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동맥경화증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고지혈증이 있으신 분들은 총콜레스테롤과 저밀도콜레스테롤이 높고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침착되면서 혈관이 좁아지게 되고 뇌졸중으로 이어집니다.




뇌졸중의 원인 : 흡연 및 알코올 복용



담배를 피게 되면 우리 몸의 교감신경이 흥분하게 됩니다.


교감신경이 흥분하게 되면 몸 안의 호르몬 분비의 변화가 나타나서 뇌졸중의 위험이 3배 정도 늘어나게 됩니다.


만성 알코올중독 상태이거나 과음을 자주 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고 심장근육의 수축에 이상이 발생합니다.


심장에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 심장 안에서 혈전이 생기고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과거력 및 기타 원인



전에 뇌졸중이 발생한 병력이 있다면 이후 다시 뇌졸중이 발생할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100명의 뇌졸중 환자가 있다면 해마다 10명 정도 다시 뇌졸중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과성 허혈발작이라고 일시적으로 혈관이 막혔다가 다시 뚫리는 질환이 있는데 이러한 질환의 경우에도 약 40%에서 뇌졸중이 발생하게 됩니다.


뇌동맥류, 동정맥기형 및 출혈이 멈추지 않는 혈우병과 같은 질환을 가질 때도 뇌출혈의 위험이 상당히 높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뇌졸중 예방방법은?



추운 곳에 오랫동안 있는 습관을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따뜻한 곳에 있다가 갑자기 추운 곳으로 나오는 습관도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본인이 비만이거나 고혈압, 당뇨와 같은 질환이 있다면 더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령의 경우에는 화장실이나 목욕탕 등 갑자기 혈압의 변동이 발생할 수 있는 장소를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혈압이 변화하면 혈관이 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뇌졸중에 좋은 운동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입니다.


사용하는 에너지보다 과잉의 에너지를 섭취하게 되면 몸의 살로 변환이 되고 비만이 됩니다.


위에 설명드렸던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과 같은 질환은 비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환입니다.


운동을 하지 않고 식사량을 줄이는 것보다 적절하게 영양을 섭취하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적절한 운동은 불면증을 해결해주고 스트레스도 어느정도 해결해 주기 때문에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하루에 200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는 운동, 여성의 경우에는 하루에 150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는 운동이 이상적입니다.


대표적인 좋은 운동에는 수영이 있으며, 걷는 운동이나 가볍게 조깅하는 것도 뇌졸중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기타 뇌졸중 예방방법은?



평소에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잘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 힘을 과도하게 주는 경우 뇌졸중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합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섬유소가 많은 식이를 하도록 합니다.


소금은 고혈압의 주범입니다. 소금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을 피하도록 합니다. 하루 소금 권장량은 10g 미만입니다.


동맥경화증 예방을 위해 채소와 과일을 다량 섭취하고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피하도록 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