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십이지장 궤양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십이지장 궤양의 가장 큰 원인 두 가지를 고르라고 한다면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감염 그리고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 복용 두가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이중 헬리코박터균은 위의 점막에 사는 세균입니다.


위에서 염산이 분비되기 때문에 산도가 아주 낮아 생물체가 살 수 없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1980년대 헬리코박터균을 발견해 냄으로써 이 균이 십이지장 궤양의 원인임이 밝혀졌습니다.


십이지장 궤양을 치료한다고 한더라도 헬리코박터균을 완전히 없애지 못하는 경우 1년 내에 60%, 2년 내에 70%의 십이지장 궤양이 발생했습니다.


제균치료를 받는 다면 재발은 거의 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십이지장 궤양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약 95%가 헬리코박터균과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위산이 분비되는 환경에서 헬리코박터균이 살 수 있는 이유는 헬리코박터균이 요소분해 효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헬리코박터균 안으로 강한 산 물질이 들어오게 되면 바로 요소분해효소가 활성화 되어 암모니아를 생성하게 되고 강산을 중화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에 일반적인 성인에서 약 60% 이상의 감염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약과 십이지장궤양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도 십이지장 궤양을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복용량이 비례해서 십이지장 궤양의 위험이 높아지며,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았떤 사람보다 십이지장 궤양의 위험이 10배 정도 높아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십이지장 궤양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바이오틱스



요구르트, 된장, 김치, 사우어크라우트와 같은 발효음식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먹어도 장에 큰 무리가 안가며, 몸이 헬리코박터균과 싸우거나 헬리코박터균을 제균치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섬유질이 풍푸한 음식



사과, 배, 귤과 같이 과일을 포함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이 십이지장 궤양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은 위에 있는 위산의 양을 줄일 수 있으며, 섬유질이 십이지장 안에서 팽창하여 궤양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복용하는 경우 궤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3. 고구마



고구마는 섬유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A는 궤양질환의 중증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위궤양을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비타민 A가 많이 포함된 다른 음식으로는 당근, 시금치, 소고기 간등이 있습니다.



4.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은 십이지장 궤양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왜냐하면 비타민 C가 상처 치유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를 충분히 복용하지 않는 경우 궤양의 위험이 높아졌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오렌지, 딸기, 키위, 브로콜리 등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