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심장&혈관

가슴 통증 원인 알아봐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20. 5. 26. 10:56


가슴 통증의 원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가슴이 아파요.


가슴 부위가 찌릿찌릿해요.


가슴 부위에 돌을 올려둔 것 같아요.


등 가슴 통증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부위의 통증 또는 불편한 느낌을 총칭해서 흉통이라고 불리며, 흉통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은 매우 많습니다.


운동 후에 나타나는 단순 근육통 에서부터 심근경색이나 대동맥 박리증 같이 목숨을 위험하는 질환까지 다양합니다.


심근 경색이나 대동맥 박리증은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가슴 통증의 원인을 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슴 통증은 가장 흔한 원인은?



가슴 부위에는 뼈, 근육, 뼈막, 근육막 등 다양한 구조물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물이 손상되거나 늘어났을 때 흉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근육이나 인대가 늘어났을 때 흉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근육이나 인대 문제로 발생하는 흉통이 성인에서는 가장 많습니다.


그 다음으로 흔한 흉통의 원인은 심리적인 원인에서 발생하는 흉통입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불안감에 의해서 우리의 몸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심해지는 경우 가슴통증 증상까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신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가슴 통증은 요즘시대에 흔하게 나타납니다.




가슴 통증 원인 : 근골격 질환



다른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 근육이 찌릿찌릿 아프다면 가장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은 근육과 인대의 문제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근골격 질환에 발생한 가슴 통증은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면 통증이 유발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숨을 깊게 쉬거나 몸을 움직일 때 어떠한 충격이 가슴에 가해질 때 통증이 발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은 가슴에 큰 충격을 받거나, 잘못된 움직임으로 삐끗하거나, 운동을 과격하게 하는 경우에 발생하게 되며 갈비연골염이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가슴 통증의 원인 : 폐의 문제



폐에 문제가 발생해도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폐색전증이 가슴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 질환은 다리에서 생성된 혈전이 폐동맥으로 흘러 들어가 박히게 됩니다.


혈전이 폐동맥을 막게 되면, 폐로 충분한 혈액이 흘러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폐세포들이 괴사하게 되고 가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폐색전증은 가슴통증 뿐만 아니라 호흡곤란이 발새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폐색전증은 CT 검사를 통해서 빠르게 진단을 내려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폐와 갈비뼈 사이의 공간인 흉막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도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을 흉막염이라고 하며, 숨을 들이쉬거나 내쉴 때 심해지는 가슴 통증 그리고 몸을 앞으로 숙였을 때 호전되는 가슴 통증이라면 흉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가슴 통증 원인 : 소화기 질환



소화기 질환으로도 가슴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 위염 뿐만 아니라 역류성 식도염으로도 가슴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역류성 식도염이란 강한 산성을 띄고 있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면 마치 심장이 불타는 듯한 갓므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과식을 하고 난 후나 야식을 먹은 후에 쉽게 발생하며,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에 의해서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부 비만이 있으신 분들은 배 안의 압력인 복압이 놉기 때문에 위산이 쉽게 역류됩니다.



가슴 통증 원인 : 스트레스



심리적으로 압박을 받거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을 때에도 흉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불안하거나 마음이 크게 동요되었는데 갑자기 심한 흉통 그리고 가슴 답답함 증상이 발생했을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과 함께 숨이 잘 안 쉬어지고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발생한다면 공황장애를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인 성인이 겪는 두번째로 흔한 원인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한 가슴 통증을 항상 생각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가슴 통증 원인 : 협심증 및 심근경색



협심증이라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심장도 움직이려면 산소가 필요하고 심장에 산소를 공급하는 혈관이 바로 관상 동맥입니다.


관상동맥에 동맥경화증이 생겨서 좁아지거나 혈전으로 인해서 완전히 막힐 수 있습니다.


심장이 적절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게 되면 심장세포가 괴사를 하게 되며, 가슴 통증이나 가슴 답답함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왼쪽 가슴의 통증으로 발생하며, 묵직한 느낌이나 돌을 올려놓은 듯한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협심증의 경우에 운동을 하거나 계단을 오를 때 증상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쉬는 경우 호전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근경색의 경우에는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있는 상태로 10분 이상의 극심한 양상의 가슴통증이 발생하며, 쉬더라도 호전이 되지 않습니다.


심근경색은 아주 위험한 질환으로 심근경색이 발생하고 약 40%에서는 바로 사망하고 10%는 병원에서 사망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묵직한 통증, 극심한 통증과 함께 식은땀이 나타난다면 즉시 119에 신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심장질환에 의한 통증은 왼쪽 가슴에서 나타나 왼쪽 팔로 뻗쳐나갈 수 있으며 아래턱에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통증 원인 : 대동맥박리



심장이 온 몸으로 혈액을 보낼 때 대동맥이라는 큰 혈관을 사용합니다.


혈관 내부가 파열되어 대동맥을 지탱하고 있는 혈내벽이 찢어지는 질환이 대동맥 박리입니다.


대동맥 박리는 정말 죽을 것같은 흉통을 유발하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정말 위험한 질환입니다.



가슴통증 원인 : 심장막염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심장막이라는 구조물이 있는데, 바이러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염증이 발생한 질환을 심장막염이라고 합니다.


심장막염 가슴 통증의 특징은 날카로운 그리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숨을 깊게 들이마시거나 기침을 할 경우 가슴 통증이 심해집니다.


흉막염과 비슷하게 상체를 앞으로 기울인다면 호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감염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