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기타

빈혈에 안좋은 음식 알아봐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20. 5. 22. 15:45

빈혈이 잘 발생하는 사람들



성장기의 어린이, 임산부, 월경량이 많은 여성, 노인들에게서 빈혈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빈혈의 고위험군이며, 철분 요구량이 많은 데 비해 철분 섭취량이 적기 때문에 빈혈로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하는 사람들도 철분 요구량이 일반인들 보다 많기 때문에 의외로 빈혈인 인구가 높다고 합니다.


또한 채식주의자들은 철분이 풍부한 고기를 먹지 못하기 때문에 빈혈이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은 알아야 합니다.



빈혈을 유발하는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하지만 수 많은 원인 중 흔한 원인 두 가지가 바로 철분결핍성빈혈 그리고 비타민결핍성빈혈입니다.


말 그대로 철분이 부족해서 빈혈 수치가 감소하는 질환이 바로 철분결핍성 빈혈이며, 코발아민이나 엽산과 같은 비타민 B  종류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질환이 비타민 결핍성 빈혈입니다.


빈혈이 경미한 경우에 식이를 조절하는 것만으로 치료가 되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빈혈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철결핍성 빈혈을 위한 철분이 풍부한 음식



철결핍성 빈혈을 위한 음식을 단 한가지 꼽으라고 한다면 당연히 적색 고기입니다.


다른 채소에도 철분이 많이 들어 있지만, 육루에 존재하는 철분은 우리 몸에 쉽게 흡수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칠면조,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에 철분이 풍부하며, 특수 부위 중에서는 간에 철분이 풍부합니다.


육류 뿐만 아니라 생선과 조개류에도 풍부하기 때문에 고기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생선이나 조개류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육류, 생선류를 싫어하는데 빈혈인 경우에는 철분이 들어있는 시리얼을 먹거나, 철분이 보충된 밀가루를 이용해서 빵, 시리얼 등을 섭취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음식이 철분에 좋으니 한번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1. 시금치와 같은 녹색채소


2. 계란


3. 콩류


4. 건포도, 건복숭아, 말린 망고 등 말린 과일


5. 땅콩,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



철분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C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입니다.


아시타시피 오렌지, 감귤과 같은 시트러스 계열의 과일에는 비타민 C기 풍부합니다.


과일을 얼려먹거나 시중에 판매하는 주스보다는 제철과일이 더 풍부한 비타민 C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경우 제철과일을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키위


살구


망고


딸기


수박


후추


브로콜리


토마토


양배추


감자


시금치


녹색채소




엽산이 풍부한 음식



앞서 비타민 B의 한 종류인 엽산이 부족해도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 했습니다.


특히 새로운 새포를 만들 때 엽산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혈구는 수명이 120일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만들어줘야 하기에 엽산은 아주 중요한 영양분입니다.


엽산이 풍부한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금치


녹색채소


콩류


간류


계란


바나나, 오렌지, 감귤류



코발아민이 풍부한 음식



코발아민도 비타민 B의 일부이며, 코발아민이 부족한 경우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발아민이 많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기(소고기, 소간, 닭고기)


어패류


달걀


유제품




철분제 복용해야 할까?



빈혈이 중증인 경우에는 식이만으로 빈혈이 좋아지지 않기 때문에 철분제를 같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철분제를 복용하는 경우 약 20%에서 메스꺼움, 더부룩함, 설사, 변비와 같은 소화기계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대부분은 일반적인 경우보다 많은 철분을 보충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철분제의 양을 조절하는 경우 좋아질 수 있습니다.


철분제를 복용하게 되는 경우 빈혈 증상과 빈혈 수치가 금새 좋아집니다.


하지만 몸에 저장되어 있는 철분은 이미 바닥난 상황이기 때문에 빈혈 수치가 정상이 되었더라도 최소 6개월 정도는 더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를 복용할 때 다른 약을 복용하게 되면 흡수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제산제, 히스타민 차단제와 같은 약물은 같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