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기타

빈혈 원인 알아봐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20. 5. 21. 16:10

빈혈, 얼마나 발생하나요?



평소에 현기증이 있으면, 본인이 빈혈이 아닌가 의심이 들 때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빈혈의 주 증상이 피곤하고 무기력함이기 때문이죠.


물론 현기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빈혈은 수많은 현기증의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빈혈의 빈도는 생각보다 높기 때문에 현기증이나 어지러움이 자주 있다면 빈혈을 우선적으로 생각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빈혈에도 다양한 종류의 빈혈이 있으며, 종류에 따라 일시적인 빈혈이거나 장기적인 빈혈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증에서부터 중증까지 심각도도 다릅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여성 빈혈 유병률은 11.6%로 남성 빈혈 유병률보다 약 5배 높았습니다.



빈혈이란?



피에도 다양한 성분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있으며, 이 중에서 적혈구는 몸의 산소를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빈혈이란 체내에 적혈구가 부족한 상황이며, 적혈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어지러움이나 무기력함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혈구는 자체적으로 문제가 될 뿐만 아니라 심각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병원에 가서 더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빈혈은 진단이 중요한 병입니다.



빈혈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원인이 더 중요한 병입니다.


왜 빈혈이 발생했는지 정확히 알아야 정확히 빈혈을 치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빈혈을 유발하는 질환의 진단이 늦어지게 되면 나중에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철결핍성 빈혈로 철분보충을 하게 되면 낫는 경우가 많으나 백혈병과 같은 심각한 질환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 안의 성분



피 안에는 혈장이라고 불리는 끈적끈적한 성분과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라는 세포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백혈구 : 외부의 해로운 적들과 싸우는 세포입니다.


적혈구 : 산소를 운반하는 헤보글로빈 성분이 들어있는 세포입니다. 산소뿐만 아니라 조직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폐로 운반해 몸 밖으로 빼냅니다.


혈소판 : 상처가 생겨 피가 나는 경우 응고를 도와서 피를 멈추게 합니다.




빈혈 흔한 유발 원인은?



월경


앞서 말씀드렸듯이 여성이 남성보다 철결핍성 빈혈에 잘 걸립니다. 


이는 여성은 지속적인 출혈이 있기 때문이죠. 바로 월경입니다. 


월경량이 많거나 월경량이 적어도 철분을 적절히 보충하지 못하는 경우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혈


큰 수술을 받거나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으로 인해 출혈이 있다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크론병과 궤양성대장염 같은 염증성장질환은 장내로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빈혈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영양소가 부실한 식사


엽산이나 코발아민은 적혈구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정상적인 식이와 같은 경우에는 비타민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타민이 부실한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빈혈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적혈구는 세포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부족한 경우에도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임산부는 빈혈의 위험이 높습니다.


더 비대해진 몸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산소가 필요하고 산소를 운반하기 위한 적혈구가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태아 역시 혈액이 필요하지만, 모체에서 재료를 가져오기 때문에 모체는 빈혈의 위험이 큽니다.



다양한 질환


암이나 만성신부전과 같은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빈혈의 위험이 높습니다.



가족력


가족 중에 만성적인 빈혈이 있으시다면 역시 빈혈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이 외에도 바이러스 감염, 혈액 질환도 빈혈의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술을 너무 과음하거나 당뇨가 있는 환자들은 엽산이 부족해져서 빈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채식자분들도 빈혈의 위험이 있습니다.


붉은 고기에 철분이 풍부하지만 먹지 않기 때문입니다.



빈혈 진단 방법은?



빈혈이 의심되는 경우 병원에 가게 되면, 문진, 신체검사 그리고 혈액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혈액검사는 피의 구성을 확인하는 전체혈구계산(CBC)를 기본적으로 하게되며, 적혈구의 모양, 크기, 색깔을 확인하기 위해서 현미경으로 피를 관찰하는 검사를 추가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미경 검사는 진단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철결핍성 빈혈과 같은 경우에는 정상치보다 더 작은 모양을 보이고 비타민 결핍성 빈혈과 같은 경우에는 정상치보다 더 큰 모양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출혈로 인한 철결핍성 빈혈로 밝혀지는 경우 출혈의 위치를 찾기 위해 검사를 더 진행할 수도 있는데 보통 대장내시경과 위내시경을 시행합니다.


위와 같은 검사에도 불구하고 빈혈의 원인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에는 골수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