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지러운 증상


 

보통 주변이 빙글빙글 돌거나 균형을 잡는 데 어려움이 있으면 어지럽다고 말합니다.

 

머리가 띵하거나 쓰러질 것 같은 때에도 어지럽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보통은 큰 문제를 유발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심각한 질환의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떠한 원인으로 머리가 어지러울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당

 

 

탄수화물은 몸을 움직일 때 사용하는 연료입니다.

 

혈류에서 포도당이 정상수치보다 낮을 때를 저혈당이라고 말하며, 보통은 당뇨나 당뇨치료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나 단식과 같은 식이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저혈당이 발생하게 되면 머리가 띵하고 어지러울 수 있으며, 시야가 흐릿해 질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어지러움이 저혈당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과일주스, 사탕, 포도당 알약과 같은 식품을 섭취해서 혈당 수치를 빠르게 회복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절해 쓰러질 수 있습니다.

 



현훈(Vertigo)

 

 

현훈은 병이 아닌 증상입니다.

 

본인 또는 본인의 주위가 빙글빙글 도는 것처럼 느껴지고 속이 메스껍고 균형을 잡기 힘들다면 현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훈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에는 BPPV(양성 돌발성 체위성 현훈)가 있는데, 귀 안쪽에 몸의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전정기관에 문제가 발생한 질환입니다.

 

귀 안의 돌이 반고리관으로 가서 어지러움증을 유발해 이석증이라고도 불립니다.

 


갑자기 일어설 때

 

 

갑자기 일어설 때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이는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불리는데, 갑자기 일어서면 피가 아래로 쏠려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앉았다가 일어서거나 누웠다가 앉을 때 피가 뇌까지 닿지 않기 때문에 어지럽거나 머리가 띵한 증상이 몇 분간 발생하게 됩니다.

 

몇 분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어지러운 경우에는 다른 원인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고혈압, 심장약, 항우울제와 같은 약들은 혈압을 떨어뜨려서 어지러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환자에게서 인슐린이나 혈당강하제를 통해 혈당을 떨어뜨리는 경우 저혈당이 발생해 어지러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여러가지 약을 같이 드시는 노인분들이 많습니다.

 

약을 먹고 어지러운 증상이 발생한다면, 병원에 가서 약 부작용을 확인해 보고 용량을 조절하거나 약을 바꾸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멀미


배, 자동차, 비행기, 기차로 여행하는 경우 멀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몸의 움직임이 불규칙하는 경우 뇌가 이를 인지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해 멀미가 발생하게 됩니다.

 

어지러울 뿐만 아니라 식은땀이 흐르고 토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배를 오래타다가 육지에 내린 경우 '육지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흔들림이 있는 곳에서 없는 곳으로 환경이 변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멀미 증상은 대부분 수시간 내애 좋아지나 몇 주 또는 그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탈수증

 

 

땀이나 오줌으로 과도한 수분이 배출되고 이를 보충할 액체를 마시지 않으면 탈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수가 심한 경우, 혈압이 떨어지게 되지만 신경계가 혈압을 조절하지 못하게 됩니다.

 

혈압이 떨어지면 어지럽고 피곤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변이 맑지 않고 노란빛으로 보이면 수분을 더 섭취하시기를 바랍니다.



메니에르 증후군


메니에르 증후군은 몇 분에서 몇 시간까지 계속되는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종종 메스껍거나 구토할 수도 있습니다.

 

귀가 빵빵한 느낌을 느낄 수도 있고 주변 소리를 듣기 어려울 수도 있으며,  귀울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 증후군의 원인이 정확히는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약물치료,  염분제한, 식단 변화, 그리고 물리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귀의 문제

 

 

귀 안에는 림프액으로 차있는 내이와 공기가 차있는 중이가 있습니다.

 

머리를 세게 부딪히거나 기압이 갑자기 변하는 등의 충격을 받게되면, 이러한 조직이 찢어질 수 있으며, 현기증과 균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가 울리거나 빵빵한 느낌이 들 수 있으며, 이는 어지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행기나 초고층건물 엘리베이터를 타는 경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2주 정도 안정을 취하면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나, 시간이 지나도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철분 결핍

 

 

적혈구 안의 구조물인 헤모글로빈은 철분이 필요한 구조물입니다.

 

보통 고기, 두부, 시금치와 같은 음식을 통해 철분을 섭취하게 되는데, 이러한 철분이 부족한 경우 몸이 적혈구를 제대로 생성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몸에 적혈구가 부족하게 되면, 힘이 빠지고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안색이 창백해 보이고 사지 말단이 만졌을 때 차가울 수 있습니다.

 

생리가 심한 여성의 경우 철결핍성 빈혈이 발생할 위험이 높으니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심장질환

 

심질환에 의해서 심장근육이 약해져있거나 콜레스테롤에 의해서 혈관이 막히게 되면 뇌로 충분한 혈류가 공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지러운 증상이 발생하게 되며, 심지어는 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초기증상 없이 발생할 수 있고, 몇 주동안 반복적으로 지속될 수 있습니다.

 

어지러우면서 가슴 통증이 있거나 심장 박동이 불규칙 하다면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정신경염


당신의 전정 신경은 당신의 내이와 뇌를 연결하는 신경입니다.

 

바이러스가 이러한 신경을 감염시키게 되면 신경이 갑자기 팽창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를 전정신경염이라고 하고, 전정신경염에 의해서 어지럼증, 불안정함,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몇 시간 또는 며칠동안 지속되나 완전이 회복하려면 한 달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보통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지만,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휴식이 필요합니다.



뇌동맥류 및 뇌졸중


갑자기 머리가 어지러우면 뇌혈관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뇌혈관의 문제는 일분일초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어지럼증과 함께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뇌혈관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어지럼증과 함께 다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119에 전화하시기를 바랍니다.

 

한쪽 팔이나 얼굴의 감각이 떨어짐

 

한쪽 또는 양쪽 시력이 떨어짐

 

갑자기 말이 어눌해짐

 

갑자기 두통이 심하게 발생함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