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신경

머리가 띵한 증상 원인은?

좋은 정보 포스팅 2020. 4. 10. 10:27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은 누구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치 머리에 안개가 끼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외국에서는 'brain fog'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느낌이 들게 되면 어지럽고, 이렝 집중을 하지 못하거나 생각을 말로 표현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그러한 원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많은 여성들이 임신을 했을 때 기억력이 떨어진다고 이야기합니다.

 

임신을 했을 때 몸에서 많은 변화가 발생합니다.

 

아기를 보호하고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몸의 화학적 변화가 발생하게 되는데, 갑작스러운 화학변화 때문에 기억력이 떨어지고 머리가 멍한 느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다발성 경화증은 중추신경계에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뇌는 전기적 신호를 통해서 우리의 몸에 명령을 내리게 되는데, 이러한 체계에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실제로 다발성 경화증 환자의 절반은 기억력, 주의력, 언어 구사 능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계획 세우는 것도 어렵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은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복용하는 약에 의해서 멍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머리가 멍한 증상과 약이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시기를 바랍니다.

 

병원에 가서 약의 농도를 조절하거 나 약의 종류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하시기를 바랍니다.



암 화학요법

 

 

암을 치료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화학치료는 암에만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다른 정상 조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뇌가 영향을 받은 경우 '케모 브레인'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이름이나 날짜와 같은 세부사항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일을 하는데 평소보다 시간이 오래걸리고, 평소에 해왔던 일들이 잘 안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회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료 후 오랫동안 지속되는 환자도 많습니다.


폐경기

 

 

여성들이 폐경기에 이르게 되면 학습능력이나 기억력이 떨어집니다.

 

폐경기는 마지막 생리 약 1년 후를 말하며, 보통 50세 전후로 발생합니다.

 

폐경기가 되면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몸이 뜨거워지고 심장박동수와 체온이 올라가는 등 몸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보충제와 다른 종류의 약을 통해서 폐경기 때의 증상을 조절하는 것을 생각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만성피로증후군

 

만성피로증후군이라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휴식을 취해도 몸과 마음이 피로한 질환을 말합니다.

 

피로 때문에 머리가 어지러우며, 기억력 및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을 완벽하게 치료할 수 잇는 방법은 없지만, 약 및 운동을 통해서 증상을 조절해 볼 수 있겠습니다.


우울증

 

 

우울증으로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체 능력도 저하되지만, 기억이 잘 안나거나 문제를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경학적 증상은 아마 에너지가 감소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면

 

 

수면으로 뇌를 휴식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이 자는 경우 머리가 멍한 느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권장되는 수면시간은 7시간에서 9시간입니다.

 

저녁시간 때에 잘 자기 위해서 커피와 술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잠자기 전에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않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 또한 수면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루푸스

 

루푸스는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면역체계에 혼란이 발생해 본인의 신체를 공격하는 질환이며,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루푸스 환자 중 절반가량은 기억력, 혼란, 집중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완치하는 방법은 없으나 약물치료를 통해서 조절해 나갈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