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뇌경색 초기증상은 무엇인가요?



몇가지 증상은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어증(언어를 이해하거나 언어를 표현하는 능력이 떨어짐)


발음장애 또는 구음장애


시야의 변화


혼란 또는 의식이 떨어짐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 어려움


손발이 저릿저릿함


어지러움


기절


심각한 두통


비정상적으로 느껴지는 미각 또는 후각


팔 다리의 힘빠짐 또는 무감각(뇌 혈관이 막힌 부위에 따라 달라짐)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응급실을 가거나 119에 신고하도록 합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 실어증



위에 설명드린 실어증에 대해서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실어증은 언어를 이해하거나 언어를 표현하는 능력이 떨어지거나 상실된 상태를 말합니다.


실어증 환자들은 단어를 생각해내는데 어려움이 발생하거나 단어를 이해하고 말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일부 뇌경색 환자에서는 실어증만 나타날 수 있으며, 실어증이 나타났다는 것은 대뇌 중 우성반구에 문제가 나타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 시야의 변화



뇌경색 초기증상으로 시야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으며, 뇌경색 초기증상으로 일과성 흑암시(Amaurosis fugax)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과성 흑암시가 발생하게 되면 한 쪽 눈의 시력이 갑자기 흐릿해지거나 뿌옇게 변하며, 환자들은 세상이 회색으로 변했다고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몇 초 또는 몇 분 동안 지속되며, 밝은 빛에 노출되었을 때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과성 흑암시가 발생하게 되면 흰색 종이에 있는 글자들을 읽는데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 FAST를 기억하세요.



뇌졸중은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들을 안다고 하더라도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FAST라는 약어를 만들었으며, 이를 통해 일반적인 뇌경색 증상을 알아차리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F(Face, 얼굴)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의 얼굴이 축 처지거나 미소가 어색하다면, 이는 뇌경색의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A(Arm, 팔)


팔의 감각이 떨어지거나 느껴지지 않고 팔을 들기가 어렵다면 뇌경색의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이 뇌경색 의심 증상을 보인다면 팔을 한 번 들어달라고 이야기 하시기를 바랍니다.


팔을 아예 들지 못하거나 들었다고 하더라도 중력을 거스르지 못하고 아래로 쳐진다면 뇌경색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S(Speaking, 말)


앞서 실어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뇌경색이 발생하게되면 언어를 이해하거나 표현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발음이 어눌해 집니다.


주변 사람이 뇌졸중 의심증상을 보인다면 특정 단어를 반복해서 말하도록 시켜 보시기를 바랍니다.



T(Time, 시간)


위와 같은 세가지 증상을 보인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입니다.


뇌경색 치료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의심이 되는 경우 즉시 응급실을 가시거나 119에 전화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미니 뇌졸중(Ministroke)는 무엇인가요?



미니 뇌졸중은 일과성 뇌허혈 발작(Transient ischemic attack, TIA)라고도 불리며, 뇌 한 부분이 일시적으로 혈류량이 부족할 때 발생합니다.


보통 증상이 발생하나 24시간 이내에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되며, 뇌경색과는 달리 영구적인 손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니 뇌졸중의 약 1/3에서 뇌경색이 발생할 수 있고, 미니 뇌졸중과 뇌경색의 증상이 똑같기 때문에 미니 뇌졸중의 증상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니 뇌졸중 증상은 무엇인가요?



미니 뇌졸중과 뇌경색의 증상은 거의 비슷합니다.


어지러움


말하기 어려움


실어증


삼킴장애


심한 두통


몸의 한쪽 부위의 마비, 저릿저릿함


의식이 떨어짐


미니 뇌졸중은 뇌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의학적인 관심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미니 뇌졸중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피를 응고시킬 수 있는 모든 요인들은 미니 니졸중의 원인이며, 일반적인 미니 뇌졸중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혈압


동맥경화증 또는 죽상경화증


경동맥 질환


당뇨병


높은 콜레스테롤


흡연


비만


심방세동



미니 뇌졸중의 원인 : 고혈압



고혈압은 미니 뇌졸중과 뇌경색의 주요 위험 요인입니다.


높은 혈압에 의해서 동맥의 내벽이 손상을 받게 되며 동맥경화증 또는 죽상경화증로 이어집니다.


동맥경화증은 혈관 내에 플라크가 있는 상태를 말하며, 플라크가 파열되어 터지는 경우 혈전이 생겨 뇌혈관 질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만약 병원에서 고혈압 진단을 받았다면, 정기적으로 혈압을 재고 혈압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백의 고혈압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백의 고혈압은 병원에 가게 되었을 때만 발생하는 고혈압을 말하는데, 이는 건강에 대한 걱정과 병원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발생하는 일시적인 고혈압입니다.


백의 고혈압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혈압이 높다고 들었더라도 집에서 주기적으로 혈압을 재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가정용 혈압측정기를 통해서 혈압을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현기증


어지러움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움


걸음걸이가 어색함




미니 뇌졸중에 대한 추가적인 사실들



미니 뇌졸중의 증상은 보통 1분 정도 지속되며, 정의에 따르면 24시간 이내에 없어지는 뇌졸중입니다.


병원에 도착했을 쯤에는 증상이 사라지게 되므로 증상에 대해서 의사선생님께 설명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미니 뇌졸중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나이든 사람들이 젊은 사람들보다 미니 뇌졸중의 위험이 훨씬 높습니다.


미니 뇌졸중은 월요일날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