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롤로치료란?



프롤로치료(Prolotherapy)는 손상받은 관절의 연조직에 자극제를 주입해 새로운 조직의 생성을 자극하는 치료입니다.


프롤로치료로 효과를 본 사람들은 프롤로 치료가 관절이나 허리통증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관절이 아프거나 허리통증을 겪는 사람들은 통증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사소한 움직임에도 불편감이 발생하기 때문에 삶의 질이 떨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롤로 치료에는 어떠한 성분이 들어있는지, 통증을 줄이는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아보도록 하고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롤로치료는 무엇인가요?



프롤로치료는 상처를 입거나 관절에 염증이 발생한 부위에 자극제 또는 증식제를 주입하여 손상된 부위의 치료를 촉진하는 치료입니다.


프롤로치료는 수술적치료가 아니고 주로 인대와 힘줄의 치료에 사용하기 때문에 비수술적 인대 힘줄 재건 치료(Non-surgical ligament and tendon reconstruction)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프롤로치료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곳은 허리이지만, 프롤로치료는 다음과 같은 신체부위에서도 역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무릎


엉덩이


어깨


다른 관절 인대


퇴행성 디스크나 골관절염과 같이 만성 관절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프롤로치료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프롤로치료는 1900년대 초부터 있어왔지만, 효과에 대한 연구가 소규모 연구이기 때문에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있는 치료입니다.


그렇기에 프롤로치료는 가장 먼저 고려해보아야 할 치료는 아니며, 기존 치료에 추가적인 치료법 그리고 사용하기 안전한 치료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프롤로치료의 원리는 무엇인가요?


프롤로치료 주사 안에는 조직의 치유를 도와주는 자극제가 들어있으며 대표적으로는 덱스트로스(Dextrose) 용액이 들어가 있습니다.


관절에 주입이 되어서 작용을 하게 되면, 손상된 인대가 회복되기 시작합니다.


손상된 인대는 시간이 흐르면서 튼튼해지고, 튼튼해진 인대로 인해 관절이 안정화됩니다.


관절이 안정화되면, 관절통은 사라질 수 있습니다.


프롤로치료는 한번으로 끝나는 치료는 아니며 손상된 부위에 여러번 주사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 세션당 4~15회를 주사 받게 되며, 보통 3~6개월 동안 치료하게 됩니다.


프롤로치료는 손상된 인대에 직접 주사해야 치료효과가 있기 때문에 상당히 정밀한 치료입니다.



프롤로치료 전에 고려해야 될 사항은 무엇인가요?



프롤로치료 전에 이 치료가 적합한지 파악해야 됩니다.


모든 사람이 프롤로치료에 적합한 것은 아니며,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프롤로 치료의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치료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치료 전에 X-ray나 다른 영상 검사를 통해서 손상된 부위와 손상된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프롤로치료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염증제를 복용 중이라면 프롤로치료에 방해가 될 수 때문에, 프롤로치료 전 2일에서 3일 전에 중단을 해야됩니다.


치료를 받는 날에는 잘 먹는 것이 중요하며, 일부 병원에서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를 할 것을 권고합니다.


먼저 주사할 부위를 알코올 또는 살균제로 소독을 하며, 주사할 때의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마취크림을 바를 수도 있습니다.


주사를 맞을 때 상당한 고통이나 불편감을 느낀다면, 추가적으로 진통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완전한 준비 후에 의사 선생님은 길고 얇은 바늘을 통해 허리나 관절 그리고 주변 부위 여러 곳에 용액을 투여하게 되며, 주입 횟수는 시술하는 부위와 관절에 따라 달라집니다.




프롤로치료 효과는 무엇인가요?



프롤로치료를 지지하는 의료 전문가들은 프롤로치료는 관절을 강화해서 통증의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관절이 튼튼해 진다면 관절이 안정화되기 때문에 허리와 관절의 움직임을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프롤로치료는 우리 몸의 치유를 증진시키는 치료이기 때문에 효과가 일시적이 아니라 영구적입니다.


진통제와 항염증제는 일시적인 증상 겸감 효과만 제공하는 것을 봤을 때, 프롤로치료는 상당한 장점이 있습니다.




프롤로치료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프롤로치료로 인한 부작용은 거의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드물지만 주사부위가 감염될 수 있으며, 감염될 경우 열과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사부위가 감염된 경우에는 간단하게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으니 부작용에 대해서는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또 다른 부작용으로 주사를 맞을 때 주사부위가 일시적으로 붓거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주사를 받은 직후 일시적으로 관절통증이 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