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손목터널증후군은 무엇인가요?



위의 사진은 손목과 손목의 단면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손목에는 정중신경(Median nerve)이라는 신경이 지나가며, 그 주위에는 힘줄을 포함한 다양한 구조물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구조물들을 손목터널이라고 부릅니다.


힘줄에 염증이 생기거나 주변 손목터널를 구성하는 조직이 부풀어 오르는 경우 정중 신경이 눌리게 되고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게 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게되면, 정중 신경이 지배하는 부위가 따끔거리거나 타는듯한 느낌이 들며, 손가락이 무감각해 질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은 주로 엄지와 검지 그리고 중지의 일부에서 발생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적게는 성인의 3%, 많게는 성인의 6%까지 발생하며, 보통 45세에서 65세 사이 그리고 여성에서 흔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한쪽에서만 발생할 수 있지만 양쪽 손목 모두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 때문에 일상생활을하는데 불편함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정중신경이 지배하는 근육(특히 엄지손가락 아랫부분의 근육)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컴퓨터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생하지만, 1800년 대에서도 흔하게 발생했던 질환이라고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은 서서히 진행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증상은 주로 밤에 나타나며, 아침에 일어날 때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환자들은 증상 때문에 아침에 일어날 때 손을 털어야할 것 같은 기분이 들곤 하며, 수면 중 잠을 깨기도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주요 증상 세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통증


따끔따끔한 느낌


저릿저릿한 느낌


이러한 증상은 엄지 손가락 그리고 검지, 중지의 일부분에서 발생하며, 손가락 뿐만 아니라 팔뚝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심해지면 증상이 하루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어떠한 사람은 악력이 떨어져서 주먹을 쥐거나 작은 물체를 잡는 것도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음료수 병을 열거나, 단추를 채우거나, 키보드로 타이핑을 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 될수 수 있습니다.


또한 엄지손가락 아래부분의 근육이 퇴화되게 되며, 감각이 무뎌져서 차가운 느낌과 뜨거운 느낌을 구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 자가치료



정중신경이 압박되는 것이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이기 때문에, 치료는 정중신경에 대한 압박을 줄임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키고 진행을 늦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이 가볍거나 나이가 30세 이하로 젊은 경우 몇 달안에 치료 없이 스스로 호전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서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해 볼 수 있겠습니다.


손과 손목의 휴식


손과 손목을 사용하지 않을 수록 증상이 완화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냉찜질


증상이 발생한 경우 손목에 차가운 물건으로 압박을 하도록 합니다.



원인 제거


특정한 손 움직임 때문에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했다면, 손과 손목에 휴식할 시간을 주고 중간에 회복할 시간을 주도록 합니다.



작업치료


작업치료를 통해 반복된 손동작을 무리가 가지 않는 동작으로 바꿔 볼 수 있습니다.



부목


부목을 착용해서 손목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하고 손목에 휴식을 줄 수 있습니다.


잠자는 동안에만 착용할 수 있으며, 부목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면 낮에서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간단한 방법을 취한다면 가벼운 손목터널증후군은 4주 이내에 호전을 보이게 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 약물치료



손목터널에 발생한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는 보통 터널에 직접 주사하게 됩니다.


먹는 스테로이드 제제 역시 사용가능하지만, 주사제보다 덜 효과적이며 상당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사를 맞게 되면 통증이 처음에는 증가하게 되지만, 이틀 후에는 통증완화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치료했을 때 반응이 좋았고 몇달 후에 손목터널증후군이 재발했다면, 스테로이드 주사를 다시 맞으시면 됩니다.


빈도가 잦아 스테로이드 주사를 지속적으로 사용한다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사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는 단기간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약들은 손목터널증후군이 염증으로 발생했을 때만 효과적이며, 반복적인 손동작에 의해서 발생한 경우 효과는 떨어집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 수술



자가치료와 약물치료가 효과적이지 않고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수술은 손목신경감압술이라고 불리는데, 외래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당일 퇴원이 가능한 수술입니다.


정중신경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기 위해서 손목 인대의 일부를 절단하는 간단한 수술입니다.


수술의 성공률은 90%를 넘으며, 손목터널증후군이 재발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감염, 수술 후 출혈, 신경 손상, 흉터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예방하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따르도록 합니다.


추위는 손목터널증후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겨울에 장갑을 끼도록 합니다.


물건을 쥘 때는 너무 세게 쥐지 않도록 합니다.


손목을 지나치게 굽히지 않습니다.


손목을 반복해서 구부리거나 피지 않습니다.


손목과 손에 과도한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본인이 작업하는 곳이 불편하다면, 작업환경을 조정하도록 합니다.


손을 많이 사용하는 일을 해야된다면, 자주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요가나 마사지를 포함한 손 운동이 도움이 되었다고 말하지만, 아직 연구로 이러한 효과가 확인되지는 않았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