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릎 연골은 무엇인가요?


무릎 연골은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무릎 연골 중에서는 반월판이라고 하는 구조물이 있는데, 반월판이 찢어지는 경우 무릎에 통증이 발생하고 무릎을 움직이는데 불편함이 발생합니다.


그럼 반월판은 무엇일까요?


반월판은 뼈 사이에 있는 반월처럼 생긴 연골 구조물로써 뼈와의 마찰을 줄이고 무릎 관절을 안정화 시킵니다.


무릎에서 뼈끼리 맞닿게 되면 뼈가 마모될 수 있는데, 뼈 사이에 반월판이 있어서 무릎을 마모로부터 보호하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무릎을 꼬는 자세만으로도 반월판이 손상이 되고, 손상이 심한 경우 반월판이 떨어져 나가 무릎 관절을 오히려 불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배구와 축구, 농구와 같이 점프를 많이 하는 스포츠 중 무릎 연골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달리는 동안 갑자기 방향을 바꿀 때에도 무릎 연골이 손상될 수 있으며, 반월판 손상과 함께 전방 십자 인대 부상과 같은 주변 구조물의 손상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들에게 무릎 연골 손상이 흔하게 발생하게 되는데. 우리의 몸은 노화가 진행되며 반월판 역시 노화가 되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사람들 중 40% 이상이 무릎 연골 손상이 있다고 합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은 무엇인가요?



반월판이 손상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릎의 통증


무릎의 부기


펑하고 터지는 느낌(부상시)


무릎을 구부리거나 완전히 펴기 어려움


무릎이 굳거나 얼어버린 것같은 느낌


처음에는 무릎 통증이 심하지 않을 수 있으며, 무릎에 부상이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점점 무릎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무릎통증으로 이어집니다.




무릎 연골 손상 진단방법은?



무릎 연골 손상이 의심되어서 병원에 가게 되면, 의사 선생님은 이를 진단하기 위해서 병력청취와 신체검사를 하게 됩니다.


또한 의사 선생님은 어떻게 무릎을 다치게 되었는지 세부사항을 듣게 됩니다.


뼈가 부러졌는지 혹시 다른 질환이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서 X-ray와 같은 영상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무릎 연골에 대해서 더 자세히 보기 위해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반월판 손상에 대한 치료는 반월판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달라지며, 연령, 평소의 활동성 그리고 손상기전 역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반월판은 무릎 안쪽에 한개(Medial meniscus) 그리고 바깥쪽에 한개(Lateral meniscus)가 존재합니다.


반월판의 바깥쪽 부분은 혈액 공급이 잘되기 때문에 찢어진 정도가 작은 경우 저절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으나, 반월판의 안쪽 2/3은 혈액 공급이 좋지 않기에 상처가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저절로 낫지 않습니다.


무릎 연골이 손상 되었다고 하더라도 모두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니며, 무릎을 어느정도 움직일 수 있고 안정적이며 증상이 좋아지는 것 같다면 비수술적인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무릎 연골 치유를 촉진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1. 무릎을 움직이지 않습니다.


무릎이 아프면 걷는 것을 포함한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걸어야 한다면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목발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2. 얼음 찜질을 합니다.


통증과 붓기를 줄이기 위해서 무릎을 얼음찔질 하도록 합니다.


얼음찜질은 2~3일 동안 매 4시간마다 20분씩 통증과 붓기가 사라질 때까지 합니다.



3. 무릎을 압박합니다.


붓기를 조절하기 위해서 무릎에 탄성 붕대를 감거나 압박 스타킹을 입도록 합니다.



4. 무릎을 올립니다.


누워있거나 앉아 있을 때에는 발꿈치에 베개를 놓아서 무릎을 높은 위치에 올리도록 합니다.



5. 항염증제를 복용하도록 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로 무릎 염증으로 인한 통증과 부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NSAIDs을 사용하게 되면 출혈과 궤양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처방된 양만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스트레칭을 포함한 무릎 강화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무릎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여서 무릎 관절이 받는 체중 부하를 줄여주도록 합니다.


개인마다 할 수 있는 운동이 다르기 때문에 의사선생님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물리치료사에게 본인에게 적합한 운동을 처방받도록 합니다.



7. 달리기나 점프와 같은 충격활동을 피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보존적인 치료법을 사용해도 무릎 연골 손상이 좋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이 심하거나 무릎이 불안정한 경우, 손상된 부위를 수리하거나 제거해야 됩니다.


요즘 무릎 수술은 관절경으로 시행하기 때문에 수술을 받고 나서 당일 바로 집에 갈 수 있이며, 수술 완료 후에 무릎 관절 보호를 위해서 부목을 사용해아 할 수 있습니다.


반월판 손상으로 수술을 받는 사람들의 85%에서 90%는 단기적으로는 결과가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수술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완전히 이전과 같은 상태로 되돌리지 못하기 때문에 이후 무릎 관절염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수술 후 무릎은 언제 괜찮아지나요?



무릎 연골수술 후 회복기간은 무릎의 상태와 환자의 나이, 건강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개인에 따라서 회복 속도도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완전히 회복되기까지 4주에서 6주가 걸리게 됩니다.


대부분의 무릎 연골 수술 후에 합병증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무릎의 움직임을 회복하는 동안 어느정도의 운동을 같이 병행하는 것이 좋으며,  수영과 같은 무릎에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에 모두 해당된다면, 전과 같이 행동하셔도 됩니다.


무릎을 완전히 구부리고 펼 때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다.


걷기, 조깅, 점프를 할 때 무릎에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다.


무릎이 붓지 않았다.


연골이 손상된 부위가 손상되지 않는 무릎만큼 튼튼한 것 같다.


무릎이 완전히 낫기 전에 무릎을 심하게 움직인다면 더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반월판이 찢어지는 경우는 보통 사고로써 발생하기 때문에 예방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몇몇 예방책들을 통해서 무릎 부상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기


운동하기 전에 준비운동하기


운동 사이에 무릎 쉬게하기


발에 맞는 신발 착용하기


요가와 같은 운동을 통해 유연성 기르기


갑자기 운동 강도를 높이지 않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