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근육&뼈

통풍 치료법 알아봐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2. 12. 18:16

통풍은 무엇인가요?


통풍은 관절에 발생하는 관절염의 한 종류이며, 주로 심한 통증, 붓기, 뻣뻣함을 유발합니다.


통풍 발생 부위는 보통 엄지발가락 관절이며,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지만 염증에 의해서 관절히 서서히 손상받게 됩니다.


통풍은 심혈관질환과 대사질환의 발병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빨리 대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은 남성에서 발생하는 흔한 관절염이며, 보통 여성에서보다 남성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여성들은 폐경 이후 통풍의 위험이 매우 높아집니다.



통풍과 관련된 사실 요약


통풍은 요산과다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요산 결정이 관절에 쌓여서 발생하는 관절염입니다.


요산 결정이 관절에 쌓인 다음 신체가 반응을 하기 때문에 통풍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통풍 주요 발생 부위는 엄지발가락 밑부분에 있는 관절입니다.


통풍 발작은 한밤중에 경고 없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통풍은 약물로 치료합니다.




통풍 증상은 무엇인가요?



통풍은 한밤중에 경고 증상없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된 증상은 관절의 불편감, 붓기, 붉어짐 그리고 심한 관절통증입니다.


통풍은 주로 엄지발가락 밑부분에 있는 관절에 발생하지만 무릎, 팔꿈치, 손목, 손가락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풍을 치료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나요?


통풍을 치료하지 않는 경우 더 심각한 상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통풍 재발


통풍은 한 번만 발생하는 질환이 아니라 자주 재발하게 됩니다.


특히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통풍 발작이 정기적이로 반복되기 때문에 관절과 주변 조직이 점차적으로 손상됩니다.



신장 결석


요산 결정이 신장에 쌓이게 되면 신장 결석을 만들 수 있습니다.




통풍 원인은 무엇인가요?



우선 통풍을 알기전에 요산이라는 물질에 대해서 알아야 됩니다.


혈중 요산이 과다한 상태를 고요산증이라고 하고 통풍은 바로 고요산증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가금류를 포함한 고기 그리고 해산물 등 일부 식품을 먹는 경우 혈중 요산농도가 높아질 수 있으며, 이러한 식품에 들어있는 퓨린이라는 물질이 분해되면서 요산이 발생하게 됩니다.


혈중 요산 농도가 낮은 경우에는 요산이 전부 혈액에 용해되기 때문에 신장을 거쳐서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요산이 생성되거나 신장문제에 의해서 요산이 충분히 배출되지 않는 경우, 관절과 주변 조직에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요산 결정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풍의 위험요소는 무엇인가요?



통풍과 고요산증은 매우 밀접하게 관련이 있으며, 고요산증을 유발할 수 잇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연령과 성별


남성은 여성보다 더 많은 요산을 생산합니다.


하지만 여성이 폐경기가 지난다면 남성의 요산수치에 근접하게 됩니다.



유전력


가족 중에 통풍환자가 있다면 본인도 통풍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식습관


알코올 섭취는 몸의 요산 제거 메커니즘을 방해해 혈중 요산 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퓨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한 경우 부산물로 요산이 많이 생성되기 되기 때문에 고요산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납 노출


만성적으로 납에 노출되는 경우 통풍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약물


어떤 약물은 혈중 요산 수치를 증가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이뇨제와 살리실산이 요산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체중


과체중인 사람은 몸 안의 세포가 많습니다.


오래된 세포가 새로운 세포로 대체되면서 요산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통풍으이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체지방수치(BMI)가 높은 경우 지방세포가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최근 외상이나 수술



건강문제


만성 신질환이나 다른 신장 문제가 있다면 혈액 안에 있는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지 못합니다.


요산도 일종의 노폐물이기 때문에 요산이 점차 몸에 쌓이게 되고 고요산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신장 질환 외에도 통풍은 고혈압, 당뇨병 그리고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통풍을 진단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통풍 발작이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통풍 증상이 다른 질환의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진단하기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통풍환자에서 고요산증이 관찰되나 피검사에서 요산이 높게 나왔다고 해서 모두 통풍은 아니며, 통풍 발작이 발생한 경우 요산의 농도가 일시적으로 정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요산 수치가 높다고 해서 모두 통풍환자는 아니기 때문에 혈액검사만을 통해서는 통풍을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관절천자이며, 관절천자는 통증이 발생한 관절에서 바늘로 관절액을 추출하여 현미경으로 관절액 안에 들어있는 요산결정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마지막으로 관절과 관절주변을 확인하기 위해서 영상검사를 사용해 볼 수 있으며, 보통 X-ray, 초음파 그리고 CT스캔을 사용하게 됩니다.


X-ray를 통해서 통풍을 확인할 수는 없지만, X-ray 검사를 통해서 관절의 통증을 유발하는 다른 원인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통풍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통풍은 보통 약물로 치료하게 됩니다.


약물 치료를 통해서 통풍 발작의 증상을 해결하고 장래의 통풍 발작을 예방하며, 신장결석과 같은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크게 증상을 조절하는 약과 요산 수치를 낮추는 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증상을 조절하는 약으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 콜히친(Colchicine), 스테로이드(Corticosteroid)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통풍 증상을 조절하는 약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


콜히친(Colchicine)


스테로이드(Corticosteroid)


위의 세가지 약은 구강으로 복용하며, 복용할 시 통풍이 발생한 부위의 염증과 통증을 줄어듭니다.


요산 수치를 낮추는 약은 크게 알로푸리놀과 같은 요산 생성을 줄이는 약과 프로베네시드와 같은 신장으로 요산 배출을 촉진시키는 약이 있습니다.


요산 수치를 낮추는 약


알로푸리놀(Allopurinol)


프로베네시드(Probenecid)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통풍 발작 증상은 12시간~24시간 최대가 되며, 1주 ~2주 후에 회복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