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혈압은 나쁜 것인가요?



저혈압이 있다고 하더라도 중요한 문제로 여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혈압이 심한 경우에는 원인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있고, 원인질환이 없다고 하더라도 산소와 영양분이 여러 장기에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심장질환과 장기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저혈압성 쇼크가 발생한 경우에는 생명이 위험할 수 있죠.


하지만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에는 저혈압은 오히려 몸에 좋다고 합니다.


미국 심장 협회에서 사람이 증상을 경험하지 않는다면 저혈압은 문제가 되지 않으며, 낮은 혈압은 고혈압의 위험을 줄이기 때문에 이점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혈압은 무엇인가요?



저혈압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혈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은 혈액을 펌프질 하는 근육이며, 우리 몸의 다양한 세포에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공급하게 됩니다.


심장이 펌프질 하면서 발생하는 압력이 혈압이며, 펌프질 작용에 의해서 수축기혈압과 이완기혈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수축기혈압은 심장이 수축될 때 가장 높은 압력을 의미하며, 이완기혈압은 심장이 쉬고 있을 때 또는 팽창돨 때 가장 낮은 압력입니다.


예를 들어 혈압측정에서 120/80mmHg로 나온 경우, 수축기혈압은 120mmHg이고 이완기혈압은 80mmHg입니다.


혈압은 하루 중 30~40mmHg까지 변동될 수 있으며, 자거나 쉬는 동안 혈압이 낮아집니다.


반대로 신체활동을 무리하게 하거나, 높은 스트레스와 불안에 의해서 혈압이 상승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혈압이 달라지기 때문에 여러번의 혈압 측정을 위해서 정확한 혈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에서 저혈압은 90/60mmHg이하를 말하며, 저혈압은 일반적으로 수축기혈압 90mmHg이하, 이완기혈압이 60mmHg이하로 정의됩니다.




저혈압 증상은 무엇인가요?



저혈압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건강한 사람이라면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저혈압이 나타난다면 대표적으로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어지러운 증상 외에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흐릿해지는 시야


차갑고 창백한 피부


우울증


어지러움, 실신


메스꺼움


피로함 또는 힘빠짐


가슴 두근거림


빠르고 얕은 호흡


갈증


저혈압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증상이 심하지 않고 원인 질환이 없는 경우 어떠한 치료도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혈압이 심하게 낮거나 평소보다 낮다면, 뇌와 다른 기관에 혈액과 산소 공급이 충분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즉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셔야 됩니다.



저혈압 원인은 무엇인가요?



저혈압의 원인이 없을 수 있으나, 다양한 질환에 의해서 혈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1. 심장질환


심박수가 낮거나 심장 판막 문제, 심장마비 및 심부전이 있다면 충분한 혈액을 펌프질 할 수 없기 때문에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기립성저혈압


앉거나 누워있는 자세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갑자기 자세를 변동하는 경우 혈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저혈압 상태에서 정상혈압으로 빠르게 되돌아가지만, 나이가 들수록 정상혈압으로 되돌아가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어지러움을 포함한 저혈압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자율신경이 손상되어서 기립성저혈압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3. 식사 후 저혈압


어떠한 사람들은 식사 후 혈압이 떨어져서 머리가 띵한 느낌이 들거나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저혈압은 고혈압 환자, 당뇨병 그리고 파킨슨병을 앓고 있거나 나이가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더 흔합니다.


식사 후에 장은 음식물을 소화해야 되며, 소화를 위해 장으로으 더 많은 혈액 공급이 필요합니다.


더 많은 혈액 공급을 위해 심장은 더 빨리 뛰게 되고 장 외 다른 부분으로 가는 혈관들은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서 좁아집니다.


나이가 많거나 질환이 있는 경우 이러한 혈압을 높이는 과정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식사 후 저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적은 양의 식사를 자주하는 것이 좋으며, 식후에 눕는 자세를 피하도록 합니다.



4. 화장실 사용 또는 기침


화장실을 사용할 때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보거나 배변을 하는 동안 미주신경이 자극 받아 아세티콜린이 분비되며, 아세티콜린에 의해서 혈관이 확장되고 저혈압으로 이어집니다.


기침을 하거나 음식물을 삼킬 때에도 미주신경이 자극이 되기 때문에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약


저혈압을 유발하는 약은 다양하며,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약에 의해서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아그라


알파 차단제


베타 차단제


삼환계 항우울제


이뇨제


파키슨병 약



6. 호르몬 질환


갑상선은 심장박동수와 혈압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만들고 저장하며, 갑상선에 이상이 있는 경우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신은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며, 이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을 경우데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신경 매개 저혈압


신경 매개 저혈압은 심장과 뇌 사이의 잘못된 신호 때문에 발생하며, 주로 젊은 사람들에게 발생합니다.


사람이 서있으면 중력에 의해서 피에 다리에 모이게 되며, 우리의 몸은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서 신경을 통해 이를 조절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의 뇌에서는 잘못된 신호를 보내게 되며, 결과적으로 심박수가 떨어지고 혈압이 더 낮아져 어지럼증, 메스꺼움, 실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임신


임신 중에는 혈관이 팽창하기 때문에 혈압은 보통 떨어지게 됩니다.


수축기혈압은 일반적으로 5~10mmHg 떨어지는 반면, 이완기혈압은 10~15mmHg정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임신 중 혈압이 떨어진다고 해서 걱정할 거리는 아니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혈압 예방방법은 무엇인가요?



간단한 생활습관 변경을 통해서 저혈압을 예방할 있으며,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앉거나 누울때 천천히 자세를 변경하도록 합니다.


식사를 적게 자주하도록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합니다.


장시간 앉아있거나 가만히 서있는 자세는 피하도록 합니다.


늦은 시간에 과도하게 술을 마시거나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저혈압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저혈압이 있다고 하더라도 증상이 없거나 저혈압 수치가 그렇기 낮지 않은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증상이 나타나거나 혈압이 심하게 낮다면 치료가 필요하며, 원인질환이 있다면 관련 전문가에게 원인질환을 해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갑자기 일어났을 때 어지럽거나 기절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나이 많은 사람들에게서는 동맥을 좁히는 약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플루드로코티손(Fludrocortisone)은 혈액양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미도드린(Midodrine) 역시 혈압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약에 의해서 저혈압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약의 종류의 약을 처방받거나 약의 용량을 조절해야 됩니다.


소금과 물을 마시는 생활습관은 저혈압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소금은 직접 섭취할 수도 있고 음식에 소금을 좀 더 추가해서 섭취하시면 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