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장

AST/ALT 수치 알아봐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2. 2. 19:00

AST와 ALT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AST와 ALT는 간에 있는 효소의 일종으로 혈액 검사를 통해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의사선생님은 혈액 검사를 통해서 혈중 간효소 수치를 확인하고 간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게 됩니다.


AST는 아스파르테이트 아미노전달효소이며, ALT는 알라닌 아미노전달효소이며, AST수치와 ALT수치, AST/ALT 비율을 통해서 간 손상과 간 질환을 식별해 볼 수 있습니다.



AST와 ALT는 무엇인가요?



AST와 ALT는 아미노전달효소의 일종으로, 아미노전달효소는 간에서 글리코겐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효소입니다.


글레코겐은 우리의 몸이 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포도당이 여러개가 연결된 형태입니다.


우리의 몸은 여분의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전환하고 나중에 포도당을 사용하기 위해서 글리코겐을 저장합니다.


글리코겐은 대부분 간에 저장되고 나머지는 골격근, 뇌의 교질 세포 그리고 다른 여러 장기에 보관됩니다.


그렇기에 AST는 간, 뇌, 췌장, 심장, 신장, 폐, 골격근 등 다양한 조직에서 발견됩니다.


이러한 조직 중 하나라도 손상되는 경우 AST가 혈류로 방출되며,  AST가 증가했다는 것은 위에 설명드린 조직 중 하나가 손상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ALT는 주로 간에서만 발견됩니다.


그렇기에 ALT가 증가했다는 것은 간이 심각하든 경미하든 손상을 입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감기와 같이 단기적인 감염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으나, 측정할 때마다 ALT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간 질환 그리고 간 손상을 의미합니다.




AST/ALT 정상수치는 무엇인가요?



AST와 ALT의 단위는 보통 IU/L로 측정합니다.


정상수치는 개인마다 다르며 개인의 체질량지수(BMI)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측정하는 실험실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병원마다 정상수치가 조금씩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정상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AST : 8~48 IU/L


ALT : 7~55 IU/L


간단하게 AST, ALT 둘다 40 IU/L 이하인 경우 정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간손상이 발생하면 AST와 ALT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며, 일반적으로 80~120 IU/L 정도는 경미하게 올라간 것으로 여겨집니다.



AST는  왜 필요한가요?


앞서 AST와 ALT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렸습니다.


간에 특징적인 효소는 ALT이기 때문에 ALT만 보면 되는 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AST와 ALT의 비교를 통해서 간 손상이 급성으로 발생했는지 또는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했는지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AST 역시 중요합니다.


간이 갑작스럽게 나빠졌다면 ALT가 급작스럽게 발생하지만 AST는 그렇게 높아지지 않습니다.


반면 간질환이 천천히 진행되는 경우 간 손상이 다른 장기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ALT도 상승할 뿐만 아니라 AST도 높아지게 됩니다.


간 손상이 지속되어서 신장, 뇌, 눈, 피부, 관절을 포함한 조직이 손상되었을 때 AST도 높아지게 되며 대표적으로 C형 간염과 같은 질환에서 발생합니다.




AST/ALT 비율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점



AST를 ALT로 나눈 값을 통해서 몇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율을 통해서 간질환을 진단할 수는 없으나 어느정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AST/ALT 비율이 1 미만인 경우(ALT가 AST보다 상당히 높은 경우)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암시합니다.



AST/ALT 비율이 1 근처의 경우(ALT가 AST와 비슷하게 높은 경우)


급성 바이러스 감염 또는 약물 사용으로 인한 간 손상을 암시합니다.



AST/ALT 비율이 1보다 높은 경우(AST가 ALT보다 높은 경우)


간경화를 암시합니다.



AST/ALT 비율이 2보다 높은 경우(AST가 ALT보다 2배 이상 높은 경우)


알코올 간 질환을 암시합니다.


다시 설명드리자면 비율을 통해서 간 질환을 진단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간질환 이겠다'라고 생각하는 정도입니다.


또한 AST와 ALT가 정상범위와 가까운 경우에는 AST/ALT 비율은 의미가 없으며, AST와 ALT가 100이상으로 높아졌을 때 AST/ALT비율이 의미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간질환의 AST, ALT 수치는?



알콜성 지방간


알콜성 지방간의 경우 보통 AST는 320이상 ALT는 200이상입니다.



비알콜성 지방간


비알콜성 지방간의 경우 보통 AST와 ALT는 200이상입니다.



급성 바이러스 간염


급성 바이러스 감염의 경우 보통 AST와 ALT는 1000이상입니다.



만성 C형 바이러스 간염


만성 C형 바이러스의 경우 보통 AST와 ALT는 100에서 400사이 입니다.



허혈성 간염


허혈성 간염의 경우 경우 보통 AST와 ALT는 2000이상입니다.


AST와 ALT 뿐만 아니라 수치인 알부민, 빌리루빈, GGT 등을 포함한 간 기능검사를 통해서 간 질환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간기능 검사를 해야하는 경우는 언제인가요?



AST와 ALT는 간기능 검사(Liver function test) 일부이며, 간기능 검사는 다음과 같을 때 시행할 수 있습니다.


간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 있는 경우 (황달, 검은색 소변, 메스꺼움, 구토, 피로)


간 질환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특정 약물 치료 시작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 


간 치료에 대한 평가를 해야하기 위해


간기능 검사를 받는 경우 몇 시간 내에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병원을 재방문 하는 경우 간기능 검사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