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근육&뼈

테니스엘보 치료법 알아봐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1. 27. 15:12

테니스엘보는 무엇인가요?


테니스엘보는 일종의 힘줄 질환으로, 힘줄에 염증이 생겨 힘줄이 붓게 되고 팔꿈치와 팔에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염증이 발생하는 힘줄은 팔뚝에 있는 근육을 뼈와 연결하는 조직이며, 테니스를 할 때 주로 힘줄에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테니스엘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테니스 코트 근처에 가본적이 없더라도 테니스엘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엄지와 검지, 중지를 자주 사용하는 반복적인 잡기 운동에 의해서 테니스 엘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엘보는 팔꿈치통증의 가장 흔한 이유이며, 테니스엘보는 어느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40대에서 가장 흔합니다.



테니스엘보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테니스엘보라는 질환은 보통 점차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테니스를 치는 도중 라켓을 잡는 활동은 근육을 긴장시킬 뿐 아니라 힘줄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힘줄에 가해진 과도하 스트레스에 의해서 힘줄에 미세한 상처가 발생하게 되고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테니스엘보는 다양한 운동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테니스엘보를 유발하는 운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테니스


라켓볼


스쿼시


펜싱


역도


또한 운동 뿐만 아니라 반복적인 팔 동작을 반복하는 사람들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수


타이핑하는 사람


그림을 그리는 사람


뜨개질하는 사람


락킹




테니스엘보 증상은 무엇인가요?



테니스엘보 증상으로 팔꿈치 바깥쪽의 통증이 발생하고 팔꿈치 주변을 눌렀을 때도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증은 아래팔 또는 위팔로 뻗어나갈 수 있습니다.


팔꿈치 바깥쪽은 힘줄이 뼈와 연결되는 부위이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손을 사용함에도 팔꿈치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운동을 할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물건을 들 때


라켓과 같은 물건을 주먹으로 주리 때


문을 열 때


악수를 할 때


팔을 들어서 손목을 펼 때



테니스엘보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테니스엘보를 진단하기 위해서 병원에 가게되면, 의사선생님은 병력을 듣고 신체검사를 하게 될 것 입니다.


어디가 아픈지 보기 위해 팔, 손목, 팔꿈치를 구부렸다 폈다가 할 수도 있습니다.


테니스엘보를 진단하기 위해 또는 팔꿈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배제하기 위해서 X-ray 또는 MRI검사와 같은 영상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엘보 치료법은?



다행인 점은 테니스 엘보는 보통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치유됩니다.


단지 팔꿈치에 휴식을 주는 것만으로도 테니스엘보는 좋아지지만, 거기에 치유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몇가지 방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엘보 치유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얼음찜질


얼음찜질을 통해서 힘줄의 부기와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3시간 또는 4시간 마다 20분~30분 정도 얼음찜질을 하는 것이 좋으며,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얼음찜질을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팔꿈치 밴드(Elbow strap)


팔꿈치 주변에 밴드를 착용하여 부상당한 힘줄이 더 이상 스트레스 받지 않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진통제 또는 항염증제


통증과 붓기를 줄이기 위해서 진통제 또는 항염증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아스피린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약을 사용하게 되면 출혈과 궤양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권장된 양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운동


팔꿈치와 팔목의 뻣뻣함을 줄이고 유연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물리치료


근육을 강화시키고 스트레칭하기 위해서 물리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주사


일시적으로 관절 주변의 붓기와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스테로이드 또는 진통제 주사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스테로이드 주사는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휴식과 함께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면 호전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충분한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2달에서 4달 정도 호전이 없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은 보통 손상된 힘줄 부위를 제거하고 나머지 힘줄 부위를 강화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약 85%에서 90%의 경우 효과가 있습니다.




테니스엘보 언제 회복되나요?



테니스엘보가 발생하면 언제 회복되는지 궁굼해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힘줄의 손상 정도에 따라서 회복되는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언제 낫는지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복에 대해서 서두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니스엘보가 완전히 낫기 전에 운동을 하는 경우 테니스 엘보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언제 움직여도 되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으며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평소와 같이 움직이셔도 됩니다.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팔이나 팔꿈치에 힘이 걸릴 때 더이상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다.


아픈쪽 팔의 근력이 반대 팔의 근력과 비슷하다.


팔꿈치가 더 이상 붓지 않는다.


문제없이 팔꿈치를 구부리고 움직일 수 있다.



테니스엘보 예방법은?



테니스엘보의 가장 좋은 예방법은 무리하게 팔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운동이나 활동중에 팔꿈치가 아프면 우리의 몸이 사용을 멈추라는 신호이기 때문에 이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골프채나 테니스 라켓을 너무 무거운 것을 사용하거나 잘못된 자세로 스윙을 할 때 테니스엘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운동을 시작하실 때는 정확한 자세를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팔꿈치와 팔을 움직이는 운동을 하기 전에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하도록 하며, 운동 후에 팔꿈치를 얼음찜질하는 것도 테니스엘보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