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기타

통풍 증상, 원인 알아봐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1. 16. 18:43

통풍이란?



통풍은 관절염의 일종이며, 관절 내에 요산 결정이 축적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우리가 먹는 많은 음식에 퓨린이라는 성분이 있으며, 퓨린을 신진대사를 하게 되고 최종상태가 바로 요산입니다.


몸이 요산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이상이 생기게 되면, 요산이 결정을 이루게 되고 다양한 조직에 쌓일 수 있습니다.


관절에 쌓이게 되면 관절염, 신장에 쌓이게 되면 신장결석이 생기게 되며, 신장 필터를 요산결정이 막아 버리면 신부전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통풍 증상 무엇인가요?



급성 통풍 발작이 나타나게 되면, 결정이 축적된 부위의 열감, 붓기, 붉은색으로의 변화 그리고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풍은 엄지 발가락 밑부분에 있는 관절에서 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발목, 손목, 무릎, 손가락, 팔꿈치 등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사람들은 이러한 통증이 심해서 담요가 닿는 정도에도 심각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는 통풍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급성 통풍 발작은 보통 몇 시간에서 며칠 사이에 스스로 또는 약을 통해서 해결이 되며, 드문 경우 증상이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통풍환자는 이러한 급성 통풍 발작을 수년간 반복해서 경험하게 됩니다.




통풍에 취약한 사람은?



통풍은 보통 여성보다 남성에서 흔합니다.


또한 나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통풍 발생이 증가하고 75세 이후에는 급격히 증가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 이후에 통풍이 발생하게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약 인구의 20%가 고요산혈증으로 나타났으나, 이 중 실제 통풍으로 발전하는 사람들은 소수였습니다.


통풍은 가족력이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부모님이 통풍을 가지고 있다면, 본인은 약 20%정도의 확률로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풍의 위험요인은?



통풍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위험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만


급격한 체중증가, 특히 젊은 시절의 체중 증가


중등도 또는 중증의 알코올 섭취


고혈압


기저 신장질환


특정한 약을 복용하는 것도 몸 안의 요산 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요산 환자들에서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은 것으로 볼 때 갑사선 기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 됩니다.




통풍 사진 : 엄지 발가락



엄지발가락 밑부분에 있는 관절은 급성 통풍 발작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장소입니다.


통풍 치료를 받지 않으면 급성 통풍 발작이 다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일시적으로 호전되었다고 하더라도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요산 결정이 관절, 힘줄 그리고 다른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통풍 사진 : 손가락



몇몇 사람들은 손가락 관절에서 요산 결정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통풍이 발생하면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손가락 사용을 쉬도록 합니다.



통풍 사진 : 팔꿈치 및 무릎



통풍은 팔꿈치와 무릎과 같은 관절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팔꿈치가 돌출되어 있는 부분이 요산 결정이 쌓여있는 부분입니다.




통풍 진단방법은?



통풍은 환자가 엄지 발가락 관절과 발목, 무릎 관절에 반복적인 통증을 호소할 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통풍을 진단하는 가장 확실한 진단법은 관절 안의 관절액을 뽑아서 요산 결정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주사 바늘을 이용하기 때문에 국소 마취를 통해 진행하게 되며, 멸균적으로 관절액을 채취하게 됩니다.


관절액이 채취되면 요산 결정을 포함한 관절액의 성분을 분석하게 됩니다.


또한 혈액 속의 요산의 양을 측정하기 위해서 혈액검사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통풍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물을 적절하게 마시는 습관을 통해 급성 통풍 발작을 예방하고 통풍 환자의 신장결석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탈수작용을 일으키고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급성 통풍 발작을 쉽게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요산의 대사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요산혈증을 유발하게 되며, 신장의 요산 배출을 늦추고 관절에서 결정체를 만드는 데 일조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본인이 통픙 또는 고요산혈증이라면, 술을 끊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통풍을 예방할 수 있는 식이습관은?



본인이 통풍환자라면 먹는 것에 신경을 써야 되며, 식이습관의 변화로 혈액 내 요산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퓨린이라는 성분은 인체의 대사과정을 통해 요산을 전환되기 때문에, 퓨린이 풍부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퓨린이 풍부한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개


동물의 장기(간, 신장, 뇌)


육류


해산물


연구에 따르면, 육류나 해산물의 섭취가 통풍 발작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반면 유제품 섭취는 이러한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체중 감소는 통풍 발작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통풍의 치료는?



다음과 같은 약물 사용을 통해서 통풍 발작에서 동반된 통증과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NSAIDs(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ex>이부프로펜, 나프록센)


Colchicine(콜키친)


Corticosteroid(스테로이드)


또한 요산을 수치를 낮추고, 관절, 신장을 포함한 다양한 조직에 요산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추가적인 통풍 발작을 예방할 수 있는 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Allopurinol(알로퓨리놀)


Febuxostat(페북소스타트)


Lesinurad(레시뉴라드)


Probenecid(프로베네시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