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암

췌장암 초기증상 알아봐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1. 15. 23:36

췌장암은 무엇인가요?



췌장은 소화를 돕는 효소를 분비하고 혈당을 관리하는 호르몬을 방출하는 기관이며, 위장 아래쪽에서 수평으로 놓여져 있습니다.


췌장암은 치료가 안되기로 악명이 높은 암이며, 일반적으로 근처 장기로 빠르게 퍼지기 때문에 발견되었을 때는 치료하기 어려운 상황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초기 단계에서 검사를 한다고 해도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렇기에 초기증상을 아는 것은 중요하며, 췌장암의 가족력이나 췌장 낭종의 병력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선별검사를 받는 것이 권고됩니다.


췌장암 증상 중 하나는 갑자기 증가하는 혈당수치가 있습니다.


높아진 혈당수치와 함께 등으로 퍼지는 상복부의 통증, 체중감소, 황달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췌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췌장암이 초기라면 수술적인 치료를 하게 되며, 그 이후에는 수술,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또는 이들의 조합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형성과정



췌장은 길이가 약 15cm로,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을 통해 탄수화물을 관리하고 음식의 소화를 돕기 위해서 소화액을 분비합니다.


췌장암은 췌장 안의 세포가 DNA에서 돌연변이를 일으킬 때 발생합니다.


보통 세포는 어느 시기가 되면 죽고 적절하게 분열을 하게 되지만, DNA의 손상이 일어난 췌장세포는 죽을 시기가 지나도 계속해서 살게되고 무분별하게 분열하게 됩니다.


또한 그대로 방치되는 경우 근처 장기로 이동하거나 혈관을 타고 먼 곳까지 이동하게 되죠.


대부분의 췌장암은 췌장관을 이루는 세포에서 발생하며, 이러한 종류의 암은 췌장샘암종(Pancreatic adenocarcinoma)이라고 불립니다.


드물게 호르몬을 생성하는 세포나 신경내분비 세포에서 암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종류의 암은 췌장섬세포종(Islet cell tumor), 췌장신경내분비종양(Pancreatic neuroendocrine tumor)이라고 불립니다.




췌장암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췌장암을 유발하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췌장암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다양한 요인들이 연구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흡연이 있죠.


췌장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성 췌장염


당뇨병


유전자(BRACA2, FAMMM 증후군 등)


췌장암 가족력


흡연


비만


나이와도 관련이 있으며, 췌장암 환자는 보통 65세 이후에 진단을 받게 됩니다.


대규모 연구에서 흡연, 오랜 기간의 당뇨병 그리고 안좋은 식이습관의 조합은 췌장암 발생에 시너지 효과를 일으켰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은?



췌장암의 증상과 징후는 병이 진행되기 전에는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등쪽으로 방사되는 상복부 통증


식욕저하


의도하지 않은 체중감소


우울증


갑작스러운 혈당 증가


피로


황달(피부와 눈의 휜자위가 노랗게 변함)




췌장암 후기증상은?



체중감소


췌장암 환자들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암 세포는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기 때문에 체중 감소로 이어지게 되며, 췌장암이 위장을 누르게 되면 메스꺼움과 구토 때문에 식이가 어려워집니다.


또한 항암치료에 의한 부작용으로 인해 체중이 감소할 수도 있으며, 췌장이 충분한 소화액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해도 영양분으로 바꾸는데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소화를 돕기 위해 췌장 효소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칼로리를 섭취하도록 하고 좋아하는 식단을 통해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황달


췌장암이 담관을 막게 되면 담즙이 위장으로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황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즙의 색깔 때문에 눈의 흰자위와 피부가 노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또한 소변이 어두운 색으로 변하게 되고 대변의 색깔이 회색빛으로 변합니다.


황달은 보통 복부 통증이 없어도 발생하게 됩니다.


황달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플라스틱 또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관을 담관에 집어 넣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술은 ERCP라고 불리는 일종의 내시경으로 이루어지며, 관을 통해서 담관이 열어두어 황달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통증


종양이 커지게 되면 복부의 신경을 압박하게 되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를 복용해서 증상을 완화하도록 하고, 방사선 치료를 통해서 일시적으로 종양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 심한 경우, 통증을 조절하는 신경에 알코올을 집어넣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시술을 통해 신경이 뇌로 통증 신호를 보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장폐색


췌장암이 커지게 되면 십이지장을 막게 되고 음식의 이동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에 관을 집어 넣어 장폐색을 일시적으로 치료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췌장암에 의해서 막힌 부분을 우회하는 수술을 받아볼 수도 있겠습니다.




췌장암의 의심되는데요?



의도하지 않았는 데도 체중이 감소하거나 지속적인 피로, 복부 통증, 황달 등이 나타나는 경우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고 해서 꼭 췌장암은 아니며, 다양한 질환이 췌장암과 비슷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안심하시기를 바랍니다.


췌장암을 비롯한 여러 질환을 감별하기 위해서 몇가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 예방방법은 무엇인가요?



담배를 끊도록 합니다.


담배와 췌장암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담배를 피운다면 끊도록 하며, 피우지 않는다면 시작하지 않도록 합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합니다.


체중이 정상범위에 있다면, 이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과체중 또는 비만이라면, 일주일에서 0.5kg 에서 1kg을 빼는 것을 목표로 삼고, 매일 운동을 하고 채소, 과일, 통곡물이 풍부한 식이습관을 길들이도록 합니다.


또한 체중감소를 위해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도록 합니다.



상담을 합니다.


췌장암에 대한 유전력이나 가족력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전문가의 병력청취를 통해서 췌장암과 다른 암의 위험을 평가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유전자 검사를 통해 췌장암의 위험을 평가해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