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테로이드란?



스테로이드는 한가지 뜻을 내포하는 단어가 아니며,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은 몸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우리의 조직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화학 물질을 지칭합니다.


스테로이드는 장기, 조직, 세포가 일을 하도록 도와줘며, 우리 몸에서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어야 몸도 균형있게 발전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인위적으로 만든 약을 지칭할 수 있는데, 크게 염증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코르티코 스테로이드와 근육을 증가시키기 위한 아나볼릭 스테로이드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후자, 즉 질병 치료하기 위해서 또는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 사용하는 스테로이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효과는?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는 한 때 만병통치약으로 불린 약입니다.


몸에 있는 염증을 재빨리 없애주기 때문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질환에서 효과적입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는 부신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며, 면역체계가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만드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프레드니손(Prednisone) 또는 프레드니솔론(Prednisolone) 등이 있습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로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은?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는 염증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정말 다양한 질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에서 동반되는 부기와 통증에됴 효과적입니다.


코트리코 스테로이드를 치료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천식


만성폐쇄성 폐질환(COPD)


다발성 경화증


습진 등 피부질환


다양한 알레르기 질환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복용방법은?



뒤에 설명드리겠지만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는 부작용이 많은 약이기 때문에 필요로 하는 곳에 투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천식에는 전신으로 스테로이드를 퍼뜨리는 것보다는 폐에만 전달할 수 있게 흡입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복용방법이 있으며, 사용해 볼 수 있는 복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약


액체 형태


흡입기


코 속 분무


주사


크림


정맥 주사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부작용은?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부작용은 복용량과 복용 시간에 따라 다릅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의 단기간의 사용은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


얼굴 부기


메스꺼움


기분 변화


수면 장애


얇은 피부


여드름


다모증


혈당의 급격한 증가


혈압의 급격한 증가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사용은 면역을 인위적으로 떨어뜨리기 때문에, 복용을 하게 되면 다양한 감염 질환의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오랫동안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게 되면,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를 3개월 이상 사용하게 되면, 뼈가 약해지기 때문에 골절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에서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성장 지연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른 코르티코 스테로이드의 장기간 부작용으로는 근육의 약화, 백내장과 당뇨병의 위험의 증가 등이 있습니다.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란 무엇인가요?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인공적으로 만든 약입니다.


일반적으로 더 큰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게 되죠.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는 보통 경구로 복용하거나 주사제로 맞을 수 있습니다.


근육의 증가 외에도 테스토스테론이 낮은 남성이나 암, 에이즈, 다른 질환에 의해서 근육이 소실된 경우에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의 남용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는 근육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남용하고 오용하게 됩니다.


특히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 지나치게 많은 양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몇몇 사람들은 법적으로 규정된 복용량보다 100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의 부작용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게 되면, 여드름이 나고 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몸에서 자연적으로 분비되는 테스토스테론의 양이 줄어듭니다.


남성에서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작은 고환


적은 정자수


불임


여유증


여성에서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성형 탈모


얼굴의 털


생리의 변화 또는 정지


낮은 목소리


십대들이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게 되면, 뼈의 성장이 멈춰서 키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하게 복용하는 경우, 'Roid rage'라고 불리는 극도의 감정변화, 분노, 공격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과용량 사용하게 되면, 장기의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간, 신장 그리고 심장에 손상이 가게 되며, 몸이 체액을 배출하지 못하게 되면서 심장이 붓고 심부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게 되는데, 높은 LDL 수치는 심장마비와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복용을 중단하는 방법은?



스테로이드를 갑자기 줄이게 되면 많은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도중에 복용을 멈추는 것은 좋지 않은 생각입니다.


갑자기 줄이게 되면 감정의 변화나 우울증, 피로, 불안감, 근육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이죠.


또한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갑작스럽게 줄이게 되면, 성욕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용량을 천천히 그리고 서서히 줄여나가는 것이 안전하며, 보통 2주에 걸쳐서 줄여나가게 됩니다.


사용기관과 복용량에 따라서 중단하는 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복용을 중단할 때에는 의사선생님께 문의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