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신경

극심한 스트레스 증상 8가지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1. 13. 01:43

스트레스 반응이란?



우리의 몸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반응을 하게 되고, 이를 스트레스 반응(Stress response)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한 번쯤 경험해 보셨을겁니다.


네, 일시적으로 근육이 긴장되고 심장박동이 빨라지며 호흡이 가빠지는 반응 말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스 반응이 일어나고 나서 신체가 스트레스를 받아들일지 스트레스로부터 도망칠지 판단을 하게 되며, 이를 'Fight of Flight'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그리고 자주 받게 되어 스트레스 반응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만성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만성 스트레스를 겪는 사람들은 스트레스에 의해 일시적인 몸의 변화가 나타날 뿐 아니라 몸 전반적인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어떻게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되나요?



호르몬은 일종의 화학물질로 특정한 장기 또는 조직의 활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에서 분비되는 대표적인 호르몬 중에는 아드레날린, 노르아드레날린 그리고 콜티솔 등이 있는데, 이러한 호르몬들은 몸이 위험으로부터 싸우거나 도망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호르몬이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는 경우,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뼈를 약화시키고 면역력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불면증을 유발하고 근육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극심한 스트레스가 유발할 수 있는 건강문제 및 증상에 대해서 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 증상 : 복부 불편감



속이 쓰린 증상 스트레스를 받을 때 흔하게 동반되는 증상입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속쓰림 증상 뿐만 아니라 구역질이나고 배가 아플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증상은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인류는 포식자로부터 싸우거나 도망치기 위해서 스트레스 반응이 발생했는데, 싸우거나 도망칠 때는 소화기관은 중요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소화기관 대신에 근육이나 심장에 피가 모이게 되며, 상대적으로 피가 적은 소화기관에서 소화가 늦춰지거나 멈춰지기 때문에 복부 불편감이 발생하게 됩니다.



스트레스 증상 : 설사 또는 변비



스트레스에 의해서 자주 소화가 방해가 받는다면, 설사 또는 변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설사와 변비가 자주 발생하는 경우, 영양분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겠습니다.


스트레스와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해 변비와 설사 뿐만아니라 복통과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증상 : 위산역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폭식을 하거나 건강에 좋지 않는 음식을 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많은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행동들은 위산역류를 유발해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궤양 또는 흉터조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 증상 : 생리과다



스트레스는 여성의 생리 주기를 불규칙하게 만들거나 거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생리에 동반된 통증을 악화시키거나 월경 전 증후군을 유발합니다.


어떤 여성들은 스트레스에 의해서 월경 전에 심한 감정의 기복을 겪는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증상 : 성적 문제



남성 또는 여성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성적 욕망이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남성이 만성 스트레스를 겪게 되면 발기부전과 같은 실질적인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성이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정자의 수 또는 정자의 건강에도 지장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스트레스 증상 : 호흡 문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일시적으로 숨을 빨리 그리고 얉게 쉬게 됩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천식이나 고질적인 폐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의해서 적절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게 되고 저산소상태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죠.



스트레스 증상 : 심장 문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서 피가 심장으로 물리게 됩니다.


심장은 펌프질을 더 열심히 해야하기 때문에 무리를 하게 되고 상승된 혈압에 의해서 혈관도 손상을 입게 됩니다.


고혈압에 의해서 심장마비나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으며, 무리한 심장 또는 손상 된 혈관에 의해서도 심혈관질환 또는 뇌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증상 : 내분비 문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의 몸은 적절하게 대처를 하기 위해서 몸의 혈당 수치를 높이게 됩니다.


이때 간이 큰 역할을 하게 되며, 스트레스 반응을 유지하기 위해서 혈중으로 포도당을 방출하게 됩니다.


스트레스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혈당이 높아지기 때문에, 비만이거나 다른 당뇨병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스트레스에 의해서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결방법 : 운동



조깅이나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루에 30분만 해도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모든 정신과 신체가 몸을 움직이는데 집중을 하기 때문이죠.


또한 운동 도중 받는 햇빛에 의해서 기분이 좀 더 나아지실 것입니다.



스트레스 해결방법 : 긍정적 태도



스트레스는 어떻게 보면 긍정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일의 마감일을 맞추거나 시험을 보거나 프레젠테이션을 해야한다면, 스트레스 반응에 의해서 일에 더 잘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죠.


스트레스를 적으로서가 아니라 동반자로서 받아들이다면, 스트레스를 더 건강한 방법으로 다룰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타적인 마음가짐도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기간 동안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좋은 일을 베푼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건강문제가 더 적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