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심장마비는 무엇인가요?



심장은 근육세포가 모여있는 기관입니다.


피가 심장으로 원활히 흐르지 못하면, 심장 근육은 필요로 하는 산소를 공급받지 못합니다.


심장의 근육세포가 필요한 수준보다 적게 산소를 공급받는다면, 근육세포가 손상되고 죽을 수 있습니다.


심장마비는 이러한 산소의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심장마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나이가 들면서, 몸의 노화가 발생합니다.


우리의 몸의 혈관도 마찬가지이며, 피 안에 있는 콜레스테롤과 다른 지방 물질들이 혈관에 쌓여서 플라크를 형성하게 됩니다.


플라크는 혈관 내부의 공간을 좁혀서 피가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게 하며, 이러한 상태를 동맥경화증 또는 죽상경화증이라고 합니다.


심장도 일을 하기 위해서는 산소와 영양분이 필요하며, 관상동맥이라는 혈관을 통해서 이들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관상동맥에 동맥경화증이 발생했다면,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게 되고 다양한 심혈관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심장마비는 심혈관질환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상태로써, 보통 동맥 안에 있는 플라크가 터져서 발생합니다.


터진 플라크 주위로 피가 굳게 되고 동맥을 완전히 막아버리면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심장마비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심장마비의 주증상은 가슴에서 발생한 통증입니다.


통증은 짓누르는 듯한 또는 조이는 듯한 양상으로 대부분 강하게 나타나며, 팔이나 등 그리고 아래턱까지 방사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수의 경우에는 그저 가슴쪽의 불편함만 느낄 수 있으며, 이렇게 경미하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노인들에게서 흔합니다.


숨이 차고, 땀이 날 수 있으며, 기절하거나 속이 메스꺼울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에서 나타나는 심장마비의 증상은 약간 다릅니다.


남성에서는 식은땀과 왼쪽 팔로 방사되는 통증이 더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여성에서 나타나는 심장마비 증상, 전조증상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심장마비에 의한 가슴통증이 등 그리고 목 부위로 방사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속이 쓰리고 숨쉬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배탈, 메스꺼움, 구토 등을 포함한 소화기계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심각한 피로감이 나타나거나 머리가 어지럽거나 경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마비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몇가지 전조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몇몇의 경우에는 심장마비가 오기 몇 주전에 독감과 같은 증상과 수면장애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심장마비가 발생한 것 같으면 어떻게 대처 해야되나요?



본인 또는 지인이 심장마비 증상이 의심된다면, 즉시 119에 신고하거나 응급실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1시간 반 안에 치료를 받으면, 살아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의식을 잃고 맥박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즉시 심폐소생술을 하도록 합니다.


심폐소생술은 생존 가능성을 두배로 높일 수 있습니다.



심장마비의 진단은?



응급실에 가게 되면 심장의 전기적 활동을 검사하는 심전도 검사를 하게 됩니다.


심전도 검사를 통해서 동맥이 완전히 막혔는지 또는 반쯤 뚤려있는지, 막혀있다면 어떠한 관상동맥 중 어떤 동맥이 막혀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세포가 파괴되면서 다양한 효소들을 혈액 속으로 방출하게 됩니다.


피검사를 통해서 이러한 효소를 검사할 수 있으며, 심장마비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심초음파 또는 심혈관조영술을 해볼 수 있겠습니다.




심장마비 치료는?



관상동맥이 막혀서 심장마비가 발생했기 때문에 치료는 이를 뚫는 것입니다.


심장으로 이른시간 내에 피가 다시 흐르도록 하기 위해서 혈액 덩어리를 분해하는 약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심혈관조영술을 시행한 경우 의사선생님은 막힌 동맥을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끝에 작은 풍선이 달린 얇은 관을 관상동맥에 위치 시키고 풍선을 부풀려서 막힌 동맥을 뚫을 수 있습니다.


막힌 동맥을 뚫은 다음 그 동맥이 다시 막히지 않게 하기 위해서, 스텐트라고 불리는 작은 튜브를 삽입하게 됩니다.



심장마비의 위험인자는 무엇인가요?



혈관의 노화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룩 심장마비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심장마비가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또한 심장마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있다면, 심장마비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흡연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당뇨병


비만


스트레스


운동부족


우울증



심장마비를 예방하려면?



담배를 피우고 있다면, 그만 피우도록 합니다.


금연을 하게 되면 심장마비의 가능성을 최대 1/3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처럼 들릴지도 모르시겠지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몸에 좋은 식이를 하도록 합니다.


미국 심장 협회는 하루에 30분씩 일주일에 5일 이상 적당한 운동을 할 것을 권고 하고 있습니다.


동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과일, 채소 그리고 통곡물을 많이 섭취하도록 합니다.


몇몇의 사람들에게는 아스피린을 매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아스피린을 복용해야 하는지 의사선생님과 상의 하시기를 바랍니다.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심장마비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