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은 협심증 및 심장마비의 증상이며, 이러한 가슴통증은 갑작스럽고 짓누르는듯한 심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가슴 통증이 갑작스럽고 심하게 나타나지 않더라도, 심장이 좋지 않으면 가슴 부위의 불편한 느낌이나 심장이 타는 듯한 느낌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 통증은 보통 몇 분 이상 지속되지만 지속시간은 다양하며, 계속 지속되거나 나타났다가 없어졌다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팔 또는 등의 통증



심장이 좋지 않으면 통증이 팔 또는 등으로 뻗어나갈 수 있으며, 이를 방사통이라고 부릅니다.


남성에서는 보통 왼쪽 팔에서 통증을 느끼지만, 여성들은 양쪽 팔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사통이 발생하게 되면, 팔이 이유없이 무거운 느낌이 들거나 움직일 수 없을 것 같은 느낌이 들게 됩니다.


이러한 팔의 불편감은 협심증이나 심장마비의 징조 일 수 있습니다.


가슴에서 발생한 통증은 또한 위쪽 어깨에서부터 아래 허리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등의 통증이 나타나서 잠에서 깨는 경우 심장 문제일 수 있으며, 특히 관절이나 근육에 문제가 없음에도 등이 아픈 경우에는 심장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목 또는 턱의 통증



심장 마비가 발생한다면, 목이나 턱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쪽 또는 양쪽 아래턱이 아프거나 꽉 조이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위쪽턱의 통증과 심장과는 관련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목 또한 아플 수 있습니다.


심장이 좋지 않으면, 목이 아프거나 따끔거리거나 타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심각한 피로



일상생활에서 피로를 느끼는 것은 정상입니다.


하지만 평소 피곤함과는 달리 본인이 갑자기 녹초가 되는 것처럼 느껴진다면, 심장이 안좋은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심각한 피로함은 심장마비의 징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장이 좋지 않으면 일상적으로 하는 운동이 힘들거나 화장실까지 걸어가는 것조차 힘이 들 수 있습니다.



실신



심장이 좋지 않으면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혈압이 낮거나 심장이 제기능을 못해서 뇌에 적절한 양의 피를 공급하지 못하게 되면, 실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실신이 발생할 수 있지만, 심장도 그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식은땀 및 호흡곤란



심장이 좋지 않다면, 힘든 일을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땀을 삐질삐질 흘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땀은 열이 났을 때 열을 식히기 위해서 분비되는 것이지만, 심장이 좋지 않을 때는 몸이 차가운 상태에서 땀이 나게 되고 몸이 끈적끈적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소파에 가만히 앉아있어도 마라톤을 뛴 것 마냥 숨이 찰 수 있으며, 이러한 호흡곤란 증상은 누우면 더 악화됩니다.



기침과 잡음



호흡곤란과 함께 기침을 하는 것 역시 심부전의 징조일 수 있습니다.


심장이 좋지 않으면 몸에 필요한 피를 공급할 만큼 충분히 펌프질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충분히 펌프질을 하지 못하게 되면, 삼투압에 의해서 몸 안의 액체가 폐로 넘어가게 됩니다.


폐가 액체로 차게되면, 숨을 들이쉴 때 숨쉬기 힘들거나 기침이 나오거나 잡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침과 함께 분홍빛이 도는 가래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부기



심장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부기가 발, 발목, 다리 그리고 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기가 발에 발생하게 되면, 평소에 잘 맞던 신발이 꽉 끼는 것을 발견할 수 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심장이 안좋은 상황에서는 혈관에서 조직으로 체액이 이동을 하게 됩니다.


신장은 혈관에 있는 물과 나트륨을 제거할 수 있지만 조직까지 퍼져버린 체액까지는 없애지 못하고, 이로 인해 부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빠른 심박수



심부전이 발생하게 되면 심장 수출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심장 박동수로 이를 보상하려고 합니다.


심장이 좋지 않으면 심장이 두근거리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심장박동



심방세동과 같은 부정맥이 발생하는 경우, 심장이 빨리 뛰면서 리듬이 엇나가게 됩니다.


몇몇 사람들은 이러한 부정맥을 설레임이나 물고기가 가슴 속에서 헤엄치는 것 같다는 느낌으로 표현합니다.


심방세동은 치료하지 않으면, 심장 안에 혈전이라고 불리는 피떡이 발생하게 됩니다.


혈전이 뇌로 날아가게 되면,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심장박동에 의해서 심각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크게 코고는 소리



혹시 코고는 소리가 크신가요?


크게 들리는 코고는 소리는 심장이 안좋을 때의 증상은 아니지만, 심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자는 동안 호흡이 멈추는 질환이며, 심방세동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고혈압과 2형 당뇨병과 연관이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가볍게 여기고 치료받지 않는다면, 생명을 위협하는 심장병 발병률이 크게 높아집니다.


혹시 주변에서 본인의 코고는 소리가 크다고 말하거나 잘 때 숨을 쉬지 않는다고 말을 한다면, 혹시 수면 무호흡증은 아닌지 '수면 다원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발기부전



발기부전이 나타난다면, 심혈관계 문제일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증은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인데, 음경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음경으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게 되면, 음경으로 가는 피가 줄어들게 되고 발기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응급상황인 경우



앞서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증상 중에 응급인 상황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응급조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119에 전화하시거나 응급실로 가시기를 바랍니다.


가슴의 심한 통증 또는 압박감


어깨, 등, 목 또는 팔로 퍼지는 통증 또는 불편감


호흡곤란


어지러움, 현기증 또는 실신


식은땀과 메스꺼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