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병에 대한 정보/암

방광암 치료법, 수술 알아볼게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10. 27. 01:13

방광암 치료법 : 수술



경요도 수술(Transurethral surgery)은 주로 방광암 초기 단계에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요도를 통해서 방광 내부로 커져있는 암을 떼어내는 수술이며, 방광경을 통해서 시행하게 됩니다.


방광암이 방광 전반에 걸쳐서 또는 깊숙히 침범했다면, 방광의 일부와 주변 림프절을 절제하는 부분 절제술(Partial cystectomy)을 받아 볼 수 있겠습니다.


방광암이 퍼진 범위에 따라서 추가적인 장기 절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전립선 그리고 정낭이 제거 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 나팔관, 난소 그리고 질 일부도 제거 될 수 있습니다.



방광암 치료법 : 수술 후



만약 방광 전체를 제거해야 된다면, 소변을 보관할 주머니가 없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장조각을 사용해서 소변이 외부 주머니로 흐르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소변이 배를 통해 외부 주머니로 흐르기 때문에 많은 불편함이 발생합니다.


요즘은 장조각을 잘라서 방광의 모양을 만들어 해부학적으로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요도로 소변이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광암 치료법 : 화학치료(Chemotherapy)



화학치료를 통해서 수술 전에 종양을 축소시킬 수 있습니다.


종양을 축소시키게 되면, 수술적으로 제거하기가 더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화학치료는 종양을 수축 시킬 뿐만 아니라 수술 후에 남겨진 암세포를 파괴하고 암이 재발할 가능성을 낮추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약은 정맥으로 투여되거나 방광으로 직접 투여될 수 있으며, 탈모, 메스꺼움, 식욕감퇴, 피로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암 치료법 : 방사선치료(Radiationtherapy)



방사선치료는 고에너지 빔을 방광에 쏘아서 암세포를 죽이고 종양을 수축시키는 치료입니다.


기계를 통해 신체 밖에서 방사선을 쬐게 되며, 화학치료나 수술과 같은 다른 치료법과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수술을 받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좋은 치료 대안입니다.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으로 메스꺼움, 피로, 피부자극,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법 : 대체요법



현재 방광암을 치료하거나 예방하기 위한 대체요법은 없으나 연구는 진행 중입니다.


녹차, 석류 또는 브로콜리의 추출물이 방광암 환자들에게 효과적인지 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방광암의 생존율


생존율은 방광암의 병기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방광암은 초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방광암 환자의 약 반수는 방광 내부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방광암이 방광 내부에만 국한되어 있는 경우, 5년 생존율은 98%입니다.


암이 진행될수록 생존율은 낮아지며, 방광암의 생존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광암 stage0(0기) 5년 생존율은 98% 입니다.

→ 방광암 stageⅠ(1기) 5년 생존율은 88% 입니다.

→ 방광암 stageⅡ(2기) 5년 생존율은 63% 입니다.

→ 방광암 stageⅢ(3기) 5년 생존율은 46% 입니다.

→ 방광암 stageⅣ(4기) 5년 생존율은 15% 입니다.


이러한 자료는 5년간의 추적관찰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소 5년 전의 생존율이며, 현재 치료를 통한 생존율은 더 높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방광암 치료와 성관계



방광암은 성관계에 필요한 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방광암 수술을 받게 되면, 발기를 유발하는 신경을 손상될 수 있습니다.


(젊은 환자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종종 회복되기도 합니다.)


또한 전립선과 정낭까지 수술적인 치료로 제거한 경우, 더이상 정액을 만들 수 없습니다.


여성들이 방광암 수술을 받게 되면, 오르가즘에 문제에 발생하거나 성관계 중 불편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방광암 관리방법



암이 발생하게 되면 삶이 변화하게 됩니다.


방광암을 막을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지만,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식이의 경우 과일, 채소, 통곡물 그리고 기름기가 없는 고기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와 방광암의 관련성은 매우 높기 때문에 흡연 중이시라면 담배를 그만 피우도록 합니다.


술은 남성의 경우에는 하루에 두 잔 이하 여성의 경우에는 하루에 한 잔 이하로 제한하시기를 바랍니다.


일주일에 3~4번, 30분 이상 운동을 하도록 하며, 재발 확인을 위해서 소변검사 방광경을 포함한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