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눈떨림 현상은 무엇인가요?



눈떨림 현상은 눈꺼풀이 무의식적이고 반복적으로 경련을 일으킬 때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위쪽 눈꺼풀에서 발생하지만, 위쪽 및 아래쪽 눈꺼풀에서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눈떨림 현상은 마치 누가 살며시 두들기는 것처럼 경미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일부의 경우에는 눈이 완전히 감길 정도로 강하게 경련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를 눈꺼풀 연축(Blepharospasm)이라고 합니다.


눈꺼풀 연축이 나타나게 되면, 1~2분 동안 몇 초마다 한번씩 강하게 수축을 하게 됩니다.


눈떨림 현상의 발생을 예측할 수 없으며, 증상이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몇 주 혹은 몇 달 동안 어떤 증상도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눈떨림 현상은 조금의 시간 후에 해결이 되지만, 며칠 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떨림 현상은 건강에 문제를 유발하지는 않지만, 남들이 눈치챌까봐 걱정이 되기도 하고 신경이 쓰여서 짜증이 나게 됩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만성 운동 장애의 조기 경고 신호일 수 있으며, 특히 눈떨림 증상과 함께 운동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더욱 신경계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눈떨림 현상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무 이유 없이 눈떨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심각한 상황이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인을 보통 조사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원인에 의해서 눈떨림 현상이 발생하거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눈 염증


눈의 피로


전신적인 피로


수면 부족


과도한 운동


약물부작용


스트레스


알코올, 담배 또는 카페인


눈떨림 현상이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경우, 눈꺼풀 연축(Blepharospasm)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눈꺼풀 연축 증상이 나타났다면, 무의식적으로 양쪽 눈을 껌뻑 거리거나 한쪽 눈을 윙크하게 됩니다.


이 상태는 일반적으로 양쪽 눈에 나타나게 되며, 역시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서 악화될 수 있습니다.


결막염


건조한 눈


바람


밝은 빛


햇빛


대기 오염과 같은 자극물질


피로


스트레스


과도한 술이나 카페인


흡연


눈꺼풀 연축은 누구나 나타날 수 있지만 여성에서 더 흔하며, 중년이나 노인으로 갈수록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눈꺼풀 연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될 수 있으며 결국 다음과 같은 증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흐릿한 시력


빛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


안면 경련





눈떨림 현상이 뇌졸중과 관련이 있나요?



매우 드문 경우이지만, 눈떨림 현상은 뇌나 다른 신경 장애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뇌나 다른 신경장애에 의해서 발생한 경우에는 대부분 다른 증상들을 동반하기 때문에 눈떨림 현상만 나타났다고 해서 신경질환을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눈꺼풀  현상을 일으킬 수 있는 신경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벨마비 또는 얼굴마비 (Bell's palsy)


한쪽 얼굴이 아래로 처지는 질환이며,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됨



근육긴장이상 (Dystonia)


예상치 못한 근육경련이 발생해 신체 부위가 뒤틀리는 질환



연축성 사경 (Cervical dystonia, spasmodic torticollis)


목에 경련이 발생하고 머리가 불편한 자세로 뒤틀리는 질환



다발성 경화증 (MS)


중추 신경계의 다양한 부위에 문제가 발생해 인지 및 움직임에 문제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전신적인 피로도 발생하는 질환



파킨슨병


사지의 떨림, 근육경직, 균형잡기 어려움 그리고 구음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



뚜렛 증후군


무의식적으로 운동을 하거나 음성을 내는 질환


앞서 설명드렸듯이 응급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심각한 경우는 드물지만, 눈꺼풀 연축은 뇌중풍이나 다른 신경계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눈떨림 현상 치료법은?



눈떨림 현상을 완화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 보도록 합니다.


카페인을 덜 마십니다.


충분히 잠을 잡니다.


눈 표면을 인공 눈물 또는 식염수로 윤활시키도록 합니다.


경련이 시작되면 따뜻한 물건으로 눈을 압박합니다.


떨림이 지속되거나 심하다면 보톡스 치료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톡스는 근육의 수축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한번 주사하는 경우 몇 달 동안 효과가 지속됩니다.


하지만 몇 달 후에는 보톡스의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재발했다면 추가적인 보톡스 주입이 필요합니다.


보톡스로도 치료가 눈떨림 증상이 해결이 안되는 경우에는 눈꺼풀의 근육과 신경을 제거하는 수술을 통해 치료해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