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지정맥류 치료 : 압박 스타킹



하지정맥류를 위한 가장 간단한 치료법은 압박 스타킹을 신는 것입니다.


외부에서 정맥에 압박을 주게되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며, 다리의 통증과 불편함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 생활습관 개선



간단한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하지정맥류를 증상을 완화해 볼 수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거나 걷기와 같은 운동을 통해서 다리 불편함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리의 부기가 문제라면, 몸 안의 수분 축적을 줄이기 위해서 저염식을 시도하도록 합니다.


눕거나 앉을 때는 다리를 베개로 받치거나 리클라이너 소파를 통해서 다리를 심장 높이 또는 위에 놓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 혈관 경화요법(Sclerotherapy)



생활습관 개선과 압박 스타킹으로도 하지정맥류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혈관 경화요법이라는 시술을 통해서 하지정맥류를 제거해 볼 수 있겠습니다.


혈관 경화요법을 시술을 받으면, 시술 받은 부위의 약 80%를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비정상적인 정맥 부위에 혈관을 없애는 용액을 주사하며, 용액에 의해서 혈관이 파괴되고 섬유질이 생기며 결국에는 사라지게 됩니다.


정맥 외부 부위에 실수로 주입하게 되면, 정맥 주위의 조직에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도 기술과 훈련이 필요하며, 경화요법 시술을 받기를 원하시는 분은 하지정맥류 시술을 잘하는 곳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경화요법의 다른 부작용으로 피부 변색이나 피부 표면에 작은 혈관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전 철저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 혈관 경화요법 전후



경화요법을 받은 후에 하지정맥류가 완전이 없어지기까지 약 3개월에서 4개월의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한번 없어진 혈관은 다시 나타나지 않으나, 새로운 하지정맥류가 계속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 레이저 수술



레이저 수술은 강력한 빛 파동을 쏘아서 열로 하지정맥류를 파괴하는 원리입니다.


열에 의해서 정맥이 손상을 받으면, 흉터 조직을 형성하게 되고 흉터조직이 결국 정맥을 막게 됩니다.


일부 환자에게서는 경화요법보다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치료를 받으실 건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시기를 바랍니다.


치료된 부위에 약간의 불편함, 피부 변색, 물집 형성 등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 레이저 수술 전후



레이저 치료는 경화요법보다 더 느리게 작용합니다.


완전히 하지정맥류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보통 두 번이상의 수술이 필요하며, 혈관이 완전히 사라지려면 1년에서 2년이 거릴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 수술



혈관 경화요법이나 레이저 수술에 반응하지 않는 정맥류에는 수술적인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피부를 절개해서 문제가 있는 부위를 제거하고 나머지 정맥을 묶게 됩니다.


국소 마취 또는 전신 마취로 진행되며, 수술할 정맥이 피부 근처에 있다면 아주 작은 절개를 통해 정맥류를 제거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 수술 전후



대부분의 하지정맥류는 수술적인 치료로 제거 가능합니다.


병원에 입원할 필요가 없으며,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며칠 안에 업무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증상이 없고 미용적인 문제만 있는 경우에는 보험 처리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 혈관 내 레이저 시술 (Endovenous laser therapy)



하지정맥류가 다시 발생했다면, 혈관 내 레이저 시술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레이저 광섬유를 정맥 안에 위치시키고 사진과 같이 정맥을 누릅니다.


레이저는 강력한 빛 파동을 혈관 내부에 쏘게 되고 정맥이 파괴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혈관 내 레이저 시술은 정맥류의 98%에서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 고주파 절제술 (Radiofrequency ablation)



큰 하지정맥류에 고주파 절제술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방식은 혈관 내 레이저 수술과 비슷하며, 작은 카테터를 혈관 내로 삽입하게 됩니다.


카테터는 레이저 에너지 대신에 고주파를 쏘게되어 정맥을 열로 파괴시키게 됩니다.


약 1년정도 지나면 정맥류가 사라지게 되며, 결과는 수술과 비슷하지만 통증과 부작용의 위험이 수술보다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방법은?



운동을 많이 하는 것이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은 다리 근육을 강화시켜서 혈액이 올바른 방향으로 흐르게 할 뿐만 아니라 체중을 조절해서 하지정맥류의 발생위험을 낮추게 됩니다.


오래 서있는 직업이라면, 주기적으로 다리근육 스트레칭을 통해 혈액이 순환되도록 합니다.


그리고 임신 중이라면, 잠을 잘 때 등보다는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하지정맥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