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거미정맥이란 무엇인가요?



거미정맥은 피부에서 볼 수 있는 작고 뒤틀린 모양의 혈관입니다.


다양한 색깔로 나타나게 되는데, 주로 빨간색, 보라색 그리고 파란색입니다.


거미정맥은 대부분 다리나 얼굴에서 나타나며, 거미줄 모양처럼 생겼다고 해서 거미 정맥이라는 이름을 따왔습니다.


기본적으로 거미정맥과 하지정맥류의 발생하는 근본 원인은 같으며, 정맥이 뒤틀렸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거미정맥은 작은 정맥이 뒤틀렸을 때 발생하고 하지정맥류는 큰 정맥이 뒤틀렸을 때 발생합니다.



하지정맥류는 무엇인가요?



앞서 설명드렸듯이, 더 큰 혈관이 뒤틀린 경우를 정맥류라고 합니다.


정맥류는 보통 짙은 파란색으로 보이고 피부 표면에 올록볼록 튀어나와 있습니다.


정맥류는 정맥이 있는 곳이라면 몸 어디든지 나타날 수 있지만, 대개는 다리와 발목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하지정맥류라고 불립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정맥에는 판막이라는 구조물이 있습니다.


정맥은 혈압이 낮기 때문에, 혈액이 거꾸로 흐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판막이 닫힘으로써 피의 역류를 막고 피가 한쪽 방향으로 흐르도록 합니다.


또한 정맥 주위에는 근육이 존재하기 때문에 근육의 힘을 통해 정맥에 있는 혈액을 짜게 되고 피를 심장으로 운반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판막과 근육 그리고 정맥에 의해서 피가 심장으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판막, 근육, 정맥 중 하나라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정맥에 피가 고이게 되며, 피가 정맥에 고이게 되면 혈관벽에 압력이 가해지고 혈관벽이 약해집니다.


결과적으로 정맥이 부풀어 오르거나 비틀리게 되며, 작은 정맥이 뒤틀리는 경우 거미정맥이 나타나고 큰 정맥이 뒤틀리는 경우 하지정맥류가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 누가 발생하나요?



남녀노소 누구나 하지정맥류를 가질 수 있지만, 여성이 남성보다 두 배나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또한 오래 서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서 흔한데 선생님이나 간호사와 같은 직업에서 발생합니다.


하지정맥류 발생을 높이는 다른 위험인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이


비만


임신


이전의 사고


다리 수술


하지정맥류 가족력




하지정맥류 증상은 무엇인가요?



물론 거미정맥과 하지정맥류가 나타나게 되면 미용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용적인 문제 외에도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가 많아지거나 커지게 되면 다리의 통증이나 저릿저릿한 느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맥류가 발생한 곳이 타는 듯한 느낌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간지러우며, 무거운 느낌 그리고 박동이 뛰는 듯한 느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지정맥류가 발생하게 되면 염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혈액 순환을 떨어뜨리게 되며, 발목이 부어오르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염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경우, 피부 변색이 발생하거나 피부 궤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하지정맥류이 발생하면 보기 흉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지정맥류가 목숨을 위협하거나 건강을 해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발목근처에 피부 궤양을 유발시킬 수 있고, 피바 고이기 때문에 혈전이 발생하여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진단방법은? 치료는 언제 해야되나요?



하지정맥류를 진단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그저 의사선생님이 다리나 발 그리고 하지정맥류가 발생한 부분를 관찰하면 됩니다.


다리 전체를 관찰하여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가 있는지, 궤양은 있는지 그리고 피부가 변색되었는지를 관찰하게 됩니다.


궤양이나 출혈, 정맥염으로 진행되지 않은 하지정맥류는 대부분 치료가 필요없으며, 본인이 느끼기에 미용상 문제가 없다고 느끼면 별다른 치료 없이 경과관찰하면 되겠습니다.


하지정맥류가 통증, 염증, 저릿저릿한 느낌 그리고 근육 피로를 일으킨다면, 증상을 줄이기 위해서 몇가지 치료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