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립선비대증의 검사방법은 무엇인가요?



병원에 가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이 대해서 질문을 받게 되고 다음과 같은 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직장수지검사


항문에 손가락을 집어 넣는 검사로 커져있는 전립선을 만지고 딱딱한지 부드러운지 등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검사 또는 소변검사


일반적으로 전반상태를 확인하는 검사이며, 전립선비대증 그리고 전립선암에서 생성되는 전립선특이항원(PSA)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그리고 조직 검사



요역동학 검사


소변의 흐름 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방광경


요도에 카메라가 달린 얇은 관을 삽입하여 요도와 방광을 직접 보고 평가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전립선비대증 언제 치료해야 되나요?



전립선비대증 치료시기는 증상의 유무에 따라 달려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이 심각하지 않고 일상생활 하는데 불편함이 없다면,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변을 보는데 불편함이 발생하고 반복해서 방광에 감염이 발생하거나 신장 손상 또는 요실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약물치료, 시술 그리고 수술이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 : 기다리기



전립선비대증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잠시 기다리면서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무작정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일년에 한 번이상 병원에 방문하면서 전립선의 크기와 성장속도를 관찰하게 됩니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경미하여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다면, 이렇게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경미한 증상을 가진 전립선비대증 환자들 중 약 1/3이 스스로 치유되었다고 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 : 생활습관 개선하기



약간의 생활습관을 바꿔서 전립선비대증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술과 커피를 줄이거나 끊습니다.


한번에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지 마시고 조금씩 여러번 나누어서 섭취하도록 합니다.


취침 전에는 수분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항히스타민제 또는 항울혈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약을 끊거나 줄이도록 합니다.


화장실이 가까운데 있다면 미리미리 다녀오도록 합니다.


방광을 비우다가 잠시 멈추고 다시 비우도록 합니다. (Double void)


스트레스는 요의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긴장상태를 완화하도록 합니다.


주기적으로 운동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 알파차단제



알파 차단제라는 약이 있으며, 고혈압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알파 차단제라는 약은 전립선과 방광의 근육을 이완시켜서 소변의 배출을 용이하게 합니다.


전립선비대증이 경미한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해 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 5 알파 환원효소 억제제



5 알파 환원효소 억제제(5 alpha reductase inhibitor)라는 약을 통해서 전립선의 성장을 둔화시킬 수 있으며, 일부 남성에서는 전립선의 크기를 줄여볼 수 있겠습니다.


이 약물은 전립선 성장과 관련된 호르몬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의 생성을 감소시킵니다.


다만 효과를 보려면 6개월 이상이 걸릴 수 있으며, 성욕을 떨어뜨리고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제를 같이 사용한다면?



위에 설명드린 방광근육을 이완시키는 치료제와 전립선의 성장을 늦추는 치료제를 동시에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과민성 방광이 있다면 전립선비대증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과민성 방광에 도움이 되는 약을 추가해 볼 수 있겠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 : 시술



약이 효과가 없다면 간단한 시술을 통해서 커진 전립선을 절제해 볼 수 있습니다.


커진 전립선을 제거해서 소변이 원활이 나오도록 도와주는 치료입니다.


수술보다 덜 침습적이고 한 시간 미만으로 걸리며, 입원이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경요도적 바늘 제거(Transurethral needle ablation)와 경요도적 마이크로파 치료(Transurethral microwave therapy)가 있으며, 최근에는 레이저를 사용해서 시술해 볼 수 있습니다.


시술 후에 일시적으로 소변줄을 착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 : 수술



수술은 전신마취를 하게 되며 요도를 통해서 전립선을 절제하게 됩니다.


전립선 경요도 절제술(TURP)가 일반적으로 시행되며, 음경을 통해 기구를 삽입하여 커진 전립선을 절제하게 됩니다.



전립선 비대증과 성관계



연구에 따르면 전립선비대증 증상이 심한 노인들은 전립선비대증이 없는 같은 연령대보다 성생활에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자체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는 약에 의해서 성욕이 떨어지고 발기부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생기는 경우 의사선생님과 상의 하시기를 바랍니다.


전립선비대증에 사용되는 약을 변경하거나 발기부전에 사용하는 약을 사용해 성관계와 관련된 문제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