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폐렴 합병증 : 폐농양


폐에 액체나 고름이 가득차서 상처가 발생한 상태가 폐농양입니다.


대부분의 폐농양은 항생를 통해 제거할 수 있지만, 긴 바늘을 통해서 배출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긴 바늘로 배농이 안되는 경우에는 수술적인 제거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폐농양이 발생했다면, 가슴 부위에 CT를 찍어서 위치와 크기를 파악하게 됩니다.



폐렴 합병증 : 균혈증



폐에 있는 박테리아는 폐에만 머무는 것이 아닙니다.


폐에 존재하는 박테리아가 혈액으로 들어가서 다른 장기에 퍼질 수 있으며, 간질환이나 고혈압과 같은 다른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때 더 자주 발생합니다.


균혈증이 발생한 경우에 생명이 위험한 상황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서 균혈증 유무와 원인균을 파악하고 팔에 있는 정맥을 통해 강력한 항생제를 사용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폐렴 합병증 : 저산소증



나이가 들거나 달든 건강상의 문제가 있다면 또는 폐렴이 심각하다면 폐가 숨쉬는 일을 잘 못할 수 있습니다.


폐가 작동하지 않게 된다면, 폐 안의 산소 농도가 떨어지게 되고 몸 안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 뇌, 근육을 포함한 다른 장기가 필요한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해 망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폐렴 치료기간 중에는 손가락에 센서를 부착하게 되고 지속적인 혈액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폐의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 산소 마스크와 같은 숨쉬는 것을 돕는 기계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폐렴 합병증 : 흉막 삼출



폐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삼출물이라는 액체가 발생하게 됩니다.


폐는 흉막이라는 구조물로 둘러쌓여 있는데, 폐 주위에 삼출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삼출물이 감염되거나 삼출물에 의해서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슴에 관을 넣어서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배출이 용이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