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혈압, 운동은 필수!



규칙적은 운동을 통해서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매주 150분 정도의 적당한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빠른 속도로 걷거나,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과 같은 운동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 말고도 밭 가꾸기 등 취미생활을 통해 자연스럽게 운동을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일주일에 두번 정도는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추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약 : 이뇨제



이뇨제는 몸 안의 수분을 빼는 약입니다.


식이요법 그리고 운동으로도 고혈압을 낮출 수 없다면, 이뇨제를 먼저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 몸 안의 나트륨과 수분을 제거하게 되며, 먹는 경우 소변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뇨제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어떤 이뇨제는 몸 안에 있는 칼륨의 양을 줄이기 때문에 근육 약화, 다리 경련 그리고 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뇨제를 사용하게 되면 혈당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발기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약 : 베타 차단제



베타 차단제는 심장 박동수를 느리게 하는 약입니다.


고혈압을 유지하기 위해서 심장은 더 세게 뛰기 때문에 심장에 무리가 가며, 심장의 무리는 심혈관질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베타 차단제는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역할을 하며, 심장이 과하게 뛰지 않게 도와줍니다.


베타 차단제는 일반적으로 부정맥이나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수를 가지는 등 다양한 심장질환 치료에서도 사용됩니다.


다른 약과 함께 베타 차단제를 함께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베타 차단제의 부작용으로는 불면증, 현기증, 피로가 나타날 수 있으며, 손과 발이 차가워 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 약 : ACE 억제제 (안지오텐신전환효소 억제제)



안지오텐신 II라는 몸 안의 물질이 있는데, 안지오텐신 II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좁아지게 만들어 고혈압을 유발합니다.


ACE 억제제는 이 안지오텐신 II의 생성을 막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동맥이 이완되어 열리게 됩니다.


심장은 좁은 공간으로 혈액을 보내는 것보다 넓은 공간으로 혈액을 보내는 것이 더 편하기 때문에, 심장이 무리를 하지 않아도 되고 혈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ACE 억제제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마른 기침이 있습니다.


기침을 하고 ACE 억제제를 복용 중이라면, ACE 억제제의 부작용으로 인한 기침을 생각해 보셔야 겠습니다.


마른 기침 외에도 피부발진, 현기증, 높은 칼륨 수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태아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ACE 억제제를 복용하는 동안 임신을 해서는 안됩니다.




고혈압 약 : ARB (안지오텐신수용체 길항제)



ACE 억제제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고혈압 약입니다.


ACE 억제제가 안지오텐신의 새성을 막았다면, ARB는 안지오텐신이 결합하는 수용체를 차단하게 됩니다.


안지오텐신이 있어도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말인죠.


자물쇠가 열리지 않도록 열쇠구멍을 막아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ARB를 사용하게 되면, 안지오텐신 II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동맥의 수축을 막아서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ARB가 완전히 효과를 보려면 몇 주가 걸립니다.


ARB를 사용하게되면 현기증, 근육 경련,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고 혈중 칼륨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 약 역시 태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임신을 피하도록 합니다.



고혈얍 약 : CCB (칼슘 채널 차단제)



심장 근육은 수축에 칼슘이라는 물질은 큰 역할을 하며, 칼슘으로 심장이 더 세게 수축을 하게 됩니다.


CCB는 칼슘이 심장 또는 혈관 세포에 작용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게 되며, 이러한 경우 심장 수축이 완화되고 혈관이 이완됩니다.


이 약을 사용하게 되면, 현기증이나 심장이 두근거리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종이 나타나서 발목 주변으로 조직이 부어오를 수 있으며, 변비가 발생 수도 있습니다.


음식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몽 주스와 술은 피하도록 합니다.




고혈압 약 : 기타



앞서 고혈압 약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혈관이완제, 알파 차단제 등의 다른 약들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드릴 약물이 충분한 효과가 없거나 동반되는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에 사용하게 됩니다.


부작용으로 현기증, 심장 두근거림, 두통,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슷ㅂ니다.



고혈압 치료 : 대체 요법




명상은 몸을 깊은 휴식 상태로 만들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요가 또는 태극권에서 사용하는 심호흡 또한 도움이 됩니다.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이러한 휴식 방법과 함께 식이요법, 운동 등 전반적인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약초 또는 보조식품 검색해서 사용하는 일은 피하도록 합니다.


고혈압 약과 생약이 충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약초는 실제로 혈압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약초나 다른 보조식품을 사용 중이라면 주치의 선생님께 꼭 말하도록 합니다.



고혈압 치료 가능?



특정한 질환에 의해서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 완치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고혈압은 완치가 불가능 합니다.


이미 혈관이 딱딱해진 상황이며, 전과 같은 상태로 되돌리기 어렵습니다.


고혈압이 발생하게 되면 일생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꾸준히 혈압약을 복용하면서 혈압을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을 정상수준 범위까지 낮출 수 있다면,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 그리고 고혈압성 신부전 등의 다양한 심각한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