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혈압이란 무엇인가요?



고혈압, 모르시는 분이 없으실 겁니다.


고혈압은 그만큼 흔한 증상이며, 나이가 많을수록 유병률이 점차 증가합니다.


약 60세 이상에서 60%가 발생할 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혈압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피의 압력을 의미하며, 동맥 벽을 압박하는 혈액의 힘입니다.


혈압이 너무 높은 경우, 이러한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서 심장이 더 열심히 뛰어야 하기 때문에 심장에 무리가 갑니다.


또한 동맥 벽이 지속적으로 압력이 가해지면서 동맥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조절되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에는 심장병, 뇌졸중, 신장병 등 다양한 심각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은?



고혈압은 조용한 살인마라 불릴만큼, 어떠한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혈압 상태이더라도 수년간 본인이 고혈압인지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치료하지 않으면, 심장, 폐, 혈관, 뇌, 신장 등 다양한 장기를 조용히 손상시키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고혈압에 의해서 뇌졸중과 같은 뇌혈관질환과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계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숫자 두개가 있던데?



앞에 숫자 그리고 높은 숫자는 심장이 수축했을 때의 혈압이며, 수축기 혈압이라고 불립니다.


뒤의 숫자 그리고 낮은 숫자는 심장이 이완했을 때의 혈압이며, 이완기 혈압이라고 불립니다.


이완기 혈압은 심장이 혈액으로 채워질 때, 심장박동 사이 상태의 압력을 나타냅니다.


정상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20mmHg 이하이고 이완기 혈압이 80mmHg인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압 전단계는 무엇인가요?



아직 고혈압 상태는 아니지만 고혈압과 정상 사이에 있는 단계를 말합니다.


이 범위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정상 혈압 수치를 가질 사람보다 심장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약을 사용하는 단계는 아니며,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 생활습관 변화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



고혈압 위험 구역?



고혈압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앞서 고혈압은 증상이 없다고 말씀드렸으나, 심한 고혈압의 경우에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표에서 보시게 되면 가장 아랫단계 즉 수축기 혈압이 180이 넘고 이완기 혈압이 120이 넘는다면, 뇌졸중, 심장마비 또는 신장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 단계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심한 두통이 발생할 수 있고 숨이 차거나 불안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높은 압력에 의해서 코피가 발생할 수 있으며, 기절할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 누가 잘 발생하나요?



고혈압은 나이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고, 나이를 점차 들어가면서 유병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45세까지는 남성들이 여성들보다 고혈압을 가질 가능성이 높으며, 65세 이상에서는 여성의 고혈압 유병률이 더 높아집니다.


가족력도 있기 때문에 아버지 또는 어머니 등 가족 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는 경우, 본인도 고혈압을 가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고혈압의 대부분은 본태성 고혈압, 즉 원인이 없는 고혈압입니다.


물론 신장이나 부신 질환이 고혈압을 유발할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고혈압 특정한 질환에 의해서 발생하는 하는 것은 아닙니다.



고혈압과 인종



흑인들은 어린 나이에 고혈압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전자 연구에 따르면 흑인들에 소금에 더 취약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식습관도 좋지 않고 과체중도 많기 때문에 고혈의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고혈압과 소금



염분은 물을 같이 끌고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염분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 몸 안에 총 액체의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몸안에 액체가 증가하게 되면 심장은 더 많은 혈액을 짜기 위해서 더 세게 움직이게 되고 결국에는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소금은 하루 권장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 자체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가공 식품에도 은근히 염분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과 스트레스



스트레스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할 수 있지만, 스트레스가 장기적으로 고혈압을 유발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일시적이라고 하더라도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좋으며, 동시에 나쁜 식습관, 음주, 흡연과 같이 건강에 해로운 일들을 멀리하도록 합니다.



고혈압과 비만



고혈압과 체중은 깊게 관련이 있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간다는 말은 우리의 몸의 세포가 많다는 말입니다.


세포가 많은 만큼 필요한 산소 그리고 영양분도 늘어나게 되는데, 이를 공급하기 위해서 심장은 더욱 힘들게 일을 해야합니다.


결국에는 심장에 부담을 주게되고 고혈압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비만치료는 크게 두가지로 식이습관 조절과 운동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더 중요한 것은 식이습관 개선으로, 비만인 경우 하루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는 것이 좋으며, 과일, 채소, 섬유질들을 적절히 보충한 식이를 하도록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약 5%의 체중감소만으로도 건강이 크게 개선된다고 합니다.


체중을 줄이는 것이 힘들겠지만, 목표를 크게 잡지 않고 한걸음씩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고혈압과 음주



지나친 음주는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권고되는 음주량은 남자는 하루에 두 잔 이하 여자는 하루에 한 잔 이하입니다.




고혈압과 카페인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면 불안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 또한 혈압을 상승시킬까요?


일시적으로는 카페인은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만, 카페인과 고혈압 사이에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한 두잔의 커피는 괜찮다고 합니다.



고혈압과 임신



전에 고혈압이 없었던 여성들에게서 임신한 후 고혈압이 나타나는 경우를 임신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임신성 고혈압은 주로 임신 후기에 나타나게 되며, 치료하지 않는 경우 자간전증이라고 하는 심각한 상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자간전증이 발생하게 되면 아이에게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해 아이의 혈중 산소농도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본인의 뇌 그리고 신장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고혈압과 약



약에 의해서도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감기나 독감에서 코막힘 증상에 사용되는 항울혈제가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흔하게 사용하는 NSAIDs 계열 진통제, 스테로이드, 다이어트 알약, 피임약 그리고 항우울제도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 중이고 고혈압이 있는 경우, 혹시 약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복용하는 약에 대해서 의사선생님에게 문의를 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백의 고혈압



백의 고혈압이라는 말은 병원에서만 높게 측정되는 고혈압을 말하는 것입니다.


병원에 가게 되면 유난히 긴장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혈압은 심리적인 상태에서도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으며, 흰색 옷을 입은 사람 앞에서 고혈압이 발생한다고 해서 백의 고혈압이라고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물론 백의 고혈압이 나중에 고혈압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 할 수 있지만, 더 정확한 판독을 위해서는 꾸준히 집에서 혈압을 재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