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역류성 식도염 집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약으로만 관리해서는 안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약물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이 꼭 필요한 질환입니다.


일상 생활에 약간의 변화만으로도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며, 이후 식도암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식사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폭식을 하는 경우에는 배의 압력이 높아져서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나타난 경우에는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식사량을 유지하려는 분은 적게 여러번 나누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야간 위산 역류는 일반적인 위산 역류보다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자기 최소 3~4시간 전에 전역을 먹도록 하며, 야식을 피하도록 합니다.



먹는 것 살펴보기



몇가지 음식들은 위산 분비를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위와 식도 사이에 있는 근육을 이완시키는 음식도 몇가지 존재합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러한 음식을 피할 필요는 없으나, 위산 역류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이러한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해가 되는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토마토


양파


마늘


초콜릿


페퍼민트


기름진 음식


자몽, 오렌지를 포함한 시트러스 계열 과일


평소에 위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고 있다면, 양을 줄여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개인에 따라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운 음식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유발하는 것 같다면, 좀 더 순하게 만들어서 먹도록 합니다.




마시는 것 살펴보기



먹는 것 말고도 마시는 것도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설명드릴 음식들은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여 속쓰림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탄산음료


알코올


토마토 주스


오렌지 주스


만약에 위와 같은 음료를 마시더라도 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드셔도 좋습니다.



운동 방법 바꾸기



앞선 포스팅에서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그 중 한가지 요인은 복부 압력의 증가였습니다.


운동 중에서 복부 압력을 증가시키는 운동들이 있습니다.


배에 압력이 증가하는 경우, 압력이 위를 누르게 되어서 위산이 역류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사진과 같은 자세를 취하는 경우 위와 식도의 위치가 바뀌게 되어 중력에 의해 산역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구나무를 서거나 복부 크런치와 같이 복부 근육을 단련시키는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주의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항상 운동할 때 혹시 이 운동 때문에 복부의 압력이 높아지지는 않았는지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침대 머리 올리기



자는 도중에 속쓰림 증상이 나타나서 잠을 깼다면, 침대 머리를 올리도록 합니다.


위와 식도가 같은 높이에 있는 경우, 위산의 역류가 쉽게 될 뿐만 아니라 부식되는 식도의 길이가 더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머리의 위치를 높임으로써 중력을 통해 위산이 아래쪽으로 흘러가도록 할 수 있습니다.


베개 더미로 머리를 들어올리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몸을 잘못된 방식으로 구부려서 속쓰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꽉끼는 옷 피하고 살 빼기



복부 압력에 의해서 역류성 식도염이 안 좋아질 수 있기 때문에 꽉 끼는 옷은 피해야 됩니다.


꽉끼는 셔츠를 입거나 벨트를 심하게 조이는 경우에는 복부 압력이 높아져서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살 역시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복부의 공간은 한정되어 있는데 살이 찌게 됨으로써 복부의 압력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역류성 식도염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 제산제 (Antacids)



제산제는 속쓰림 증상이 발생했을 때 즉시 복용해야 하는 약입니다.


제산제라는 말 그대로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위 안의 산 농도를 낮춤으로써 속쓰림을 일시적으로 완화해 줍니다.


또 위를 빨리 비울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소화불량 증상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제산제를 오랫동안 그리고 과다하게 사용하는 경우에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제산제 설명서에 쓰여져 있는 지침을 따르도록 합니다.


오래 지속되는 속쓰림 증상에서는 제산제가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 H2 차단제 (H2 blocker)



역류성 식도염 치료를 위한 다른 약으로 H2 차단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제산제가 나오는 산을 중화했다면, H2 차단제는 위산 생산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전 30분 전에 복용할 경우, 속쓰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 양성자 펌프 억제제 (Proton pump inhibitors, PPI)



최근에는 역류성 식도염 치료로 H2 차단제보다 효과적인 양성자 펌프 억제제를 사용합니다.


역시 위산의 생산을 막는 약이지만, H2 차단제보다 효과적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