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번 포스팅은 자궁경부암의 증상과 진단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자궁경부암의 치료방법과 생존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의 병기



1기, 2기, 3기, 4기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한번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 0기는 암세포가 자궁경부의 표면에서만 발견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1기 자궁경부를 넘어서까지 자랐지만 골반벽이나 질의 하부까지 커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2기는 자궁경부와 자궁을 넘어서까지 퍼진상황이며, 림프절까지 전이된 상태를 말합니다.


4기는 자궁경부암이 근처 장기나 신체의 다른 부분을 퍼져나간 상태를 의미합니다.



자궁경부암 치료 : 수술



자궁경부암이 2기 이내라면, 일반적으로 암을 제거하는 수술이 권고됩니다.


수술방법은 다양합니다.


자궁경부만을 제거하는 원추절제술(Conization), 자궁까지 드러내는 자궁절제술(Hysterectomy), 그리고 더 넓은 부위를 제거하는 근치적 자궁절제술(Radical hysterectomy)이 있습니다.


근치적 자궁절제술은 자궁과 자궁경부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주변 조직까지 제거하는 수술을 말하는데요.


종양 근처의 나팔관, 난소, 림프절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치료 :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서 외부에서 고에너지의 X선을 사용하게 됩니다.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수술 후에 남아있는 자궁경부암 세포를 파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수술 후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외부에서의 사용 뿐만 아니라 종양에 방사선물질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병기가 진행되어 수술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와 함께 화학 요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으로는 혈구의 숫자가 감소할 수 있으며, 피로감,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치료 : 화학 요법



화학 요법을 하게 되면 약이 전신으로 퍼지기 때문에 퍼져있는 암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약이 혈관을 타고 이동하기 때문에 경부암이 멀리 있는 장기 까지 펴져있을 때는 화학요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약물의 종류와 복용량에 따라 다르지만, 주요 부작용으로는 피로, 멍듦, 탈모, 메스꺼움, 구토, 식욕 저하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궁경부암 대처하기



암 치료를 받으면 피곤해질 뿐만 아니라 식욕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치료 중 식욕이 떨어진다면 영양사에 문의해서 적절한 식이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활동적으로 지내는 것 역시 암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가벼운 운동은 메스꺼움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 암 그리고 암 치료의 부작용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과 임신



자궁경부암이 진행되게 된다면 자궁제거술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임신이 불가능해 질 수 있습니다.


특히 근치적 자궁절제술을 받는 경우에는 난소까지 제거되기 때문에 임신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암을 조기에 발견한다면, 수술 후에도 아이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근치적 자궁경부절제술(Radical trachelectomy)라는 수술은 자궁 대부분을 유지하면서 자궁경부와 질의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인데 이 수술의 경우에는 수술 후에도 임신이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현재 백신은 Cervarix와 Gardasil이 있으며,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두 종류의 인유두종 바이러스(16, 18)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Cervarix와 Gardasil 모두 15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6개월에 걸쳐서 3회를 투여하게 됩니다.


9세에서 14세의 경우에는 6개월 또는 12개월의 간격을 둬서 2회를 투여하게 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두가지 종류의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의 원인의 70%를 차지한다고 하며, 두 백신 모두 이 원인을 차단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ㅎ니다.


Gardasil은 또한 성기부위의 사마귀를 유발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6, 11)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Gardasil-9는 이에 5가지 종류(31, 33, 45, 52, 58)를 추가한 백신을 말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누가 맞아야 하나요?



백신은 치료가 아니라 예방하기 위해서 맞는 것입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백신을 맞는 것이 좋기 때문에 성적으로 활발해지기 전인 나이에 접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남성 또는 여성 모두 9~26세 사이에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을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