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Article

민감성 피부 관리법 알아보아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7. 14. 17:06

민감성 피부는 무엇인가요?

 


민감성 피부는 날씨, 특정 제품 또는 일반적으로 해롭지 않은 물질에 의해서 과도하게 반응하는 피부입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고 빨개지고 따갑고 꽉 끼는 느낌을 받거나, 혹, 각질,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습진, 접촉성피부염, 주사비에 의해서 민감성 피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라벨 읽기

 

 

피부에 바르는 제품을 사용할 때 라벨에서 '피부에 자극이 없는' 또는 '민감한 피부용'이라는 제품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제품에 들어있는 물질들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들어있는 물질이 적을수록 좋으며, 피부에 자극이 되는 물질을 아는 경우에 이를 확인하여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한 클렌져 사용하지 않기

 

 

클렌져에 있는 화학물질에 의해서 피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는 알코올, 암모니아, 에틸렌글리콜, 모노부틸아세테이트(monobutyl acetate), 차아염소산 나트륨(sodium hypochlorite), 인산삼나트륨(trisodium phosphate) 등을피하도록 합니다.

 

 

샤워 짧게 하기

 

 

샤워를 길게하는 경우, 몸을 외부로부터 지키기 위해 생성하는 기름을 피부에서 벗겨내게 됩니다.

 

기름이 벗겨지는 경우 피부가 건조해지고 꽉 끼는 느낌이 들고 균열이 생기게 됩니다.

 

목욕을 할 때는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도록 하며, 15분 이내로 짧게 끝내도록 합니다.

 

 

비누칠 적당히 하기

 

 

겨드랑이, 사타구니, 발 등 냄새가 날만한 부위에는 비누칠을 열심히 하되, 나머지 부위는 물로만 씻도록 합니다.

 

염료, 향, 탈취효과, 항균성 등 다양한 첨가물이 있는 비누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확인하기

 

 

피부를 자극하는 제품을 모르겠다면, 검사를 해보도록 합니다.

 

피부에 작은 부분에 제품을 발라보고 72시간 이내에 피부에 나타난다면, 그 제품을 피하도록 합니다.

 

 

피부를 벗겨내지 않도록 합니다.

 

 

때밀이나 화학제품으로 피부를 벗겨내지 않도록 합니다.

 

피부과 전문가들은 피부를 깨끗이 하기 위해서 각질을 제거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각질을 벗겨내는 경우 민감한 피부를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한 화장 피하기

 

 

피부가 민감하다면 화장품 안에 어떠한 성분이 들어있는지 주의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과한 화장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non-waterproof' 제품이나 'noncomedogenic(코메돈을 만들지 않는)'을 사용해서, 모공을 막지 않도록 합니다.

 


 

옷 잘 고르기

 

 

양모나 다른 거친 직물들에 의해서 피부가 긁히게 되고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모 안에 있는 라놀린이라는 천연 왁스는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민감성 피부라면 면이나 실크와 같은 부드러운 직물을 상요하도록 합니다.

 

 

피부 노출 피하기

 

 

밖이 추울 때는 차가운 바람에 피부 노출을 피하도록 하며, 얼굴과 같은 경우에는 스카프를 둘러싸도록 합니다.

 

건조한 바람이 불 때에는 손을 장갑으로 보호하도록 합니다.

 

또한 해로운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서 일년 내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도록 하며, 구름이 끼었다고 해도 선크림을 꼭 바르도록 합니다.

 

 

니켈 피하기

 

 

니켈은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잇는 금속입니다.

 

니켈은 보석에서부터, 벨트, 안경 등까지 일상적인 물건에 사용됩니다.

 

민감성 피부인 경우에 되도록이면 금속이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하며, 니켈이 포함된 악세서리를 사용한 경우에 자극을 유발하지 않는 금속이 들어있는 악세서리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금연

 

 

담배는 전반적인 건강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민감성 피부의 과민반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을 하게 되면, 민감성 피부를 치료하기 어려워집니다.

 

피부를 위해서 금연하도록 합시다.

 

 

피부 촉촉하게 유지하기

 

 

건조한 피부는 민감성 피부러 이어지고 습진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를 막기 위해서는 피부의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피부 안에 물을 가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목욕을 한 직후에 연구나 크림을 발라서 보습하도록 합니다.

 

 

스트레스 받지 않기

 

 

걱정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정상적이지만, 심한 경우에는 정신문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체문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피부의 건강을 위해서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찾도록 합니다.

 

휴식을 취하는 방법을 찾고, 잠을 잘자고, 운동 규칙적으로 하고, 먹고 싶은 것을 먹도록 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