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Article

피부가려움증의 원인 알아봐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7. 14. 16:16

건조한 피부

 

 

나이가 먹으면 피부가 건조해집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피부에 수분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크림이나 연고를 바릅니다.

 

하루에 두번 이상 얼굴을 씻지 않습니다.

 

심하게 피부가 건조한 경우에는 피부과에 방문해서 약을 복용합니다.

 

 

독한 비누 사용

 

 

비누에 있는 화학물질에 의해서 피부에 있는 천연 기름이 없어지기 때문에, 피부를 건조하고 거칠게 만들고 각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는 비누 안에 있는 향이나 염색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피부가 건조해 질 수 있습니다.

 

손이 건조한 경우에는 세제 때문일 수 있기 때문에 설거지를 할 때는 꼭 장갑을 끼도록 합니다.



 

건조한 공기

 

 

날씨가 건조하든 건조한 바람이 많이 불든 건조한 공기에 의해서 피부의 수분이 날아가게 됩니다.

 

외출 시에 립밤을 사용하고, 날씨가 건조할 경우에는 장갑을 착용하도록 합니다.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공기의 습도를 높이도록 합니다.

 

 

뜨거운 물로 오랜 샤워

 

 

샤워를 하거나 욕조에서 나왔을 때 온몸이 빨갛다면, 물이 너무 뜨겁다는 뜻입니다.

 

뜨거운 물에 의해서 피부가 자극을 받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나중에는 껍질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로 오랜 샤워를 하는 대신에 미지근한 물로 짧게 샤워를 하도록 합니다.

 

피부가 건조하고 특별히 땀을 흘리지 않았다면, 하루정도는 샤워를 건너 뛰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발진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감염, 알레르기 질환에 의해서 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진이 작다면 보통 금방 없어지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발진이 심각해진 경우에는 피부과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으며,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의사선생님을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온 몸에 난 경우

 

열이 동반된 경우

 

물집이나 물집이 터진 경우

 

가려움증보다 통증이 심한 경우

 



감염

 

 

피부가 세균에 감염이 되면 피부가 가려울 수 있습니다.

 

피부의 윗부분에 감염이 발생하면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피부의 깊은 곳까지 감염이 발생했다면 혈액과 다른 장기에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즉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무좀과 같이 곰팡이균에 감염된 피부질환인 경우에는 항진균제를 사용해서 치료하도록 합니다.

 

 

벌레 물림

 

 

모기, 벼룩, 빈대, 거미 그리거 다른 벌레들에게 물린 경우에 피부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벌레에 물려서 가렵다면 큰 문제는 아니며,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거나 항히스타민제 복용으로 증상을 조절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드문 경우에 아나필락시스라고 불리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벌레에 물려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면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호흡곤란

 

혀, 입술, 얼굴이 부어올랐을 때

 

가슴통증

 

현기증

 

구토

 

두통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는 습진의 가장 흔한 형태이며, 체질 또는 유전자가 아토피 발생의 큰 역할을 합니다.

 

아토피 환자는 담배연기, 향수, 꽃가루와 같이 일반적으로 해롭지 않은 물질에 대해서 심하게 반응하게 되고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팔꿈치 주변과 같이 다른 물질과 닿을 수 있는 부분에서 아토피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아토피를 가렵다고 계속해서 긁는 경우에는 피부가 더 빨개지고, 부어오르고, 갈라지게 만들며 나중에는 딱딱해져서 코끼리 피부와 같은 태선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원인물질이 있다면 피하도록 하며, 피부에 수분공급과 스테로이드 제제를 발라서 치료를 하도록 합니다.

 


 

접촉성 피부염

 

 

피부가 다른 물질과 접촉해서 발생하는 습진이며,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누 안에 있는 염료, 금속 시계에 있는 니켈, 고무 장갑, 납 파이프 그리고 옻나무 등 다양한 물질에 의해서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접촉성 피부염에 의해서 피부가 갈라지고 딱딱해지고 빨개지고 부풀어 오를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두드러기는 보통 24시간 안에 사라지지만, 재발이 흔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새로운 두두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려움이지만 따갑거나 통증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음식, 약, 꽃가루, 애완동물에 대한 알레르기반응으로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고, 감염,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이 심하다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서 가려움증을 완화하도록 합니다.

 

항히스타민제로도 가려움증이 완화되지 않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제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건선

 

 

유전자의 문제 때문에 피부가 과도하게 자라는 것이 건선입니다.

 

건선은 붉은 반점에서부터 딱딱하고 껍질이 벗겨지는 건선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건선에 감염이 발생했다면 농이 가득차서 근육통 그리고 오한을 유발할 수 있씁니다.

 

대부분은 약과 크림을 건선을 조절하게 되며, 피부에 빛을 쬐서 치료하는 광치료도 받아볼 수 있겠습니다.

 


 

임신

 

 

높은 수치의 호르몬에 의해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임신 후기가 되면 배가 늘어나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을 하게 되면 습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어느정도 지켜본 다음에 스테로이드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임신 말기에 갑자기 발생하는 심한 가려움증이 있다면 담즙정체에 의해서 가려움증이 발생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즉시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약이나 로션에 의해서 피부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은 바르는 즉시 나타날 수 있지만, 약을 사용한지 며칠 또는 몇주 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에 의해서 피부가 가렵다고 생각한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복용양을 바꾸거나 약을 바꿔 볼 수 있겠습니다.

 



신경문제

 

 

신경들이 잘못 신호를 보낼 때, 곤충들이 피부에 기어 오르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뇌종양, 척수손상, 뇌졸중, 대상포진, 다발성경화증과 같이 신경질환은 이러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경문제로 발생한 가려움증은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 진통제와 같은 약으로는 효과가 없으며, 가려운 부위를 마비시키는 약이 가장 좋습니다.

 

 

정신문제

 

 

걱정이 많은 경우에도 피부가 가려울 수 있습니다.

 

불안과 스트레스는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우울증은 건선과 다른 피부 질환에서 발생하는 가려움증을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강박증으로 지속적으로 손을 씻게 되면, 손이 건조해지고 피부 손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손에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신문제에 의해서 피부 가려움증이 발생했다고 생각한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