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드름과 음식

 

 

음식만으로는 여드름이 발생하지 않으며, 여드름에 좋은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여드름을 예방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유전자와 함께 음식을 포함한 생활 방식은 여드름의 발생에 역할을 하게 됩니다.

 

어떤 음식은 여드름에 좋은 음식이 있는 반면, 안좋은 음식도 있습니다.

 

아직 연구가 부족하기는 하지만, 연구자들은 특정 음식이 여드름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여드름에 영향을 미치는 몇가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유

 

 

우유를 많이 마실수록 여드름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며, 특히 탈지우유를 먹을 때 그렇습니다.

 

원인을 밝혀내고는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모르며, 소가 임신했을 때 분비하는 호르몬에 의해서 여드름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호르몬이 수치가 높은 사람들이 여드름이 더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설탕 그리고 탄수화물

 

 

식단이 탄산 음료, 흰빵, 흰쌀 그리고 케이크와 같은 음시긍로 구성되었다면, 여드름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이러한 음식에 있는 설탕과 탄수화물은 빨리 흡수되어 혈중 포도당 농도를 급격하게 올리게 됩니다.

 

혈중 포도당 농도가 급격하게 높아지면, 우리의 몸은 혈당을 낮추기 위해서 더 많은 인슐린을 생성하게 되며, 인슐린 생성은 기름생성을 촉진하는 다른 호르몬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초콜릿

 

 

몇몇 작은 연구에서 초콜릿을 더 많이 먹는 사람이 여드름이 더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왜 이러한 관련성이 나타났는지는 아직 모르지만, 주요 성분인 코코아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 연구에서 코코아 농도가 10배 높은 진한 초콜릿을 먹은 사람들이 일반적인 초콜릿을 먹은 사람들보다 여드름의 발생이 낮았습니다.

 

여드름을 조절하고 싶은데 초콜릿이 먹고 싶다면, 설탕과 우유가 적은 대신 코코아의 함유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식품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여드름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역시 정확한 원인은 모르나,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게되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트밀, 콩, 사과, 당근 등을 식단에 첨가해서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시다.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는 몸에 생기는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여드름을 없애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드름과 관련된 IGF-1이라고 불리는 단백질 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견과류

 

 

여드름이 발생한 사람들은 산화 방지제 역할을 하는 비타민 E나 셀레늄이 적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셀레늄과 비타민 E는 아몬드, 땅콩 그리고 브라질 견과류에 풍부하다고 합니다.

 

셀레늄과 비타민 E는 손상과 감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산화방지제가 여드름을 없애준다는 증거는 없지만, 식단에 추가해서 나쁠 것 역시 없으니 적당량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24개의 아몬드 혹은 3~4개만의 브라질 너트만으로도 충분하니, 너무 과다복용은 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굴은 피부에 중요한 영양소인 아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연은 특정한 종류의 여드름을 유발하는 세균을 죽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몸에 염증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아연을 복용하는 경우 건강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40mg이상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해조류

 

 

해조류는 갑상선이 제대로 작동할 때 꼭 필요한 요오드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요오드가 들어있으면, 몸에 건강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성인들은 하루에 150mg정도 필요하며,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들에는 더 많은 양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소금을 천일염을 사용하기 때문에 요오드의 부족은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기름진 음식과 여드름?


 

기름진 음식이 여드름을 유발한다는 것은 미신이며, 기름진 음식에 의해서 여드름이 더 발생하거나 나빠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름진 음식을 요리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면, 여드름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후라이팬이나 다른 도구에서 튀어나온 기름이 모낭을 막아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드름으로 병원에 가봐야하는 경우

 

 

여드름이 경미하게 나타난다면 집에서 관리를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심각하게 여드름이 발생한 경우에는 병원에 꼭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조기 치료를 통해서 자신감을 높일 수 있고 흉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