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ealth Article

감기와 독감의 증세는 어떤 것이 있나요?

좋은 정보 포스팅 2018. 7. 13. 02:04

감기와 독감의 차이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감기와 독감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와 독감 왜 구분해야 되나요?

 

기침을 하고 열이 난다면 감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혹시 독감은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독감은 폐렴과 같은 십각한 합병증이 나타나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독감 치료는 증상이 시작된 지 48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아야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독감증상의 기간을 줄이기 위해서 이 두 질환을 꼭 구별하도록 합니다.

 

 

독감 : 갑자기 그리고 강력하게

 

 

갑자기 그리고 심하게 증상이 나타난다면, 아마 독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후염, 열, 두통, 근육통, 눈 충혈 그리고 기침과 같은 증상들이 갑자기 나타나게 됩니다.

 

감기는 위와 같은 증상들이 약하게 나타나고 콧물이나 코막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독감은 갑자기 나타나고 2일에서 5일부터 좋아지며, 피곤함 증상은 일주일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감기는 천천히 시작되고 일반적으로 10일 정도 지속됩니다.

 

 

열 : 보통 독감

 

 

몇몇 사람들은 감기에 걸렸을 때 약간의 열이 나지만 대부분의 감기 환자들은 열이 나지 않습니다.

 

독감에 걸렸다면, 열이 38도에서 40도까지 발생할 수 있으며, 어린이는 열이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감기에 의해서도 열이 높을 수 있기 때문에 감기와 독감의 구별이 어렵습니다.

 

 

독감 : 몇주간 지속되는 피로

 

 

독감에 걸리게 되면 극도록 피곤하고 온몸이 쑤시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러한 피로감과 힘이 빠지는 것 같은 느낌은 3주까지 지속될 수도 있으며, 노인이나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그리고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증상이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는 경우에는 며칠 동안 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두통 : 감기와 독감 모두

 

 

두통은 감기와 독감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기에 동반되는 두통은 독감보다 가볍게 나타나게 됩니다.

 

 

기침 : 감기와 독감 모두

 

 

감기와 독감은 모두 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호흡기 질환이기 때문에 둘 다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독감의 합병증으로 폐렴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기침을 하거나 39도 이상의 열, 오한, 가쁜 숨, 가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귀 통증 : 감기와 독감 모두

 

 

감기와 독감 모두 귀에 압력을 증가시켜서 중이에 있는 유스타키오관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압력 증가는 귀 통증 그리고 청력 감소 귀가 막히는 듯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으며, 보통 다른 증상과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다른 증상은 남았는데도 귀 통증이 오래 지속되거나 귀의 통증이 너무 심할 때 병원에가서 검사를 꼭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중이염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며, 중이염일 경우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감기 :  인후염으로 시작

 

 

인후염 또는 목의 통증은 하루나 이틀 정도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감기의 시작으로 콧물과 코막힘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독감의 경우에도 인후염이 나타날 수 있으나 보통 피곤함과 같은 다른 증상과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콧물 : 감기

 

 

물론 독감에서도 코가 막히고 재채기가 발생할 수 있지만, 고열, 심한 통증이 없으면 감기를 강력히 시사합니다.

 

감기와 독감은 모두 부비동에 감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누런 콧물 또는 초록색 콧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콧물 외에도 이마, 볼 그리고 코 주변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통증은 머리를 갑자기 움직이는 경우 심해집니다.

 

부비동염이 발생한 경우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독감 검사 :  비강 면봉 검사 (Nasal swab)

 

 

본인이 앓고 있는 병이 독감인지 감기인지 알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병원에 가는 것입니다.

 

코나 목에 있는 바이러스를 채취함으로써 30분 이내로 독감 바이러스의 유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독감이 발생했고 증상이 나타난지 48시간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면, 항바이러스 치료를 통해 증상의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독감 치료 : 항바이러스제

 

 

항바이러스제는 증상을 완화시키고 증상 기간을 하루에서 이틀정도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을 조절하는 약을 통해서 기침, 울혈과 같은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감기 치료 : 항바이러스제 X

 

 

항울혈제, 항히스타민제, 진해제를 통해 감기의 증상을 치료하게 됩니다.

 

감기 치료에는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통증이나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나프록센과 같은 항염증제를 복용하도록 합니다.

 

 

손 씻기

 

 

독감이 걸린 경우에 다른 사람에게 독감 바이러스를 퍼뜨리지 않도록 손을 잘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누와 따뜻한 물을 사용하고 20초 정도 손을 비비도록 합니다.

 

손가락 사이와 손톱 부분을 잊지 않고 완전히 씻도록 하고 손을 헹구고 완전히 말리도록 합니다.

 

화장실에 가서 손을 씻기 귀찮은 경우에는, 알코올 소독제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환절기에 더 자주 손을 씻도록 하고 기침, 재채기 또는 코를 푼 후에는 꼭 손을 씻도록 합니다.

 

기침을 할 때에는 팔꿈치에 기침을 하는 기침매너를 지키도록 합니다.

 

 

예방 접종

 

 

독감 예방접종 주사를 맞도록 합니다.

 

독감 예방접종은 작년에 유행이었던 바이러스의 단백질로 만들어지며, 독감 예방접종에 의해서 독감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6개월 이상의 어린이들이나 임산부, 50세 이상의 성인, 만성 질병, 면역체계가 약한 사람들은 독감 예방접종을 꼭 맞도록 합니다.

 


이상 감기와 독감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eference-https://www.webmd.com/cold-and-flu/ss/slideshow-cold-or-flu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