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관절염 교과서적인 비약물 치료법

 

골관절 교과서적인 비약물

 

 

 

 

안녕하세요. 슈바이처 프로젝트 짭디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골관절염의 위험인자에 대해 포스팅을 했습니다.

[혹시 나도 병이?] - 골관절염 원인 알아보자! 축구도 위험인자?

 

이번 포스팅은 골관절염에 어떠한 운동이 좋은지? 약을 쓰지 않고 좋아지는 방법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관졀염 부하

 

골관절염은 기계적으로 부하가 많이걸려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이를 해결 해주어야 합니다.

 

1. 통증을 유발하는 활동을 하지 않아 관절에 스트레스를 줄이고

2. 기능을 좋게하기 위해 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하며

3. 걸을 때 지팡이나 목발을 이용하고 보조기나 부목을 대줘 부하를 감소시킵니다.

 


활동 피하기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치료는 통증을 유발하는 활동을 피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환자가 장거리 달리기를 하는 경우 무릎 골관절염의 증상이 안 좋아 진다면 체중이 덜 걸리는 운동으로 바꾸는 것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 매일 언덕을 오르는 일로 무릎 통증이 발생한다면 언덕을 오르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겠습니다.

 골관절염의 원인 포스팅에도 말했듯이 체중이 증가하면 무릎에 실리는 스트레스는 3~6배입니다. 체중 감량을 하는 경우 무릎과 고관절 모두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감소를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손의 골관절염의 경우 부목을 덧대서 운동을 제한하는 것이 하나의 치료 방법입니다. 고관절이나 무릎의 경우에는 체중을 분산시키기 위해 아픈쪽의 반대편으로 지팡이를 짚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목발이나 보행기를 쓰는 경우 비슷한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운동 추천

 

효과적인 운동

 

 이제 교과서적인 운동 가이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다. 적절한 근육의 힘이 관절을 보호하는데에 중요하기 때문에 운동은 골관절염의 치료에 중요합니다. 운동으로 골관절염이 있는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관절의 손상을 줄이고 통증의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무릎 골관절염에서 여러 임상 연구를 통해 운동을 하면 통증이 감소되고 기능이 호전된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효과적인 치료 방법들은 유산소 운동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특별히 환자가 일상 생활에 사용하는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이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등속성이나 등장성운동은 일관성 있게 효과가 증명되었습니다. 반면 등척성 운동은 단독으로는 효과를 보기 힘들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추천되는 운동은 수영과 같은 수중 유산소 운동이나 수중에서 급속한 운동을 하는 수중 저항 운동입니다. 환자들이 달리기나 런닝머신과 같은 운동에 비해 골관절염 환자들이 견디기 쉬운 것으로 연구 되었습니다.

 

등속성 운동, 등장성 운동, 등척성 운동을 간단히 설명드리면

 

1. 등속성 운동은 일정한 속도에 의해 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운동하는 사람이 발휘하는 힘이 기구에 의해서 훈련되는 방법입니다. 근력과 순발력 근지구력을 키우는데 유용하지만 기구의 구입이 비싸다고 합니다.

 

2. 등장성 운동은 관절의 변화와 함께 근의 길이가 변화하는 운동으로 웨이트 장비를 드는 모든 운동을 말합니다.

 

3. 등척성 운동은 근육과 관절에 변화 없는 상태에서 힘을 쓰는 것입니다. 벽에 대고 팔을 쭉피고  벽을 미는 운동, 수건을 당기는 운동입니다. 근육이 움직이지 않으면서 힘을 주는 운동입니다. 

 

 요약을 해보자면 아래 세개가 교과서적에서 추천하는 운동이 되겠습니다.

1. 유산소 운동, 일상 생활 사용하는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

2. 등속성, 등장성 운동

3. 물 속에서 운동

 


 

골관절염 효과적인 운동

 

교정기

 

관절의 배열이 이상한 경우에는 보조기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배열이사을 교정하는 경우 통증이 줄어듭니다.  변형이 있는 골관절염에 보조기를 이용해 교정을 해주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다수의 환자가 보조기를 착용하고 싶지 않으며 비만 환자의 경우 보조기를 사용하다 미끄러져 교정 효과를 잃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조기는 제대로 보조기를 착용할 의지가 있는 사람들에게 보조기가 흘러내리지 않는 사람들에게 적응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골관절염의 비약물 치료법과 운동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골관절염의 약물 치료와 수술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ference-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9e. Dennis Kasper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Total
Today
Yesterday